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신채호 조선상고사-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28 / 2021.03.2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 15장 원문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 순자 장과 제목을 밝히고 인상깊게 읽은이유와 감상서술하시오0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 한 편 신채호 조선상고사 선정하여 감상 서술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신채호 조선상고사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공통)(조선상고사)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다룬장 골라-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및원문내용읽고 독후감제출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1.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30점) 대상 고전: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제2장 박지원 『연암집』 제3장 최한기 『기측체의』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제5장 맹자 『맹자』 제6장 순자 『순자』 제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
- 하고 싶은 말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신채호 조선상고사-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국문,영문,중문,프랑스,미디어,농학,유아,문화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은이 신채호 소개
2. 조선상고사 본문 및 원문의 내용 정리
3. 조선상고사의 핵심 내용
4. 조선상고사 독후감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고대, 중세, 근·현대까지 각 시대를 대변하는 고전 서적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시대를 초월하여 오랫동안 읽혔고, 앞으로도 읽어야 할 ‘고전(古典, classics)’의 가치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5편의 고전들은 전통의 문사철(文史哲) 분야는 물론, 신학과 과학, 현대의 사회경제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한다.
책을 읽는 독자 입장에서 볼 때 고전은 낯선 영역이다. 생소한 형식과 글로 구성되어 있어서 접하기가 쉽지 않다. 또 오래된 옛글로 치부하며 고전을 읽는 것이 나와 우리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없다고 의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인류 역사의 다양한 지역과 시대의 조건 위에서 발생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맞서 부딪혀 이룬 지적인 성취의 보고(寶庫)가 고전임을 생각하면, 단지 오래되고 어려워 무익하겠다는 편견은 고치고 봐야 한다. 고전은 자신이 서 있는 시대의 정신을 구현하고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찾기 위해 평생 노력을 경주한 지식인들의 학술적 결정체이자, 지적인 인간이 발휘한 순수한 열정의 산물이다. 우리는 한 시대를 살았던 인물이 인간과 사회에 대해 제기한 문제의식과 진지하게 고뇌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른바 시대정신의 정화(精華)를 찾아낼 수 있다. 옛 고전을 공부하여 현재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앞날을 창조적으로 조망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단재 신채호 선생은 충남 대전 출생으로 그의 역사연구에도 심오한 신견을 가지고 있어 고조선(古朝鮮)과 묘청(妙淸)의 난(亂) 등에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역사라는 것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저서는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조선상고문화사(朝鮮上古文化史)》 《조선사연구초(朝鮮史硏究艸)》 《조선사론(朝鮮史論)》 《이탈리아 건국삼걸전(建國三傑傳)》 《을지문덕전(乙支文德傳)》 《이순신전(李舜臣傳)》 《동국거걸최도통전(東國巨傑(崔都統傳)》 등이 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동서양고전의이해, 류종렬, 박영미, 박은미, 배기호, 원혜영, 이준석, 이지, 이필렬, 이혜령, 전호근, 정준영, 진보성, 한길석 지음, 출판문화원, 2021
- 『주석 조선상고사(註釋 朝鮮上古史)』 상·하(이만열 주석,1983)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단재신채호전집,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1972·1977)
-「단재신채호(丹齋申采浩)와 민족사관(民族史觀)」(『단재신채호선생탄신백주년기념논집』,1980)
-「단재신채호(丹齋申采浩)의 고대사인식시고(古代史認識試考)」(이만렬,『한국사연구(韓國史硏究)』 15,1978)
-「조선사(朝鮮史)」(『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종로서원,1948)
-「조선사(朝鮮史)」(『조선일보(朝鮮日報)』,1931년 6월 10일자부터 103회에 걸쳐 연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6장 순자-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형) 박지원 연암집0k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동서양고전의이해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