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론] 4-1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검토 및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첫째 마당 :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1. 대․소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지도내용의 관련성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자료 검토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활동의 검토
4.되돌아보기 활동 검토
5.더 나아가기 활동 검토
『 둘째 마당 : 고운 꿈 아름답게 』
1. 대․소단원 목표와 교육과정 지도내용의 관련성 검토
2. 대단원 분석
3. 소단원 및 제재 분석
4. 되돌아보기
5. 더 나아가기
『셋째 마당: 배우는 즐거움』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 활동의 검토
4. 되돌아보기 활동 검토
5. 더 나아가기 검토
6. 기타 교과서 삽화 검토
『넷째마당: 오가는 정』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활동의 검토
4. 되돌아보기 활동 검토
5. 더 나아가기
6. 기타 교과서의 삽화 검토
『 다섯째 마당 : 감동의 메아리 』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 검토
3. 소단원 및 제재 분석
4. 되돌아보기 검토
5. 더 나아가기 검토
『 교과서 재구성 : 넷째마당. 오가는 정 』
1. 재구성의 관점
2.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3. 재구성의 근거
4. 효율적인 재구성 방안
- 본문내용
-
◎ 대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과정내용
:"듣기/말하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안다.", "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예절 바르게 듣는/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첫째 마당의 목표는 교육과정의 명시된 지도내용을 잘 적용하여 목표에 도달하고 자 하였고, 학교 현장에서도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구체화 시켜 놓았다.
@ 언어사용목적: 비판적 분석 및 설득 능력의 배양
2.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자료 검토
◎ 4쪽, 단원 도입 삽화: 지도서에는 설명은 한 친구가 이렇게 말을 할까 저렇게 말을 할 까 고민하는 모습으로 학생들에게 친구가 어머니께 어떻게 말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에 대 해 생각해 보도록 하기 위한 삽화이다.
그러나 처음 삽화 그림을 접했을 때 고민하는 모습으로 보이지 않고 그냥 '엄마 컴퓨터 사 주세요.' 라는 말을 한번 생각하고 그 다음에 다시 한 번 이유를 들어가며 사달라는 것 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 그림을 두개로 제시하고 하나장면은 주인공이 이유 없이 의견만 말하는 장면과 하나는 이 유를 들어 의견을 말하는 장면으로 구분하여 넣어 학생들에게 선택을 하게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유도하게 하도록 하면 혼란 없이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것 것이다.
3. 제재들의 내용 및 학습활동의 검토
◎ 9쪽, 3번 질문에서 어린이가 밤 9시 이후에 텔레비전을 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다. 여기에서 밤 9시라는 말 보다 ‘밤늦게 까지’라는 표현이 더 알맞을 것 같다. 어린이는 밤 9시 이전에는 텔레비전을 마음껏 봐도 되고 9시 이후에는 보는데 이유가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삽화에서 9시라는 시계를 보여주어서 질문에 9시 라고 나와 있지만 더 보편적인 생각을 유도해 되기 위해서는 ‘밤늦게 까지’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17쪽, 2번 질문 : 갑자기 ’내가 보고 듣거나 읽은 것을 적어 봅시다.’라는 말이 나온다. 어떤 보고 듣고 읽은 내용인지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다.
‘친구들과 이야기 해 보고 싶은 것에 대해 아는 것을 적어 봅시다.’라는 표현이나 이와 비슷하게 표현으로 바꾸어 어떤 내용을 써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넣어 주면 좋겠다.
◎ 17쪽, 3번 질문: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들의 의견과 그 친구들이 어떤 태도로 말했는지 적어보는 활동이다. 적어보는 활동에만 그치지 말고 자신이 느낀 상대방의 태도를 서로 이야기 해 주거나 돌려보면서 서로 서로 고치도록 해도 좋을 듯싶다. 잘못된 태도만 알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 피드백이 부족할 것 같다. 자신의 태도로 반성하는 칸이 별도로 있어 스스로 평가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