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PC시장의 변화에 따른 전략적 대안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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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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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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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PC시장은 과거와 어떻게 다르게 변화되고 있는가? 특히, 수요 및 경쟁 그리고 제품특성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하시오.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마케팅이론들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사례에 나와 있는 시장의 변화를 적합한 이론에 의하여 분석해 보시오.
2. 다양한 관리자들이 제안하는 대안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각 대안의 기본적인 가정 및 전제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전문가들은 어떠한 처방을 제시하였는가? 그리고 이들의 특성과 공통점 및 차이점은 무엇인가?
4. 관리자 및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대안들의 유형을 정리하고 각 대안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평가하시오.
5. 프락심에게 가장 바람직한 최적 대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6. 프락심의 전략수립과정을 파악하고 그 적합성을 평가하시오
7. 이 사례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이 있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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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PC시장은 과거와 어떻게 다르게 변화되고 있는가? 특히, 수요 및 경쟁 그리고 제품특성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하시오.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마케팅이론들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사례에 나와 있는 시장의 변화를 적합한 이론에 의하여 분석해 보시오.
소비자 PC시장은 현재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각 기업별로 기술적 차이가 크지 않고 확고한 브랜드를 구축한 기업도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각 기업은 기술 및 브랜드로 경쟁하기 보다는 가격 의존적 경쟁양상을 보이고 있다. PC의 제조비용은 대부분 자재 구입비이며 규모의 경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은 서비스 비용을 중점적으로 절감하여 제품의 가격을 낮추며 PC에 대한 정교한 소비자 마케팅을 행하지 않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고객의 불편을 유발하고 있다. 극심한 경쟁상황 하에서 기업의 가격 의존적 경쟁은 결국 각 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있다. 소비자 PC시장의 수요자들은 PC의 가격 하락으로 PC가 일용품화 됨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 과정은 점차 단순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심사숙고 후 구매를 결정하기 보다는 막연한 생각에서 구매결정을 한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니즈를 좀 더 유심히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단순히 컴퓨터 구매만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구매, 시스템 설정 및 사용 등 모든 과정을 옆에서 도와줄 누군가를 원한다. 여기에 시장 기회가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그냥 그렇네요..........
- hani***
(2009.11.25 09:53:17)
- 쓸만하네용
- rntke***
(2008.05.12 12:4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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