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실학주의의 현대적 결과에 대한 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5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학주의가 현대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간략하게 쓴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17세기 중세에 일어난 실학주의가 현대까지 이어오는 과학의 엄청난 발전을 가져왔다는데 있어서 누구도 이의를 가지지 않을 것이다. 실학이란 말 그대로 인간에게 가장 실용적인 학문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가장 필요로 하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것,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 현실생활에 유용하고 실천 가능한 것들을 주로 다룬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이러한 실학주의가 추구하는 바에 의해 발전하게 된 엄청난 과학문명의 이기에 대해서 그 유용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회비용이라는 측면에서 유용성을 가진 대신 잃어버린 것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먼저 우리는 개인의 편리한 생활을 얻었다. 그러나 우리는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잃었다. 너무 편해진 삶에 익숙해진 나머지 우리는 누구도 쉽게 나의 편리와 안락을 다른 사람에게 내주려 하지 않는다. 옆집 개 짖는 소리가 시끄러워 평소에는 한 번도 예기해 본 적 없던 이웃과 싸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 교육사상
  • 현대적 인간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코메니우스(Comenius)코메니우스(1592~1670)는 코멘스키라고도 불리우며, 오늘의 체코슬로바키아 서부지방인 보헤미아출신의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이다.코메니우스는 10세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11세에 어머니마저 잃고 고아가 되어, 친척의 집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유소년시절의 교육은 정상적으로 받지 못했다. 16세(1608)에 그는 프레라우(Prerau)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하여 비로소 정규의 교육을 받을 수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현대적 의의 유아의 자발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시하는 프뢰벨의 낭만주의 교육사상은 교사 지도 중심 문화 전달관의 전통적 교육보다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능력중심의 개인주의 사회인 오늘날을 살아가는 어린이가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잃기 쉬운 때 프뢰벨의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은 더욱더 가치가 있다. 우주의 모든 개별적 존재들은 자신의 힘을 창조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며 이런 믿음은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실학주의 교육으로 나타나게 되었다.2) 감각적 실학주의의 교육적 의의를 논의과거의 인문주의적 교육의 오류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이며, 현대의 시청각 교육 및 교육공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3)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하여 토론자연에 따르는 교육 방법은 코메니우스 이래 루소, 페스탈로치 등에 계승되면서 인간주의적 교육관을 형성하게 되었다.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고, 교수법에 있어서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춘

  • [교육사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한명희, 서양교육사 신록, 아름다운 세상정혜영(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연세대교육철학연구회오춘희(1997), 코메니우스 사상의 성격 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 서울;학지사참고사이트www.comenius.co.krhttp://my.netian.com/~dangam1/one/교육사상가.htmhttp://user.chollian.net/~crossh/curi.htmhttp://home.kmu.ac.kr/~gse/전공소개/교육과정/교육철학.htm1. 코메니우스의 생애2. 사상적 배경(1)백과전서주의와 범지학(2)17세기 교수학 운동3. 교육사상(1)학교 제도론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대한 교육사상가로 출발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된다.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조규남(1991).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pp.98-104.사상적으로 볼 때, 17세기는 실학주의로 시작하여 경험론으로 끝났다. 전자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였고, 후자에 속하는 자는 존 로크였다. 로크는 영국 경험론의 시조이며 또한 사회적 실학주의의 대표적 학자이다. 그의 교육사상에는 여러 사상적 요소가 흐르고 있어 확연히 어느 한 사상을 대표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