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크리에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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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2.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3. 광고사례

본문내용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광고 전략은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취해야 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기업이 차별화 또는 집중되는데 큰 도움을 준다. 그 중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광고 전략 수립단계에 있어 광고주의 상품을 소비자들로 하여금 사도록 설득하는데 중요한 과정이다.
광고는 크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what) 어떻게 말할 것인가?(how) 로 구성된다. '무엇을 말할 것인가?' 에서는 공략계획, 광고의 빅 아이디어, 판매요지 등을 설정하는 것으로 각종 분석을 통해 세워지고, ‘어떻게 말할 것인가?’에서는 광고의 이미지, 언어, 레이아웃, 매체 등을 결정한다.
광고를 만들기 전에 시장, 제품, 소비자 분석을 실시한 뒤 광고할 제품 콘셉트를 정한다. 콘셉트가 정해지면 광고소구 방법과 제작기법의 선택, 즉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통해 광고를 완성한다.
분석 대상은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적, 내적인 환경요소를 분석한 시장분석과 제품특성, 제품위치도, 제품수명주기를 분석한 제품분석,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포함한 소비자 분석, 광고비 및 광고매체 분석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분석이 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1.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시장조사와 미디어 믹스의 과학적 활동에 대치되는 것으로 상품, 서비스에 있어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여 아이디어를 일으켜 소비자에게 어떻게 소구할 것인가의 개념을 만들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문장화, 시청각화, 영상화 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광고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제품콘셉트가 ‘무엇을(what to say?)말할까?’라면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는 ‘어떻게(how to say?)말할까?’에 해당한다. 아이디어를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잠재고객에게 그들이 제품에 대하여 첫 번째로 생각하는 점을 현실적으로 추출시켜 실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는 브레인스토밍이나 자유연상법 등의 결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George Felton, 박재관 역, 책과 길, 1999

http://cafe.daum.net/inno -광고쟁이 카페

http://www.volkswagen.co.kr -폭스바겐 코리아


http://www.audi.co.kr - 아우디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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