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 신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신교육사회학 이론
1.이론적개관
2.학문적배경
3.신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4.신교육사회학의 연구내용
5.신교육사회학의 교육적의의
본문내용
신교육사회학 이론

제 1절 이론적 개관

신교육사회학: 역기능적인 면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 학교내의 요인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교육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구조적으로 마련된 일련의 교육개형의 실패는 학교교육 과정을 새롭게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했다. 교육내용의 성격,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문제에 관심을 가짐.

제2절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

*지식사회학: 학교내부의 문제를 미시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질적인 해석학적 방법론의 발전, 교육과정 내용인 지식의 문제는 지식사회학에 힘입은 바 크다.
*인식론적 상대주의 : 만물은 유전하며 모든 감각은 주관적인 것. 소피스트
*베이컨: 인식적 장애를 정신의 우상으로 규정
①종족의 우상: 우리는 인간의 공통된 본성인 감성과 오성을 통해서 현실을 지각한다.
②동굴의 우상: 우리는 제한된 경험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는 특수한 존재로 그것에 의해 세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공주대학교 출판부 홍재호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1. 전통적 지식관(1) 전통적 교육내용관(2)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의 제기2.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2) 신교육사회학의 성격(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4) 신교육사회학의 비판(5) 번슈타인연구1-(1). 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은 종래의 지배적인 지식관은 지식을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보는 보편적, 절대적 지식관 이었다. 교육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이론2. 갈등주의 이론3. 신교육 사회학 이론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사회적 관점에서 교육체제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을 기술설명이해하는 학문이다. 교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단, 작성 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할 것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단, 작성 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할 것1. 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의 핵심내용(개념 및 이론적 관점, 학교에 대한 관점 등)2. 위의 세 개의 이론을 비교할 것(이론별 강조점)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을 표로 비교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을 표로 비교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 비교표 2. 본인의 느낀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의 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 [유아교육]신교육사회학
  • 교육이 사회의 평등화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하위계층 아동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상향이동을 할 수 있으며, 사회경제적 지위를 고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믿음과는 달리 오늘날 학교교육을 통하여 계층간 원활한 이동은 실제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또한 사회평등화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계층간의 위계화를 심화시키며, 그로 인하여 파생된 불평등이 점점 심각할 정도로 첨예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교육사회학은 이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