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기아자동차의 성과보상제도(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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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기아자동차의 성과관리제도 변화와 문제점 및 대안제시를 해보았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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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의 성과보상제도(동기부여측면)
- 목 차 -
I. 서론
II. 기아자동차의 동기부여전략
가. 성과 보상 제도
1. 도입취지
2. 주요 변경 내용
ⅰ) 과거의 연봉제도
ⅱ) 변경된 연봉제도
3. 참고사항
ⅰ) 등급별 분포
ⅱ) 기타사항
나. 기아 자동차의 사원 교육 체제
III. 문제점 및 대안분석
1. 누적식 보상제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사원 교육 체제 토의 결과
▷ 가족 "공동체 함양 교육"
▷ 5점 평가제도
▷ 사이버 교육
IV. 결 론
- 본문내용
-
I. 서론
1944년 경성정공으로 창사한 이래 기아자동차는 지금까지 자동차 제조라는 한 우물만 파왔다. 한국의 다른 기업집단이 문어발 식 경영이라는 재벌화 정책을 실행하는 동안, 이 대열에서 기아만은 줄곧 예외였다.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경영실적인 판매 90만 2,409대, 매출액 12조 3,563억원, 당기순이익 5,522억원을 달성하는 한편 한국품질대상 수상과 중국 승용차 사업 진출 등 회사의 위상을 높이고 또 다른 발전을 기약하는 굵직한 경영성과들을 거두었다. 이러한 상승세를 계속 유지해 나가고자, 올해 '내실경영''품질경영' '글로벌 고객만족경영'의 3대 경영방침 아래 판매 96만 2천대, 매출액 13조 8,900억원을 달성을 목표로 뛰고 있다. 하지만, 97년 7월15일 막대한 부실로 인해 부도유예대상기업으로 지정될 당시 기아차의 부채규모는8조9천8백25억 원에 이르렀다. 98년 7월15일 법정관리에 들어간 기아차는 같은 해 10월 제3차 국제입찰에서 현대자동차에 넘어갔다. 채권단은 모두 7조3천8백94억 원의 부채를 탕감해줬다. 현대차는 51%의 지분을 갖는 조건으로 총 1조1천7백81억 원의 주금을 납입했다. 주인 없는 회사에서 주인을 맞게 된 기아차는 이후 뼈아픈 구조조정과 기업체질 개선을 통해 경영정상화에 매진했다. 4만4천여 명에 달하던 직원들을 2만9천여 명으로 줄이는 한편 구매 및 연구개발 부문을 현대차에 통합시키며 비용절감을 추구했다. 주인 없는 회사의 병폐인 방만 경영을 털어 버리고 내실경영으로 전환한 셈이다. 기아차 직원들의 표현대로 "폼내기 경영"에서 벗어나 철저한 수익위주의 "수판알 튀기기"경영으로 돌아섰다. 노조도 경영정상화를 위해 적극 거들었다. 99년3월 "경영 정상화 때까지 무분규 정신으로 노사화합에 임하겠다"고 선언했다. IMF체제와 함께 한 3년10개월 여간 경영진과 근로자들이 피땀어린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 2000년 2월 16일 22개월간 지속됐던 법정관리를 졸업하였고, 기아차는 정부와 채권단, 기업주, 근로자가 함께 공을 들인 "Win-Win 게임"의 성공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예전의 명성을 되찾아 가고 있는 기아자동차에서 다음과 같은 궁금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빠른 구조 조정에 성공한 것인가? 현대라는 이타적인 기업문화와의 융합은 어떻게 이끌어 내었나?
한번 실패한 조직의 구성원은 대체적으로 사기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런 전쟁으로 비유하자면 한때의 패잔병들을 어떤 방식으로 Motivation을 시킬 수 있었는지? 이런 가능한 의문점에 답을 하고자, 기아 자동차의 보상정책, 사내 벤처제도, 교육훈련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들이 시행하고 있는 제도(System), 정책(Policy)등이 조직 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구성원들의 토론을 통한 가능한 개선방안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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