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법] 오프라인 , TV홈쇼핑, 방문판매로 알아본 판매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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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1. 판매화법의 준비와 방법 2
2. 판매화법의 실제 - 2
3. 상품을 설명하는 방법 - 3
4. 고객의 말을 들을 때 - 4
5. 고객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판매화법 - 4
6. TV홈쇼핑판매 VS 방문판매 - 6
7. 설문지분석 - 10
Ⅲ. 결론 14
Ⅳ. 부록 - 16
본문내용
Ⅰ.서론
설득화법이란 말하는 이가 말을 사용하여 듣는 이의 반응을 유발하는 의도적인 말하기로서 근본적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끼치려는 시도이며, 일체의 강압적인 수단을 사용하지 않는 언어적 수단이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논리적이거나 감정적인 근거, 혹은 문화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행위이다. 설득의 본질은 상대를 이해, 납득, 공감시키어 상대방으로 하여금 긍정하도록 만드는 시도이며 상대의 사고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어 상대가 행동하게끔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상대의 자발적인 의사를 유발시킴으로써 행동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신념, 태도, 행동 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설득은 과거에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인간 생활의 수단이자 무기가 되어왔다.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어 설득하거나, 혹은 누군가에 의해서 설득 당하는 것은 우리의 일상에서 특별한 경험이 아닐 것이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라고 하는 현대사회에서 설득이란 현대인들이 지녀야할 필수조건으로 여겨진다.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설득적 화법의 원리와 이론이 실제적으로 가장 많이 응용되고 있는 부분이 판매화법이다. 판매 화법은 설득을 위한 화법의 원리와 유사하여 효과적인 화법의 실제 응용이라 볼 수 있다.
판매라는 말이 상품을 판다하여 돈을 받고 상품을 건네는 수동적인 행위를 의미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고객의 선택이 배제된 채 강요하고 있는 듯한 뉘앙스가 베어 있기도 하다. 하여 판매화법을 구매자의 의사결정만으로 이루어지거나 또는 판매자가 구매자를 설득하여 선택을 강요하는 일방향적인 것으로 생각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매자가 개인적인 의사결정으로서 물건을 구매했다고 생각 할 때에도 구매자의 의사결정에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의 설득이 배제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판매자가 판매를 강요하더라도 구매자의 이해, 공감 등이 함께 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판매가 이루어 질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판매화법을 판매자와 구매자와의 설득을 통한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보고, 판매는 판매자가 조금 더 주도적인 입장에서 구매자를 설득하는 행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판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오프라인에서의 점포 또는 방문판매나 거리에서의 무점포로 이루어지는 판매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정보화 시대에 따른 정보 매체를 통한 판매들이 있는데 홈쇼핑과 같은 방송 매체를 통한 판매가 있을 것이고, 인터넷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 등이 있어 우리의 일상 어디에서나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판매는 그에 따르는 구매가 함께 존재하는데,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조금 더 제품을 팔고자 하여 구매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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