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 제작업 노작학교란 가우디히 케스 쉔 슈타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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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약 30년간 유럽과 미국에서는 교육개혁운동이 전개되었다. 이 운동의 주요 교육모델은 ‘아동으로부터의 교육’이라는 것이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노작교육’이다. ‘노작교육’이란 학생들의 자기 활동을 통한 능동적 학습을 전개시키려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을 말한다. 노작교육은 학생들의 노작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므로 작업교육 또는 근로교육이라는 말로도 표현된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가우디히와 케르센슈타이너를 중심으로 주장되었다. 케르센슈타이너는 ‘손으로 하는 작업을 통한 정신적 인격도야’를 중시하였고, 가우디히는 ‘정신적 노작을 통하여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생동적인 인격 형성’을 중시하였다.
노작교육 이전의 학교교육은 책과 지식습득을 강조하였고, 전반적인 수업이 교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형식이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업시간 동안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반하여 노작교육을 통한 수업은 학생을 중심이 되는 능동적인 작업을 통하여 각 교과 내용을 학생들의 구체적인 경험과 관련할 수 있도록 하여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태도를 지닐 수 있다. 노작교육의 이점은 단순히 학생들이 능동적인 수업태도를 지닐 수 있다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일’이라고 하면 직업, 작업 등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노작’이라는 말에는 ‘무엇인가를 만들어낸다’라는 창조의 의미가 들어있다. 일은 결과를 중시하는데 반해 노작은 과정을 중시한다. 바로 이 부분에서 우리는 노작교육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수동적이고 타율적인 단순지식습득 형식의 수업은 학생들에게 ‘결과위주’의 고정관념을 심어주며 ‘과정의 중요성’을 가벼이 생각하게끔 만든다. 이러한 지식위주의 수업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학생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노작수업은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체험,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하다는 점에서 ‘과정의 중요성’을 몸으로 직접 깨닫게 만들고, 즐겁고 재미있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노작수업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얻은 학생들이라면, 그날의 수업내용을 쉽게 잊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수업의 효과 역시, 단순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기만 하는 지식습득위주의 수업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리고 수업의 과정에서 이전의 지식위주 수업에 비해 훨씬 창의적인 가능성을 열어놓는다는 점에서 노작교육은 확실히 더 나아진 수업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노작 수업을 실제로 진행하는 학교가 우리나라에도 있다.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승동에 위치하고 있는 기독교 대안학교인 독수리기독중고등학교이다. 이곳 학생들은 단순히 교실안에서 교과서로 수업을 받는 것이 아니라, 단체 노작 활동을 위해 경기도 화성에 있는 마을 텃밭으로 현장학습을 떠난다. 아이들은 이 수업을 통해 ‘옥수수 키우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습득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손으로 씨를 뿌리고 흙을 만져가면서 배운다. 직접 씨앗을 뿌려 옥수수가 잘 자랄 때까지 기다리고, 마침내 옥수수가 자라났을 때 기쁨을 느끼면서 자연의 소중함을 몸으로 배우는 것이다. 이 외에도 충남의 꿈의 학교, 경기도 포천의 참나무 비전 학교, 천안의 한마음 고등학교 등 노작활동을 진행하는 학교가 실제로 많이 존재하고 있다.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수업과정에서 많은 것을 스스로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위와 같은 노작교육은 빠르게 지식습득만을 강조하는 현 우리나라의 입시 교육에 특히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노작교육활동이 단순히 우리나라 내에 몇몇 학교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학교에서 진행되어 보다 보편적인 교육수업으로 인정받는 날이 오기를 소망한다.
<<사진 : 노작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참고 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노작교육 [work-oriented-education] (사회복지학사전, 2009. 8. 15., Blue Fish)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2007), 정영근, 정혜영, 이원재, 김창완, 문음사
세상을 이기는 아이들 (크리스천 대안학교 이야기), 양희욱, 21세기 북스
네이버 이미지 ‘노작활동’ 사진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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