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스타벅스의 성장 동력 3C MAN -기능적 차원으로 살펴본 HR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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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들어가는 말
ⅰ.Starbucks
ⅱ.스타벅스
ⅲ.스타벅스의 HR정책 3C MAN
ⅳ.하워드 슐츠의 리더쉽

Ⅱ.기능적 차원 분석
ⅰ.인력확보
ⅱ.인력개발
ⅲ.인력보상
ⅳ.인력유지
ⅴ.인력방출

Ⅲ.스타벅스 HR정책의 문제점

Ⅳ.스타벅스 HR정책의 지향점

Ⅴ.맺는말
본문내용
Ⅰ.Starbucks

ⅰ.Starbucks의 연혁
Starbucks는 1971년 미국의 시애틀에서 1971년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el)이 미국 시애틀에 세운 커피전문 프랜차이즈 체인이다. 현재 Starbucks의 CEO 하워드 슐츠는 시애틀에서 세 사람의 설립자를 만나고, 그들의 경영철학을 들으면서 Starbucks라는 기업에 매료되고 1982년 점포가 아직 5개 밖에 안 되는 Starbucks의 마케팅 전임자로 오게 되고, 1987년 Starbucks를 480만 달러에 매각한다. 그는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적극적으로 미국 전체를 공략하기 시작했다.
하워드 슐츠는 종업원 친화적인 경영을 하였고, 커피 농장 노동자들의 보호활동을 하는 등의 사회 활동의 참여도 활발하게 하였다. 1997년 나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게 되고, 점차적으로 상품을 다각화하면서 많은 종류의 커피 제품을 만들게 되었고, 2004년 Starbucks는 전 세계 30여 개국에 약88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80,000명의 파트너가 근무하는 최대 커피 전문점으로 성장한다.


-Starbucks
Starbucks의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모비 딕>에 나오는 커피를 잘 마시는 일등항해서 ‘스타벅’에서 따온 것이고, logo는 당시 유일한 교통수단이던 뱃길의 무사항해를 기원하며 목선 뱃머리에 인어 상(사이렌)을 조각한 것에 착안하여 도입된 이미지로 커피를 운반하면서 동서양을 연결한 무역선의 상징적인 이미지이기도 하다. Starbucks는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사명을 가지고, 고객에게 최고의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coffee experience는 최고 품질의 커피뿐만 아니라, 커피와 더불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다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현재 Starbucks는 세계 최고의 커피를 공급하는 회사로 만드는데 노력하고, 회사가 성장하더라도 다음 6개의 항목(mission statement)을 지키도록 경영방침을 정하고 있다.
-훌륭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존엄성으로 대한다.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의 하나인 다양성을 수용한다.
-커피의 구매, 로스팅 그리고 서비스에 대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참고문헌
참조
http://www.lgeri.com/uploadfiles/ko/pdf/man/CEO817_20050128132400.PDF
http://www.lgeri.com/uploadfiles/ko/pdf/man/consul822_2_20050307104240.pdf
www.naver.com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istarbucks.co.kr/aboutus/aboutus_information.asp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8&dir_id=806&eid=Ycm6HQBpVp+83C4+ly9CM1zONaKiAIcR

http://www.istarbucks.co.kr/aboutus/aboutus_recruit06_20060515.asp


*참고자료 김영한.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BOOKS, 2003.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200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 2005
박귀현 “리쿠리팅 전략의 베스트 프랙티스:, LG경제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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