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1세기의 직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래사회의 직업 ­­­­­­­­­­­­­­­­­­­­­­­­­­­­­­­­­­­­­­­­­­­­­­­­­­­­­­­­­­­­­­­­­­­­­­­­­ 2

1. 미래사회의 특성 1) 새로운 인간관계의 형성 ­­­­­­­­­­­­­­­­­­­­­­­­­­­­­­­­­­­­­­ 2
2) 정보라는 대체 자원 ­­­­­­­­­­­­­­­­­­­­­­­­­­­­­­­­­­­­­­­­­­­ 3
3) 과학기술 발달로 인한 급격한 변화 ­­­­­­­­­­­­­­­­­­­­­­­­­ 3

2. 미래 직업환경의 변화 1) 경제, 사회환경의 변화 ­­­­­­­­­­­­­­­­­­­­­­­­­­­­­­­­ 4
2) 교육환경의 변화 ­­­­­­­­­­­­­­­­­­­­­­­­­­­­­­­­­­­­­­­­ 5
3) 노동과 노동환경의 변화­­­­­­­­­­­­­­­­­­­­­­­­­­­­­­­ 6

Ⅱ. 21세기 직업구조의 변화와 직업전망 ­­­­­­­­­­­­­­­­­­­­­­­­­­­­­­­­­­­­­­­­­­­­­­­­ 9

1. 21세기 직업구조 변화 1) 전문화된 정보직업의 성장­­­­­­­­­­­­­­­­­­­­­­­­­­­­ 9
2) 산업의 서비스화 ­­­­­­­­­­­­­­­­­­­­­­­­­­­­­­­­­­­­­­ 9
3) 양극화와 다기능화 ­­­­­­­­­­­­­­­­­­­­­­­­­­­­­­­­­­ 10
4) 불안정 고용의 증가 ­­­­­­­­­­­­­­­­­­­­­­­­­­­­­­­­­ 10
5) 원격근무의 확산 ­­­­­­­­­­­­­­­­­­­­­­­­­­­­­­­­­­­­ 11

2. 향후 직업전망 1) 전략사업과 첨단과학기술 분야 직업의 증가 ­­­­­­­­­­­­­­­ 12
2) 정보화로 인한 정보통신부문 직업의 증가 ­­­­­­­­­­­­­­­­­ 12
3) 개방화에 따른 국제관련 직업의 증가 ­­­­­­­­­­­­­­­­­­­­­­­ 13
4) 여성취업증가로 인한 육아 및 교육 관련 직업의 증가 ­­­­ 13
5) 소득의 증가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레저 및 문화관련 직업의 증가 13
6) 고령화로 인한 실버관련 산업 및 직업의 증가 ­­­­­­­­­­­­ 13


Ⅲ. 참고문헌 ­­­­­­­­­­­­­­­­­­­­­­­­­­­­­­­­­­­­­­­­­­­­­­­­­­­­­­­­­­­­­­­­­­­­­­­­­­­­­­­­­ 13
본문내용
불과 몇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는 이웃을 사촌이라는 표현이 일반화 될 정도로 근거리에 있는 사람들 간의 친밀감 형성을 강조하곤 하였다. 기동력이 발달할수록 상호 접촉도 보다 활발해지고 그 폭도 넓어짐으로써 그간의 인간관계를 변화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전화라는 통신 수단이 있기는 하였지만 그것은 기존의 알던 사람들끼리의 안부확인이나 업무를 위한 간단한 용건을 위한 것이었지 새로운 관계매음의 충분한 계기는 아니었다. 또한 새로운 접촉과 만남은 강력한 목적의식을 전제하고 서로를 찾아야만 가능하였으며 그나마도 의도했던 만남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은 현재에 비하면 상당부분 우연에 의존해야 할 만큼 드물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통신 기술 발전의 혜택은 이와 같은 인간관계의 형성이 또 다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공간적으로 시간적인 제약에 지배를 받던 과거와는 달리 이를 극복하고 사상적 공유와 상호 이익, 그리고 심지어는 취미생활을 위한 만남까지도 통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급격하게 기회를 얻어가고 있는 것이다. 협조 공문이나 정보 교환이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고, 자료 공유, 일상 대화가 거리의 제약 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십 수년 전의 초등학교 동창들을 만나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하지 않더라도 도메인을 찾아 모두 만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은 분명 인간의 관계 맺는 방식에 있어 새로운 양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예전에는 지역주의와 같은 거점별 움직임이 지배적인 공동체 활동이었던 반면 오늘날에는 이념과 사상이 같은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각종 단체가 출현하게 되었다. NGO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 와 같은 각종 단체들이 계속 확산되는 현상 더 이상 지역주의에 기반한 결속에 국한되지 않고, 지향하는 바가 동일하다는 이유만으로도 결속이 가능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인간 사회가 집단의 의사를 행사할 수 있는 단위 구성 능력이 크게 신장되었다고 볼 수 있는 증거이기도 하다.
시민운동에서 볼 수 있는 결속형태는 공동체적 관심사의 형성과 목표의 유연성, 관계설정의 고정화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이는 기업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기업에서 주로 형성되는 업무중심의 네트워크는 계약관계를 기초로 한 유연한 관계설정과 목표의 고정화를 지향한다. 과거의 기업 형태는 관료제와 권위주의를 그 특징으로 하였던 반면에 현대의 네트워크 체제는 피라미드식 서열이나 주종관계가 아닌 평형관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을 차이점으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서로간의 삶의 방식과 개성이 존중되며 자신의 의도와 부합하는 대상을 찾아 자발적으로 협동하게끔 변화되어온 것이 주된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이루어진 수많은 분야의 활동이 다차원적으로 네트워킹 되는 것은 보다 급속도로 일반화 될 것이며 미래사회에서는 인간 상호간의 관계 형성 방식이 새롭게 정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간의 의사소통은 원래 쌍방향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하여 우리 개인들은 대중이라는 이름 속에 파묻혀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소비하기에 급급한 존재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이제 모든 개인이 원한다면 자신을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개인이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에 뚜렷한 한계가 있는 반면에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일에는 점점 그 한계가 확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정광섭ㆍ김상동 (2001) 21세기 직업구조론 서울, 백산서당
강일유․고혜원ㆍ조은영ㆍ한우섭ㆍ황치석 (2003) 현대사회와 직업 서울, 선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 제작업 노작학교란 가우디히 케스 쉔 슈타이너
  • 아니라, 더 많은 학교에서 진행되어 보다 보편적인 교육수업으로 인정받는 날이 오기를 소망한다.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직업 환경과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대학의 수업에서는 ‘실재 삶’의 문제와 상황을 제공하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집단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이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에서 적용되어왔다.문제중심학습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본적으로 학생의 수업에 대한

  • 21세기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 21세기 유아교육, 서울:학지사박은혜 (2003), 유아교사론, 서울:창지사박은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2002)양옥승 외12명(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학지사오영희 외2명(2003), 최신 유아교육개론, 서울:21세기사이경우 외21명(2002), 세계화 시대의 유아교육, 서울:창지사이영석 (1997),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이영석 (2004), 현대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이재환 ․ 고민경 (2007), 21세기 유아를 위한 Wiz 감성교육학, 경기:위즈

  • 바람직한교사상
  • 21세기에 살아갈 자라나는 세 대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능력을 꾸준히 발전 향상시키는 교사가 되어야 할 것이다. ㈔ 가르치는 교과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교사의 첫 번째 임무는 교수-학습지도에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행정적으로 학급관리 생활지도 면에 미흡한 점이 있어도 담당교과에 대하여 실력 있는 교사는 학부모나 학생이 존경하고 선호하며 지도 받기를 갈망한다. ㈕ 개방사회 지향의 시대적

  • 미래의 직업선택과 유망한 직업에 대한 진로방향00
  • 직업 내 지위 향상을 위해 교육이 더 필요해진다. ♡ 컴퓨터 사용이 더욱 일반화된다. ♡ 바다에서 식량 자원을 얻는다. ♡ 기후를 마음대로 조정한다. ♡ 로봇이 가사를 맡는다.♡ 외계에서 살기도 한다. ♡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더욱 높아진다. 미래 사회의 모습이 이렇다면 앞으로 직업은 어떻게 바뀔까요? 1. 21세기 산업과 직업 새로운 천년, 새로운 세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다음 100년간 산업과 직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검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