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론] 4-1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검토 및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첫째 마당 :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 대․소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지도내용의 관련성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자료 검토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활동의 검토
4.되돌아보기 활동 검토
5.더 나아가기 활동 검토

『 둘째 마당 : 고운 꿈 아름답게 』
1. 대․소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지도내용의 관련성 검토
2. 대단원 분석
3. 소단원 및 제재 분석
4. 되돌아보기
5. 더 나아가기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 활동의 검토
4. 되돌아보기 활동 검토
5. 더 나아가기 검토
6. 기타 교과서 삽화 검토

『넷째마당: 오가는 정』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활동의 검토
4. 되돌아보기 활동 검토
5. 더 나아가기
6. 기타 교과서의 삽화 검토

『 다섯째 마당 : 감동의 메아리 』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소단원 및 제재 분석
4. 되돌아보기 검토
5. 더 나아가기 검토

『 교과서 재구성 : 넷째마당. 오가는 정 』
1. 재구성의 관점
2.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3. 재구성의 근거
4. 효율적인 재구성 방안

본문내용
◎ 대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과정내용
:"듣기/말하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안다.", "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예절 바르게 듣는/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첫째 마당의 목표는 교육과정의 명시된 지도내용을 잘 적용하여 목표에 도달하고 자 하였고, 학교 현장에서도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구체화 시켜 놓았다.

@ 언어사용목적: 비판적 분석 및 설득 능력의 배양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자료 검토

◎ 4쪽, 단원 도입 삽화: 지도서에는 설명은 한 친구가 이렇게 말을 할까 저렇게 말을 할 까 고민하는 모습으로 학생들에게 친구가 어머니께 어떻게 말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에 대 해 생각해 보도록 하기 위한 삽화이다.
그러나 처음 삽화 그림을 접했을 때 고민하는 모습으로 보이지 않고 그냥 '엄마 컴퓨터 사 주세요.' 라는 말을 한번 생각하고 그 다음에 다시 한 번 이유를 들어가며 사달라는 것 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 그림을 두개로 제시하고 하나장면은 주인공이 이유 없이 의견만 말하는 장면과 하나는 이 유를 들어 의견을 말하는 장면으로 구분하여 넣어 학생들에게 선택을 하게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유도하게 하도록 하면 혼란 없이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것 것이다.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활동의 검토

◎ 9쪽, 3번 질문에서 어린이가 밤 9시 이후에 텔레비전을 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다. 여기에서 밤 9시라는 말 보다 ‘밤늦게 까지’라는 표현이 더 알맞을 것 같다. 어린이는 밤 9시 이전에는 텔레비전을 마음껏 봐도 되고 9시 이후에는 보는데 이유가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삽화에서 9시라는 시계를 보여주어서 질문에 9시 라고 나와 있지만 더 보편적인 생각을 유도해 되기 위해서는 ‘밤늦게 까지’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17쪽, 2번 질문 : 갑자기 ’내가 보고 듣거나 읽은 것을 적어 봅시다.’라는 말이 나온다. 어떤 보고 듣고 읽은 내용인지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다.
‘친구들과 이야기 해 보고 싶은 것에 대해 아는 것을 적어 봅시다.’라는 표현이나 이와 비슷하게 표현으로 바꾸어 어떤 내용을 써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넣어 주면 좋겠다.

◎ 17쪽, 3번 질문: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들의 의견과 그 친구들이 어떤 태도로 말했는지 적어보는 활동이다. 적어보는 활동에만 그치지 말고 자신이 느낀 상대방의 태도를 서로 이야기 해 주거나 돌려보면서 서로 서로 고치도록 해도 좋을 듯싶다. 잘못된 태도만 알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 피드백이 부족할 것 같다. 자신의 태도로 반성하는 칸이 별도로 있어 스스로 평가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 목 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접근2-1. 말하기의 본질2-2. 말하기의 유형2­3. 말하기 교육의 특성3.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3-1. 말하기 교육과정의 문제점 3-2. 교과서 내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3-3. 말하기 교육의 교수-학습의 문제점 3-4. 말하기 교육의 평가의 문제점 4. 말하기 교육이 나아갈 방향 제시4-1. 말하기 교육과정의 측면 4-2. 교과서 측면 4-3. 교수-학습의 측면 4-4. 평가의 측면 5. 결론 6. 참고도서 별첨 1. 『국어교육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4-2 3.가정의 경제 생활 단원정리학습> 목 차■ 개 요 ■ 문제해결학습 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2. 문제해결학습 모형■ 소집단 토의의 활용 1. 토의 학습2. 토의 학습의 의의 및 한계■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발견할 수 있다. 제7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틀린 어휘 일부를 제시하면다음과같다.3)5학년1학기읽기교과서158쪽 ‘무궁화꽃’→무궁화5학년2학기읽기교과서13쪽,17쪽의‘새신부’→새색시또는신부3학년2학기쓰기교과서33쪽 ‘떨구다’→떨어뜨리다.1) 어휘의 정의는 천시권․김종택(1981:85)에서 ‘일정한 범위에 쓰는 어(語)의 총체’로, 김형규(1996)에서는 ‘어떤 언어 사회가 가지고 있는 단어의 총체’로, 7차 교육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目 次 -Ⅰ. 서론Ⅱ. 용어 규정에 관한 고찰1. 언어지식, 국어지식, 문법2. 국어지식 교육과 학교 문법Ⅲ.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론 매체를 비롯하여 재화나 용역, 공공 업무 등에서 프랑스어가 의무적으로 사용되며, 프랑스에서 주최하는 모든 행사나 학회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할 권리를 갖는다. 프랑스에는 국정 교과서 없이 교사의 판단에 따라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지만, 교육부가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과서 집필에 대한 지침에 따라 교육이 수행되고 있으므로 프랑스어 교육이 자유롭다고 보기는 어렵다. 프랑스어 교육은 초등학교 때부터 기초를 다지고, 모국어를 완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