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행동론]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자료


Ⅲ. 연구조사의 핵심 내용 및 가설

Ⅳ. 연구 내용


Ⅴ. 조사결과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제의 제기)

현재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확산하고 수용하고 있다.
인터넷 후기는 새로운 형태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할 수 있고,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이 날로 증가되는 추세에 따라, 실제로 주변에 끼치는 영향의 정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증명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의견전달의 모습, 의견 선도의 이유, 설문을 통한 온라인구전의 영향력 등을 살펴볼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및 자료

1)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해 수신자에게 특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수신자와 커뮤니케이션 사이의 구두를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이다.
많은 소비자들은 수동적이지 않으며, 정보를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 이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정도에 영향을 주는 훌륭한 마케팅 도구이다.

2) 온라인 구전

인터넷은 부가 산업 양산은 물론 사회문화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쳤다. 메신저, 블로그 , 아바타 등 새로운 문화가 인터넷으로 인해 등장했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을 앞당겼다.
인터넷에 기반한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소비자 행동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만족과 서비스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더 민감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상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 기업에 대한 칭찬과 불만을 자유롭게 토로하며, 인터넷 상의 소비자들 간의 구전은 빠르게 확산된다.

※의견선도자
의견선도자는 신상품에 대해 관련을 맺게 됨으로 인해 이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획득한 상품에 대한 지식을 타인에게 이야기하고자하는 집단이다.
Rogers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소비자를 연구하여 그들의 속성을 밝혀내었다. 그는 연구를 통해 오피니언 리더 집단은 정보의 소스, 세계주의적인 사고, 사회참여, 사회적 지위 및 혁신성에 있어서 높은 성향을 보이는 집단이다. 이들은 새로운 변화나 다양성에 있어서 열려있는 사고를 지닌 집단이며,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및 제품이 수용되고 이에 대한 정보가 확산된다.


3) 온라인 구전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메시지보다 부정적인 메시지의 파급효과가 크며, 제품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면 부정적인 메시지 영향력이 더 커진다. 또한, 사실적 메시지보다 평가적 메시지의 영향력이 더 크지만 정보교환자의 전문성에 따라 이들 메시지의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온라인 구전은 빠른 전파성과 편리성으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고,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기업, 브랜드 홈페이지의 게시판이나 동호회 게시판 또는 블로그, 지식 검색 서비스)
소비자들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된다.

4)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참고문헌
[논문]
-입소문 마케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입소문 참여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민우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의견선도자 탐색/김재휘,송미란
-준거집단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이현선
-구전으로서 온라인 사용후기의 효과에 관한 연구/
[뉴스기사]
http://www.kukinews.com/news2/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1232140&cp=nv '와이프로거'를 잡아라
`워낭소리` 흥행을 이끈 온라인 구전의 영향력 -매일경제신문
인터넷, 소비자 진화 촉매제-프라임 경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르노삼성자동차 성공비결, 경쟁전략 마케팅
  • 소비자 행동론Renault Samsung- 목 차 -Ⅰ. 서 론Ⅰ-1. 연구 배경Ⅱ. 본 론Ⅱ-1. 기업 소개Ⅱ-2. 르노삼성자동차의 성공비결Ⅱ-3.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쟁전략(후발기업)Ⅱ-4. SWOT분석Ⅱ-5. 자동차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Ⅱ-6. 소비자행동 & 르노삼성자동차의 마케팅전략Ⅱ-7. 한국자동차기업 VS 외국자동차기업Ⅲ. 결 론Ⅲ-1. 나아가야 할 방향Ⅰ. 서 론Ⅰ-1. 연구 배경8년 연속 고객 만족 1위.2010년 이후도 자신르노삼성자동차가 공인 받은 품질을

  • [정보화사회] 파워블로거의 블로그 포스팅이 오프라인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 분석
  • 파워블로그의 영향력은 오프라인으로까지확대될 수 있는가 목 차Ⅰ. 서 론 가. 문제제기 나.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가. 블로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나. 블로그를 활용한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Ⅲ. 선행 연구 분석 가. 논문명 : 파워블로그 인증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나 . 논문명 : 파워블로그를 이용한 구전 마케팅 방안에 관한연구 다. 논문명 : 외식고객의 블로그 이용 동기와 서비스 품질 속성 분석 라. 논문명 : 파워블로그 활

  • [소비자 행동론]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부정적 구전에 대한 기업들의 노력
  •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과 기업 1) 임직원과 네티즌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라 2) 인터넷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라 3) 부정적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라 2. 부정적구전이 발생했을 경우 기업의 대응노력 ○ 델 컴퓨터 사례 ○ Kryptotite 사례 *블로그를 이용한 대응 *온라인 부정적 구전에 대한 대응방안 □ 결론1.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선도하는 인터넷 2. 향후 인터넷 미디어의 영향력은 더욱 증대할 전망 3. ‘일방적 PR’에서 ‘쌍

  • [졸업][호첼관광]호텔 식음료 CRM의 발전방안
  • 호텔 식음료 CRM의 발전방안< 목 차 >Ⅰ. 서 론 1Ⅱ. CRM의 탄생배경과 그 필요성 2Ⅲ. CRM의 등장배경Ⅲ. CRM의 기초지식 51. CRM은 고객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 52. 데이터 마이닝에 의한 기업행동결정 63. 콜 센터와 CTI 74. 고객우선의 Customer Agent의 관점 85. 시장점유율 보다는 고객점유율이 중요 96. 이익이 되는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의 구분 97. 기존 고객 우선 고려 108. 다양한 판매채널의 활용 119. 구매 인프라 서비스에 의한 차별화 1210. 고객 서비

  • [학사][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의 이론적 고찰
  • 고객은 특정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이미 알고 차자오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보다는 마케팅비용에 절감된다. 또한 충성고객일수록 가격에 덜 민감하게 된다. 충성 고객과 기업간의 보이지 않은 신뢰관계가 이미 성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하여 충성 고객은 구전(word of mouth)을 통하여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나아가 판매사원과 같은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객에 대한 중요성은 Philip Evans와 Thomas, S .Wurster11)가 언급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