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 포지셔닝 기업 사례 래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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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來 ․ 美 ․ 安 전반적인 분석
1. 시장분석
2. SWOT 분석

Ⅱ. 시장세분화
1. 시장 세분화의 필요성
2. 시장세분화여부의 결정
3. 래미안의 시장세분화 및 기준변수

Ⅲ. 래미안의 포지셔닝 전략
1. 속성/편익 포지셔닝
2. 사용상황 포지셔닝
3. 사용자 포지셔닝

Ⅳ. 래미안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관리
1. 제품관리
2. 제품분류(래미안)
3. 브랜드 - ‘ 來 ․ 美 ․ 安 󰡑
4. 신제품(래미안)의 성공원인.
5. 신제품(래미안) 개발 전략의 유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來 ․ 美 ․ 安 전반적인 분석
래미안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의 다양한 고객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2000년 초 출시한 주거브랜드로서 한국형 아파트와 사이버아파트의 대표 브랜드이다. 래미안은 고객의 신뢰도 위에 세련미와 고급스러움을 더해 아파트시장의 점유율 1위인 리딩 브랜드로 성장했다. 그리고,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4년 연속 아파트 부문 1위를 차지할 만큼 이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는 높다.
래미안은 청약시장에서도 신기록행진을 계속해 나가고 있는데, 2002년 초, 서울시 마포의 공덕동 분양시 “2113 : 1 ”이라는 사상 최고의 청약률을 기록해서 세인들을 놀라게 했다. 래미안의 이런 인기는 뛰어난 입지의 우수한 품질, 철저한 고객서비스에 따른 것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현재 “래미안 CBO(최고 브랜드 매니저)” 제도를 운영, 입지가 좋지 않은 사업은 “래미안 CBO”가 사업참여를 승인하지 않고 있다. 입지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그 밖에, 래미안의 우수한 품질, 상품경쟁력 등이 래미안의 히트요인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최고의 품질과 경쟁력 확보는 물론 고객 최우선 경영실천을 경영방침으로 내세운 래미안은 2001년 총 1만 442세대의 주택물량을 공급하였고, 2002년에도 1만 3천여가구의 아파트를 공급하여 최고 브랜드 가치실현에 나선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래미안의 특징 중에서 최고의 장점은 고객중심의 상품차별화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품차별화를 통해서 소비자만족의 극대화를 실현하고, 입주자들에게 자부심과 특별함을 부여하고 있다

1. 시장분석
우선, 아파트시장을 포함한 건설업의 전반적인 시장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02년 초, 건설시장은 민간주택시장의 과열을 우려한 정부의 규제책들로 다소 침체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으나, 최근 대한건설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02년 건설시장 예상 규모가 69조에서 76조로 상행 조정되는 등, 공공/민간 시장의 규모는 안정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리모델링과 민자SOC 시장규모도 점진적인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어, 전체 건설시장 규모 자체는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raemian.co.kr/default.asp
http://www.samsungcorp.co.kr/index_korean.asp
http://www.anti-raemian.co.kr/
이학식․현용진, <<마케팅>>, (서울 : 법문사)
사두기만 하면 오르는 대한민국 넘버원 아파트 스피드뱅크 | 원앤원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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