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2.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2-1. 인적자원관리의 변화배경
2-2.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2-3. 인적자원관리의 흐름
3. 인사부서의 역할 변화
3-1. 전통적 인사부서의 역할
3-2. 현대적 인사부서의 역할
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4-1.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5. 사례
- 본문내용
-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체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경영의 한 부분 또는 하위과정이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는 인적자원의 계획과 확보로부터 시작하여 이의 효율적인 활용과 유지․보존, 보상, 개발에 이르기까지 노사관계를 위시한 모든 기능과 활동을 포함한다.
2.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2-1. 인적자원관리의 변화배경
- 경제위기의 출발은 외환 유동성의 부족에서 출발한 금융위기였으나 허약한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해 위기는 총체적인 것이 되었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전방위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하였다. 이러한 구조조정은 우리나라 기업의 전통적인 인적자원관리 및 노사관계 제도와 시스템에 그 전례가 없을 정도로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2. 인적자원관리의 변화
- 인력관리 방식에 있어 가장 큰 변화는 유연화로 요약될 수 있다. 모집방식이 정기 모집에서수시 모집으로 바뀌고 노동시장의 유연화와 함께 외부 인력의 충원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비정규직 인력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종업원 개발에 있어서의 중요한 변화는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가 경제위기 이후 크게 감소한 반면, 비용 효율적인 가상학습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평가제도가 임금이나 승진 결정 뿐 아니라 종업원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문직 제도의 도입은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