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인물소개
제2장.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제3장. 교육사상
1. 아동발달 이론
(1) 몬테소리의 어린이 이해
(2) 몬테소리의 아동관
(3) 발달단계
(4) 아동발달의 원리
2. 목적
(1) 일탈형태
(2) 정상화
2. 내용
(1) 일상생활 연습영역
(2) 감각영역
(3) 지리영역
(4) 생물영역
(5) 언어영역
(6) 수학영역
3. 방법
(1) 준비된 환경
(2) 몬테소리 교구
(3) 교사의 역할
(4) 평가방법
제4장. 교육적 함의, 한계, 현대적 의미
- 본문내용
-
제1장. 인물소개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1870년에 이탈리아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나서 12세 되던 해에 로마로 이사하였다. 몬테소리의 가족은 가톨릭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매우 진보적이었다. 그는 1892년에 로마대학교 자연과학부를 졸업한 후, 대학총장과 교황에게 끊임없이 청원서를 제출하여 의학부에 입학하게 된다. 그리하여 1896년에 박사학위를 받고,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몬테소리는 1897년부터 로마대학교의 정신병원에서 장애아동을 치료하는 의사로 근무하게 되었다. 그는 어린이들이 식사시간에 빵을 먹기보다는 가지고 노는 것을 관찰하였는데, 여기서 어린이들이 손으로 하는 활동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어린이의 활동을 위한 교구를 만들게 되었다. 또 어린이들을 세심하게 관찰하면서 교육적 치료의 가능성을 탐색하게 되는데, 이때 정신지체아 교육에 공헌한 이타르(G.Ltard: 1774-1868)와 세강(E.Seguin: 1812-1880)의 의학적․교육적 치료를 연구하였다. 그 뒤 몬테소리는 의학적 관심에서 교육학적 관심으로 자신의 영역을 넓히다가 1907년 로마의 산 로렌조(San Lorenzo)에 ‘어린이집(Casa dei Bambini; The Children's House)'을 개원하였다. ‘어린이집’에서의 교육은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이었으며, 곧 주위의 관심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몬테소리는 여러 나라에 초청강의를 다니다가, 1952년 5월 네덜란드의 노르딕에서 그의 긴 일생을 마감하였다.
제2장.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몬테소리 교육은 20세기 초반 교육 개혁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하는 교육이었다. 당시 개혁 교육운동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이었다.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지식 위주의 기계주의적인 교육, 일반적인 교육적 관계, 권위적이고 억압적인 교육 분위기, 아동보다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형식의 교육 등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실천하고자 하였다. 몬테소리 교육은 이러한 개혁 교육의 이념과 일치한다. 어린이는 교육과 활동의 주체이며 교사는 어린이가 내적 형성법칙에 따라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하는 소극적 자세를 취해야 한다.
- 참고문헌
-
『몬테소리 교육법』/ 마리아 몬테소리/ 교문사/ 2002
『몬테소리 교육』/ 박경희 이성숙 공저/ 정민사/ 2003
『몬테소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석남/ 교문사/ 1998
『몬테소리의 교육의 이해』/ 유재봉/ 교육과학사/ 2005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Ⅴ』/ 연대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2002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Lillard,P.P지음/ 학문사/ 1994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순형, 권미경 공저/ 창지사/ 1994
『프뢰벨과 몬테소리』/ 한스-요아힘 슈무츨러 지음 이명환, 곽노의 번역/ 밝은누리/ 2001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마리엘레 자이츠, 우르슐라 할바흐 공저. 이명환, 곽노의 번역/ 밝은누리/ 2003
http://www.educlick.co.kr/jeongbo/menu02/montesori_01.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엘렌케이와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과 몬테소리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