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체육학] 태권도의 스포츠화 과정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Ⅱ. 태권도의 개념론적 고찰
1. 태권도의 개념
1) 태권도의 의의
2) 태권도의 기술
3) 태권도 경기
4) 태권도 경기장
5) 체 급
6) 경기의 종류 및 방식
7) 경기진행
8) 허용기술과 부위
9) 득점
10) 우세의 판정
11) 경기결과의 판정
12) 승패 판정의 방법
2. 태권도 경기의 금지행위
1) 금지행위
2) 경고사항
3) 감점사항
3. 태권도의 스포츠적 특징
1) 태권도의 세속화
2) 태권도의 평등성
3) 태권도의 특성화(전문화)
4) 태권도의 합리화
5) 태권도의 관료주의화
6) 태권도의 양적화(수량화)
7) 태권도의 기록

Ⅲ. 태권도의 발달 내용
1. 해방 이전
1) 태권도의 발생
2) 택견
2. 88 서울 올림픽 이전
3. 올림픽 이후
4. 태권도의 발달 모습
1) 단체 조직
2) 88 서울 올림픽 이전과 이후의 특성
3) 경기 규정 변천

Ⅳ. 태권도의 스포츠화 과정에 나타난 의미
1. 스포츠화 과정
2. 스포츠화 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
3. 스포츠화에 따른 변화 내용

Ⅴ. 결 론

참고문헌

표 목차

<표1> 태권도 경기의 각 부별 체급
<표2> 올림픽경기 체급
<표3> 태권도 단체의 발달
<표4> 88 서울 올림픽 이전과 이후의 사업 비교

그림 목차

<그림1> 태권도 경기대
<그림2> 태권도 경기장
본문내용
Ⅰ . 서 론


1. 연구의 목적

오늘날 태권도는 1973년 세계태권도연맹이 창립된 이래 국제화를 이루었으며, 모든 태권인들의 헌신적 노력에 의해 이제 국제스포츠로서 확고히 자리 잡게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40여년의 짧은 경기사에도 불구하고 세계태권도연맹(WTF) 회원국이 창립초기 19개국에서 현재 167개국(2001년 10월 31일 제15회 세계태권도연맹 정기총회)으로 늘어났으며, 2000년 시드니 올림픽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 성과를 이루게됨으로써 국내외적으로 널리 행해지는 보편적 스포츠 활동으로까지 양ㆍ질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와 같은 태권도의 국제화에 대한 노력은 태권도의 보급과 대중화에 커다란 성과를 가져왔으나, 아울러 무예로서의 태권도의 본질적인 철학과 수련형식에 새로운 변화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태권도의 기본적 수련형태는 기본동작, 품새, 격파, 겨루기와 같은 동양무도의 성격에 따라 호신 또는 호국적인 성격과 형식을 본질적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태권도에 있어 무도적 수련을 제외한 경기를 위한 수련형태는 국제스포츠화에 따른 스포츠적 승리 위주의 연습방식과 경기규칙의 새로운 개발과 제정 등 후기산업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이뤄지는 신체 문화와 스포츠의 문명화 과정의 한 형태로서 일반적인 스포츠의 형식과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현대체육은 스포츠를 교재의 중심으로 삼고 있다. 또한 스포츠는 신체활동에서 야기되는 기술성을 탐구한다. 이런 의미에서 태권도 역시 다른 스포츠와 다를게 없다. 오히려 다른 스포츠에서 찾을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부지불식간에 제공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태권도는 스포츠로서 그 역할을 계속하고 있으며, 대중에게도 항상 새로운 의미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러한 역할과 의미를 증폭 또는 배가시키려는 간절함과 소망을 표현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즉, 태권도의 발달사를 정리하는 스포츠사적인 의미에서 그 발생부터 해방이후 어떻게 발달했고, 국내외에서 태권도가 성장한 배경, 특히 해방이후 발달된 태권도가 지닌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는데는 목적을 두고 있다.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태권도의 개념, 태권도 경기의 금지행위, 태권도의 스포츠적 특징, 태권도의 발달 내용, 태권도의 스포츠화 과정에 나타난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 방법으로써 국내의 단행본 및 대한태권도협회의 자료와 각 대학의 관련 연구논문 등을 통하여 분석, 검토하였다. 또한 태권도 경기의 금지행위를 정리하기 위해서 경기규정집을 참고하였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강기석(2001). 태권도 반세기 인물과 역사. 국민체육진흥공단.
곽택용(2003), 태권도 무도적 가치와 스포츠적 특성, 한국체육대 석사학위논문
권관배(1998). 태권도수련복의 변천과정에 관한 고찰, 용인대석사학위논문
김기홍(2003), 박정희·전두환 정권의 태권도 진흥정책 연구, 영남대 석사학위논문
김용옥(1990). 태권도철학의 구성원리, 통나무.
김정행 외(1998). 무도론, 대한미디어
김 철(1986). 태권도교육론, 원광대학교 출판국.
대한태권도협회(1989). 경기복장 및 안전보호규정, 경기규정, 대한태권도협회
대한태권도협회(1990). 컴퓨터 채점기 완료,태권도, 제73호, 대한태권도협회.
대한태권도협회(1990). 태권도관계규정집, 대한태권도협회.
대한태권도협회(2000). 태권도경기규정집
박세동(2004),태권도의 발전가능성 및 발전방향,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박성배(2004), 한국 태권도 행정조직의 발전방안,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서석룡(2002), 태권도 경기규칙 개정의 비교·분석, 부경대 석사학위논문
서완석(1992). 태권도기자한마당, 태권도, 겨울호. 제83호, 대한태권도협회
송필철(2003), 태권도경기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부경대 석사학위논문
안용규(1997). 태권도 사관정립을 위한 제언. 태권도 사관정립과 태권도 정신을 위한 세미나 발표문.
오정주(1999). 경찰 무도의 역사적 고찰 : 정무부시대(1946) 이후를 중심으로, 건국대 석사학위논문
윤종완(1995). 민간외교수단으로서의 태권도 역할, 태권도 여름제93호.
이경명(2002). 태권도의 어제와 오늘. 서울: 어문각.
이기정(1998). 국제태권도개론. 광주 : 새날출판사..
임번장(1994).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정용익(2003), 현대 태권도사 정립과 발전과정에 대한 문헌적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장태호(2004), 태권도 발전과정과 세계화 전망, 경북대 석사학위논문
최종삼(1997). 무도경기규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문이라서 그런지 체계적입니다.
  • csj3***
    (2008.10.26 08:37:19)
회원 추천자료
  • 태권도 수련의 가치에 관하여 논하시오.
  • 태권도를 수련했거나 수련 중임에도 불구하고, 태권도의 가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태권도가 국기로서 지금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수련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그 가치를 더욱 높여가야 한다.태권도는 우리 몸의 다양한 움직임을 통해서 즐거움 혹은 유희를 얻게 된다는 점에서 다른 스포츠와 공통점을 보인다. 하지만 태권도는 몸의 수련과정을 통해서 가치를 추구하는 반면, 스포츠 경기는 결과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체육학회, 1990). 이와 같은 체육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사회적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 하는 내재적 요인과 국가ㆍ사회적 요구의 변화, 지식의 변화, 교육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대한 평가 등의 외재적 요인에 의한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제 1차 교육과정이 1955년에 제정ㆍ공포된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과정을 통한 반응력과 판단력, 담력, 자신감, 자주성, 의연성과 대중을 리드해 나가는 통솔력, 용기, 배짱, 협동심과 아울러 겸손과 겸양, 나아가서는 호국정신을 배양하여 바람직한 인간상을 확립시켜 준다. 이와 같이 체육활동에 있어서 태권도 수련은 교육의 이상적인 인간 완성의 심신 변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체육학적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균형 있는 신체에서 나오는 신체의 안전성, 탄력성, 민감성, 유연성 등이 배양되고 사회생활을 온전하게 할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방안
  • 태권도장들이 수련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태권도 지도자의 전문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껏 태권도 지도자들에 대한 교육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져 태권도 지도자들의 불만이 있어왔다. 태권도원이 개원하기 이전까지의 태권도 지도자 연수원은 폭증하는 지도자 연수 희망자들을 수용하여 단기간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최소한의 연수과정을 운영할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인적, 물적 인프라의 미흡함으로 인해 태권도 지도자

  • [태권도 논술]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태권도 지도자의 정의2.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역사3. 태권도 지도의 의의 4. 태권도 지도의 원칙 1) 의식성의 원칙 2) 점진성의 원칙 3) 반복성의 원칙 4) 계속성의 원칙 5) 개별성의 원칙 5.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1) 태권도에 관한 전문성2) 태권도 수련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3) 합리적인 사고방식4) 성실성과 자신감 5) 태권도 지도에 대한 열정6) 절제력과 통찰력 7) 도덕성 6.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조건1) 태권도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