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과 마케팅 효과에 주는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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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재 중 '광고' 단원의 수업내용과 교재를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관련분야의 요약정리 레포트를 쓰고자 하는 분들에게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2-1. 광고의 정의

12-2. 광고대상의 선정

12-3. 광고목표의 설정
1) 아이다 모델(AIDA model)
2) 효과단계모델(hierarchy –of –effects model)

12-4. 메시지 작성
1) 크리에이티브 개념의 정립
2) 메시지의 소구점
3) 메시지의 구조
4) 메시지의 전달 방법
5) 메시지의 전달자

12-5. 광고와 마케팅
1) 표적시장과 광고

12-6. 광고기획
1) 1단계 광고 상황 분석
2) 2단계 광고 기본 전략
3) 3단계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4) 4단계 광고 매체 전략

12-7. 뛰어난 광고의 조건

12-8. 광고 매체의 선정
1) 노출범위, 노출빈도, 노출효과의 결정
2) 매체유형의 결정
3) 매체의 결정
4) 광고일정의 결정

12-9. 광고효과의 측정
1)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측정
2) 판매효과의 측정
본문내용
광고는 마케팅 믹스 중 촉진전략 가운데 가장 대표적이며 중요한 수단이다. 광고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개념을 가장 손쉽게 이해하도록 만드는 활동이며, 복잡한 현대 산업사회에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중요한 채널이다. 즉 광고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상품의 존재를 알리며, 구입장소나 가격, 구입가능시기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기업의 광고활동은 제품이 지닌 이미지를 창조하거나 강화하며, 더 나아가 그 기업에 대한 인식을 활성화시켜 준다.

12-1. 광고의 정의
1) 광고란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有料)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이다. – 한국광고학회
2)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의 유료형식의 비대인적 제시 및 촉진이다. (Advertising is any paid form of non-personal presentation and promotion of ideas, goods, and services by an identified sponsor). – 미국마케팅학회
3) 광고란
①유료형식, ②비대인적 제시 및 촉진, ③아이디어, 상품, 서비스, ④광고주의 명시,
⑤설득 및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 이라는 점이다.

12-2. 광고대상의 선정
회사는 먼저 누구를 상대로 광고를 할 것인가를 확실히 정해야 한다. 광고대상은 자사제품의 현재, 잠재 고객일 수도 있고, 혹은 제품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일 수도 있다. 또 어떤 특수 계층이나 집단을 상대로 하는 수도 있고, 일반대중을 상대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때도 있다. 어쨌든 누구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메시지의 내용,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시기, 장소 등이 달라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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