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몬테소리 생애

2-(1) 몬테소리 프로그램 배경

(2) 몬테소리프로그램 목적
1) 일상생활연습
2) 감각교육
3) 수교육
4) 언어교육
5) 문화교육

(3) 기본 개념 및 가정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자동교육
4) 정상화이론
5) 준비된 환경

(4) 교육 과정 <교육 영역>
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수학교육
4) 언어교육
5) 문화교육

(5) 교육 방법
1) 감각 교구의 제시 방법들
2) 변형
3) 응용

(6) 교구의 특징과 그에 따른 결과

(7)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가치
1) 자발성을 중시
2) 집중작업 중시
3) 개별화 교육 중시

(8) 비판점

(9) 교사의 역할

3. 몬테소리의 교구

4. 프뢰벨, 삐아제, 몬테소리의 비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몬테소리 생애

1) 유소년기와 의학도시절
2) 정신지체아에 관한 관심과 장애아 교육
3) ‘어린이 집’에서의 정상아교육과 창조적 연구
4) 몬테소리교육사상의 체계화 및 완성을 향한 노력과 세계적 보급

2-(1) 몬테소리 프로그램 배경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의 교구와 교육철학은 미국에 전파되어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
-1920년 이후에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영향으로 유아의 놀이, 창조성, 상상력 등이 강 조되고 무엇보다 집단 활동과 사회화가 강조됨으로 인해 갈등을 불러 일으켜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됨.
-1960년대에 이르러 유아의 지적 발달과 교육이 강조되고 불우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으로 인해 몬테소리 교육법은 다시 활기를 되찾음.

(2) 몬테소리프로그램 목적
1) 일상생활연습
-유아로 하여금 한몫의 인격체로 인격 형성
-운동을 통한 뇌의 감각과 근육의 미묘한 메카니즈의 발달

참고문헌
1) 조옥희/권영자(1999년) “몬테소리 유아교육” - 중아적성출판사
2) 이기숙(2000년)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3) 타임월드 문화센터 - 리틀 몬테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