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온라인 구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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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able of Contents

I. Introduction

II. 구전 마케팅의 정의와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특징
a) 구전 마케팅
b)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배경
c)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특징

III. Case Analyses and Market Implication
a) Buzz + Hype
b) Buzz + Experience Marketing
c) Buzz + Brand Community
1) 자사 브랜드 커뮤니티 (+포털 사이트)
2) 유저 자발형 브랜드 커뮤니티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총체로서의 브랜드 커뮤니티

IV. Summary
본문내용
I. Introduction
저번 케이스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LG Cyon Idea House 사례를 통해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모델(Interactive Communication Model)에 대해 접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분석으로 TV CF와 Website라는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이용한 LG Cyon Idea House 캠페인이 소비자간 구전 효과에 크게 도움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신선한 시도였다 평가되는 LG Cyon Idea House 캠페인의 성공 원인은 단지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시킨 TV Teaser광고와 소비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는 Interactive한 Website에 국한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소비자 간 구전효과의 파급이야 말로 캠페인의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여를 한 것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적절함이란 바로 소비자 행동에 있어 그 영향력이 지대한 구전효과의 중요성을 간파해, 이를 온라인 상의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새로운 마케팅 트랜드에 연계시켰다는 데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가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은 구전 마케팅의 특성과 온라인 상에서 구전 효과의 영향력에 관한 것은 물론, 더 나아가 그것이 어떻게 소비자 행동에 관련하여 소비자의 실제 구매행위 안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는가를 파악해 보는 일이 될 것이다.

II. 구전 마케팅의 정의와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특징

a) 구전 마케팅
한마디로, 입 소문을 만들어 기업의 이윤을 얻고자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구전은 자연스런 사회적 현상인 만큼 영향 또한 자연스럽게 미치고 있다. 이에 구전은 물건 판매에도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실제 한 도구로써 이용하고 있으니, 이것이 바로‘구전 마케팅’이다. 다시 말해, 구전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은 소비자 혹은 그 관련인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제품, 서비스, 기업이미지 등에 대한 말에 의한 마케팅을 말한다.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이야기하는 입을 광고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상품이 화젯거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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