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락심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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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비자 PC시장은 과거와 어떻게 다르게 변화되고 있는가? 특히, 수요와 경쟁, 그리고 제품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시오.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마케팅 이론들에는 무엇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사례에 나와 있는 시장의 변화를 적합한 이론에 의하여 분석해 보시오.

2. 다양한 관리자들이 제안하는 대안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각 대안의 기본적인 가정 및 전제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전문가들은 어떠한 처방을 제시하고 있는가? 이러한 처방의 특성과 공통점 및 차이점은 무엇인가?

4. 관리자 및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대안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고 평가하시오.

5. 가장 적합한 최적 대안은? 귀하가 Praxim의 CEO라면 어떠한 대안을 선택하겠는가?

6. 이 사례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은?
본문내용
1. 소비자 PC시장은 과거와 어떻게 다르게 변화되고 있는가? 특히, 수요와 경쟁, 그리고 제품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시오.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마케팅 이론들에는 무엇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사례에 나와 있는 시장의 변화를 적합한 이론에 의하여 분석해 보시오.

1) 소비자 PC시장의 변화.
소비자 PC 시장은 과거에는 고품질 및 고성능의 PC로 성과를 올릴 수 있었으나, 시장이 성숙해 짐에 따라 경쟁정도가 심해지고, 경쟁방식도 제품성능에서 가격위주로 전환되었다.
PC시장의 수요는 신규수요보다는 교체수요가 PC시장의 주요 수요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PC시장의 수요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Intel의 새로운 CPU칩 출시나 Microsoft의 새로운 운영체제의 출시, 새로운 CD 또는 DVD 드라이브의 출시 등에 의해 교체수요가 창출 되고 있다. 또, 소비자의 수요도 과거 전문적 목적의 수요가 주를 이루던 것이 학생, 회사원, 그리고 기업 등 여러 가지 세분시장이 존재하게 되었다.
PC 시장의 경쟁은 과거에는 제품의 성능위주였으나 가격위주로 변하였다. PC가 일용품이라는 것은 일리가 있는 이야기이다. 이제 어느 가정, 어느 회사든 PC를 가지고 있지 않는 곳이 없으며, 일상에 꼭 필요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제품의 성능은 거의 동일한 상황(어느 PC나 Intel의 어떠한 칩이 장착되어 있으며, 또, Microsoft의 어떠한 운영체계를 설치했는지, 어떠한 CD-ROM Drive를 장착했는지에 따라 그 성능이 결정된다.)에서 경쟁은 자연스레 가격경쟁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이 사례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러한 점은 미국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 PC광고를 할 때 PC의 가격이 싸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어필하는 것을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Dell Computer가 저렴한 가격 그리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낮추어 시장에서 성공을 한 점을 봐도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또, PC에 장착 또는 설치되는 칩, 운영체계 등에 의해 수요가 창출되어 고객은 그에 맞추어 PC를 교체해야 하므로 PC의 가격이 높다는 데에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스레 일용품으로 (즉, 쓰고 곧 버리는 물품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기업들도 자신들이 성능을 결정하기 힘들고 차별화가 힘들므로 그들의 경쟁도 성능에서 가격위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PC라는 제품의 특성은 일단 개별기업이 그 성능과 품질을 차별화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품목이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Intel의 칩이라든지 Microsoft의 운영체계, CD- ROM DRIVE 따위에 의해 그 성능이 결정 되며, 또 이러한 제품을 연결해주는 부품조차도 거의 표준화 되어있어 개별 PC생산자가 그 제품을 차별화 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 이와 함께 첨가되는 모니터, 키보드, 스피커 등도 핵심부품은 외부에서 구입해서 자사의 상표만 붙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차별화가 어렵다. 과거 A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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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 책정이 좀 높은 거 아닌가 싶은데요..
  • hydei***
    (2008.05.07 23:10: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whitewe***
    (2007.11.02 18: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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