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 교육의 문제, 체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머리말 -p.2
2. 체벌 관련조사 자료 -p.3
①체벌에 관련된 법 조항 -p.3
②체벌에 관련된 판례 -p.4
③교육부의 체벌관련 입장 -p.5
④체벌에 관한 현직 교사의 입장 -p.6
⑤체벌에 관한 학생들의 입장 -p.8
⑥체벌 관련 언론 보도 사례 -p.11
⑦체벌 관련 외국 사례 -p.13
3.체벌 관련 찬반의견 -p.14
4.체벌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 -p.15
5.결론과 우리 교육의 미래 -p.16
본문내용
1. 머리말

저희 조는 체벌에 관해 토론을 하였습니다. 저희 조원들은 토론을 갖기 전 충분한 시간을 갖고 개인적으로 다양한 방면의 체벌 관련 자료들을 수집․정리하여 토론하는 당일 날 자신이 조사한 자료를 다른 조원들에게 발표한 후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자료의 내용으로는 체벌관련 법조항․관련판례, 현교육부 체벌 방침, 교사․학생․학부모에게 듣는 체벌 관련 주장들, 언론에 보도된 사례들, 외국의 기타 사례 등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습니다. 토론의 방식은 개인의 찬반 주장과 그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전제들을 들어보고, 반박하며 수정 가능한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교권을 신성시하며 체벌을 당연한 듯 인식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학생의 인격과 권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체벌의 부당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입장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기존 체벌을 찬성하는 사람들과 대립하기 시작하면서 체벌은 사회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러한 체벌에 대해 찬성․반대를 논하기 전에 우선 체벌의 정의부터 다시 해야 했습니다. 사람에 따라 체벌에 대한 정의가 다를 수 있고, 그 차이 때문에 토론에서 혼동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조에서는 토론을 하기 전에「도구나 신체를 이용한 일련의 폭력적 행위 자체」를 체벌로 정의 하였습니다. 벌을 세운다거나, 언어적 훈계를 하는 식의 징계는 체벌로 정의 하지 않았습니다. 다소 부분적 정의임이 사실이나, 처음 논하고자 했던 부분이 매를 이용한 체벌이었으므로 그에 맞는 체벌의 정의를 하였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서네 학교 이야기를 통해 교사 의존 경과성차별 중심 알기
  • 체벌과 폭력을 가한다. 체벌은 전통적으로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으로 인정되어왔고, 군사부일체라는 교사에 대한 높은 존경심과 사회적인 지위로 인하여, 교사가 택하기가 쉬운 교실관리의 방법으로 떠오른다. 언론에서 학교의 체벌에 관하여 보도된 바에 따라, 학교에서의 체벌이 완화된 줄 알고 있었는데 현재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과거와 변함이 없었다. 우유를 다 먹지 않고 버리는 학생이 있어 선생님께서 나오

  • 네 학교 이야기
  • 체벌과 폭력을 가한다. 체벌은 전통적으로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으로 인정되어 왔고, 군사부일체라는 교사에 대한 높은 존경심과 사회적인 지위로 인하여, 교사가 택하기 쉬운 교실관리의 방법 중 하나이다. 언론에서 학교의 체벌에 관하여 보도된 바에 따라, 학교에서의 체벌이 완화된 줄 알고 있었는데 현재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과거와 변함이 없었다. 우유를 다 먹지 않고 버리는 학생이 있어 선생님께서 나오라

  • [체벌] 학교체벌에 대한 고찰
  •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체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체벌로 인하여 야기되는 일이 법정 문제화되거나 확대되기 직전에 수습되는 사례가 최근에 와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는 현재에도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체벌의 유형과 체벌에 대한 긍정, 부정적 견해를 개괄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먼저 체벌의 의미부터 보자.국어 대사전에는 체벌은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이라 하였고, 교육학 대

  • 체벌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 문제가 아니다. 체벌에 관련된 대상들로 크게 교사, 학생, 학부모가 있지만 본 4조는 앞으로 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무엇보다 실제 교육 현장에 몸담고 있는 교사들의 입장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체벌 실태와 체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그리고 아울러 체벌에 대한 대안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총 8개의 학교의 92명의 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

  • [교육제도]학교 체벌에 대한 고찰
  •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체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고, 체벌로 인하여 야기되는 일이 법정 문제화되거나 확대되기 직전에 수습되는 사례가 최근에 와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서는 현재에도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체벌의 유형과 체벌에 대한 긍정, 부정적 견해를 개괄적으로 살펴 볼 것이다. 먼저 체벌의 의미부터 보자.국어 대사전에는 체벌은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이라 하였고, 교육학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