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의 그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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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3.1 연구의 모형
3.2 연구방법 및 구성
3.3 설문지
3.4 설문지 결과

2. 본론

1. 그린 마케팅의 등장 배경
2. 그린 마케팅의 정의
3. 그린마케팅의 연구의 목적
4. 그린마케팅의 구조
5. 사례분석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의 산업혁명 이후 계속되어 온 공업화의 진전과 하이테크 기술 도입에 의한 산업의 고도화는 자원의 고갈 및 환경파괴를 야기함과 동시에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것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등에 의한 수질오염, 산림파괴, 사막화 문제로 요약 될 수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경제발전을 위한 산업화, 공업화,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환경오염이 가속되고 심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1970년대부터 지구촌에는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소비자들을 변하게 만들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기업경영자나 마케팅관리자는 인간적 가치와 생활의 질, 그리고 사회의 공익성을 중시하고 소비자 만족과 자연 및 생활환경을 함께 고려하는 사회 시스템적 접근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이르렀다.
참고문헌
이병욱,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1997
김원수, 경영 윤리론, 서울대 출판부, 1995.
신유근, 현대 경영학 / 원론적 접근, 다산 출판사, 1996.
한희영, 신고 경영학 원론, 법문사, 1997.
여훈구, 「국내기업들의 그린마케팅 광고표현전략」1992년 7월호
이숙이, 「국제 환경 뉴스」2001년 8월 20일자
정헌배, 「환경 경영 전략」, 규장각, 1995
이종영, 「기업윤리」, 세경사, 1999
켄 피아티, 「그린 마케팅」, 삼영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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