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공학] 라면시장의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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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라면의 속성 및 특징
1. 라면의 정의
2. 라면의 유형
3. 라면의 특징

Ⅱ. 라면시장의 연혁과 규모
1. 라면시장의 연혁
2. 라면시장의 규모
3. 라면의 소비 추세

III. 라면의 광고 및 신제품 개발
1. 라면의 광고 현황
2. 신제품 개발
1) 기본 방향
2) 신상품 분석
3) 각사의 신제품 개발
가. 농심
나. 삼양
다. 빙그레
라. 오뚜기
마. 한국야쿠르트

표 목차

<표 1> 라면시장의 연혁
<표 2> 최근 4년간 실적현황
<표 3> 최근 4년간 봉지면 용기면 판매 추이
<표 4> 가격대별 판매수량 비율
<표 5> 회사별/ 매체별 광고비 지출 현황
<표 6> 신상품 분석 (4P 중심)

그림 목차

<그림 1> 라면 산업의 기술 발전 추이
본문내용
Ⅰ. 라면의 속성 및 특징


1. 라면의 정의

국수를 증숙시킨 후 기름에 튀겨 만든 유탕면과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에 분말스프를 합친 것으로 보통 분말스프를 별첨하며 때로는 액체스프, 페이스트스프, 기타의 별첨으로 맛과 질을 보강한 것.

2. 라면의 유형

가. 건면(유탕면) : 기름에 튀긴면으로 대부분의 라면 포함
나. 호화건면 : 기름에 튀기지 않고 만든 면으로 증숙시킨
알파건면 (사리곰탕, 도토리 냉비빔면 등)
다. 용기면 : 즉석면류중 용기에 면을 넣고 별첨스프를
첨부한것
라. 개량숙면(생면) : 면발을 성형하고 찌거나 삶은 다음 밀봉
포장후 가열 살균하여 상온에서 장기 보존이
가능한 것.
마. 냉동면 : 냉동방식으로 순간냉동을 했다가 순간해동해서
먹을 수 있는 조리시간이 짧고 본래 맛을 가장
오래 재현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영하 18도
이하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것.

3. 라면의 특징

가. 인스턴트 식품으로 값싸고 편리한 대중식품이다.
나. 저장성이 좋아 비상식품으로 매우 합당하다.
다. 먹기전 끓이는 과정에서 살균되므로 위생적이다.
라. 간편한 조리로 한끼 식사가 충족된다.
마. 수분함량을 5-7%대로 관리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Ⅱ. 라면시장의 연혁과 규모

1. 라면시장의 연혁

국내 라면의 역사는 1963년 현 삼양식품이 일본의 묘조식품과 개술 제휴하여 생산라인 1개를 설치하고 1963년 9월 제품생산에 들어간 것이 그 시초로 기록되고 있다. 초기에는 유통상의 많은 문제가 있었으므로, 회사원이 직접 대로변에 점포를 설치하고 소비자에게 조리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으로부터 보급을 시작하였다.
당시에는 미곡 생산량이 부족하여 미국에서 밀가루 원조를 받고 있던 때였으므로 특히 국가적 차원에서 밀가루 소비를 적극 권장하고 있었다. 이같은 국가적 차원의 협조와 기업의 노력이 상호 연계되어 그 신장률이 급속도로 상승, 현재 국내 식품업계중 대기업이 그 주류를 이루는 수준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연간 신장률이 40%를 넘었던 1960년대를 지나고 1970년대 오일파동을 겪으면서 그 성장 속도가 다소 둔화되는 현상을 보였으나, 역시 연간 30% 이상의 신장세를 지속하였다.
처음 시발회사는 삼양식품이었으나 1965년 9월 롯데공업(주)이 라면제조업에 뛰어들면서, 국내 동 업계는 새롭고도 신선한 새바람이 일기 시작한다. 두 회사를 비롯하여 당시 업계에서는 풍년라면, 해표, 닭표, 아리랑, 그리고 럭키 등의 라면제조 회사가 경쟁을 하였으나, 롯데공업이 각고의 연구개발 및 품질향상의 노력으로 삼양식품 중심의 기존 시장을 잠식함으로써 다른 라면 회사는 자연히 문을 닫게 되어 이후 롯데공업과 삼양식품이 양대 산맥으로 군림하는 형국이 지속되었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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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너무 예전거라 거의 의미가 없네요 --;
  • hi***
    (2007.12.30 11:4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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