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기업연혁
3. 21세기 비젼

II. 시장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 여객 및 화물지수추이

(2) 항공수요추이
(3) 지역적 중요성 확대추이

(4) 제트유가 변동추이

(5) 환율변동추이
2. 산업구조분석
(1) 신규진입자의 위협

(2) 기존기업과의 경쟁

(3) 공급자의 교섭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대체품

III. 고객분석
1. 항공여객수요의 현황

2. 고객의 파악
3. 고객의 니즈분석

IV. 경쟁사 분석
1. 대한항공의 연혁

2. 기업개요
3. 대한항공의 7P전략

4. 대한항공의 강점, 약점

5. Sky Team & Sky Cargo

V. 자사분석
1. 자사현황
2. Service Triangle 분석

(1) External Marketing

(2) Internal Marketing

(3) Interactive Marketing

3. 아시아나의 7P전략

4. Star Alliance 와의 제휴


VI. 성과분석
1. 영업실적
2. 재무실적
3. Star Alliance 효과

4. 비재무적 성과

VII. 우리의 전략적 방안
1. SWOT 분석
2. 우리의 전략

참고문헌


그림 목차
<그림II-1> 항공산업여객 및 화물지수추이 ․․․․․․․․․․․․․․․․․․․․․․․․․․․․․․․․․․․․․․․․․․․․․․․․․․․․․․․․․․․․․․․․․․․․․․․․․․․․․․․․․․․․․․․․․․․․․․․․․․․․․․․․․․․․․․․․․․․․ 3
<그림II-2> 항공여객 및 화물수송추이 ․․․․․․․․․․․․․․․․․․․․․․․․․․․․․․․․․․․․․․․․․․․․․․․․․․․․․․․․․․․․․․․․․․․․․․․․․․․․․․․․․․․․․․․․․․․․․․․․․․․․․․․․․․․․․․․․․․․․․․․․․․․․․․․․․ 4
<그림II-3> 제트유가추이 및 아시아나항공유류비, 영업이익 ․․․․․․․․․․․․․․․․․․․․․․․․․․․․․․․․․․․․․․․․․․․․․․․․․․․․․․․․․․․․․․․․․․․․․․․ 5
<그림II-4> 환율변동추이 ․․․․․․․․․․․․․․․․․․․․․․․․․․․․․․․․․․․․․․․․․․․․․․․․․․․․․․․․․․․․․․․․․․․․․․․․․․․․․․․․․․․․․․․․․․․․․․․․․․․․․․․․․․․․․․․․․․․․․․․․․․․․․․․․․․․․․․․․․․․․․․․․․․․․․․․․․․․․․․․․․․ 6
<그림II-5> 산업구조분석 ․․․․․․․․․․․․․․․․․․․․․․․․․․․․․․․․․․․․․․․․․․․․․․․․․․․․․․․․․․․․․․․․․․․․․․․․․․․․․․․․․․․․․․․․․․․․․․․․․․․․․․․․&#
본문내용
III. 고객분석

1. 항공여객수요의 현황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항공여객수요증가를 연평균 5.3%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2004년에는 828백만명을 수송하여 전년대비 5.4%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아시아 지역은 2003년부터 2006년까지 6.3%, 6.3%, 5.8%, 5.8%의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 대하여는 7.2%, 7.7%, 6.2%, 6.2%로 더욱 높은 성장률을 예측하고 있다.

<표III-1> 국내 항공여객 수요예측(인천공항)
년도
2003
2004
2005
2006
비고
증가율
7.2%
7.7%
6.2%
6.2%

수송인원
1445만명
1556만명
1652만명
1751만명
IATA예측

경기침체와 테러위협 등 각종 악재로 침체되어있던 항공여객산업이 올들어 지난 9월까지 전 세계 항공여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7.7% 증가하였다. 지역별로는 중동지역 항공사들의 승객이 29.1%로 가장 많이 늘었고 이어 아시아(25.3%), 북미(16.6%), 유럽(11.3%) 등의 순이었다.




<표III-2> 인천국제공항 여객수송 실적
 
총여객(출입국+환승)
일일 평균
전월대비
전년대비
환승승객
환승률
10월실적
국제선
도착
1,043,893
33,674
106.1%
115.3%
115,245
11.4%
출발
1,050,197
33,877
104.9%
113.5%
113,713

2,094,090
67,551
105.5%
114.4%
228,958
국내선
도착
18,155
586
105.2%
97.1%
-
출발
15,269
493
94.2%
97.5%
-

33,424
1,078
99.9%
97.3%
-
합계
2,127,514
68,629
105.4%
114.1%
240,808※
※ 환승여객은 도착/출발환승여객과 도착통과여객(전월:10,391명, 10월:11,850명)의 합
전월실적
국제선
도착
951,884
31,729
-
-
-
-
출발
969,011
32,300
-
-
-

1,920,895
64,030
-
-
-
전년동기
국제선
도착
905,180
29,199
-
-

-
출발
925,249
29,847
-
-
-

1,830,429
59,046





국내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전년 동기대비 점점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 동북아시아의 경제허브를 담당하고 아시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 같은 수요증가는 점점 가속화 될 것이다.

2. 고객의 파악
(1) 항공기 승객들의 다양화
최근 2002월드컵과 여러 가지 개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하여 과거 기존의 비즈니스 고객중심의 항공여객이 점점 관광, 문화 레저를 즐기기 위한 사람들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여행객들도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2) 여성고객의 상승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함에 따라 이에 더불어 항공기의 여성고객 이용률도 끊임없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 여성 비즈니스 활동이 점점 증대됨에 따라 여성고객들의 항공기 수요가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3) 외국인의 항공수요증가
아시아가 이제 세계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기 시작함으로서 우리나라가 이제 동북아의 관문역할을 담당하게 됨에 따라 외국인들의 항공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외국인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광의, (21C)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김재원, 항공사 경영론, 기문사, 2004
윤석홍, 항공여객운송수요 ; 계량적 접근,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1
조주은, 항공사 업무론, 현학사, 2004
정익준, 우리나라 航空社의 國際線 旅客運送 서비스마아케팅 戰略에 관한 硏究,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1992
허 종, 世界 主要 航空社의 經營現況과 우리나라 航空社의 對應課題,
교통개발연구원, 1996
최유진, 항공운송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지각된 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1995
권현경,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에 관한 인식비교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2004
황위익, 항공운송 사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 인하대 국제통상 물류대학원, 2003

<참고사이트>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oreanair.co.kr
금융감독원 http://dart.fss.or.kr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www.mk-economy.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스타얼라이언스 홈페이지 http://www.staralliance.com
스카이팀 홈페이지 http://www.skyteam.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bbology***
    (2007.05.22 21:13:50)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분석 및 글로벌마케팅 전략
  • 목차Ⅰ.아시아나 항공 기업개요1.기업소개2.기업연혁3.기업의 글로벌 비전Ⅱ.아시아나 항공의 내부역량 및 경쟁사 분석1.SWOT2.STP 전략3.향후 포지셔닝4.마케팅 믹스(7PS)5.대한항공 비교분석Ⅲ.아시아나 항공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1.글로벌 사업 및 경영전략2.기업의 내부역량 확보 전략3.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략Ⅳ.맺으며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아시아나 항공 기업개요1.기업소개1) 주요 사업 내용: 항공운송업① 국내외 항공운송사업 : 국내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마케팅전략 비교목 차Ⅰ. 서 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Ⅱ. 이론적인 고찰가.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2. 항공운송산업의 역할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나.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1. 항공자유화2. 민영화3. 세계화와 지역주의4.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 [다국적환대기업론] 대한항공
  • 항공기 기내 시설 차별화 4) 종업원 교육 육성과 서비스 교육(1) 내부 마케팅(2) 핵심인재 기용5. 대한항공의 사업 다각화1) 항공운송사업2) 항공우주사업3) 기내식사업4) 호텔기판사업(1) 호텔 사업(2) 리무진 사업(3) 기내판매 사업5) AIR KOREA6) 그 외 활동(1) 황사방지 숲 조성 등 친환경 활동(2) 글로벌 문화사업 후원으로 자긍심 고취(3) 국가 미래 위한 육영사업 전개(4) 재해복구 및 불우이웃돕기 6.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아시아나 항공의 CRS10. 결론 및 향후 과제 *CRS 담당자와의 인터뷰*1. 사례연구의 목적과 필요성항공운송산업은 세계화에 발 맞추어 각 국의 국제교류 확대 및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함과 동시에 세계 관광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운송 산업은 산업의 특성상 시대적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국제항공의 경쟁의 심화와 함께 국영항공사들이 민영화 되고 있고, 다국적 초대형 항공기업의 출

  • [국제경영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
  • 목 차 -서 론 -본 론 1.전략적 제휴 및 기업분석 1)전략적 제휴 2)기업소개 및 분석 3)항공사 전략적 제휴 현황 2.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에 입각하여 본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품의 압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환경분석 1)경제적 환경 2)사회적 환경 3)기술적 환경 -결 론 ○참고문헌 서 론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화에 따른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은 개별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