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특성]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상담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기 초기(4~5세)의 발달특성
(1) 아동기 초기의 발달특성
(2) 상담 시 고려할 점

2. 아동기 중기(6~11세)의 발달특성
(1) 아동기 중기의 발달특성
(2) 상담에의 적용
(3) 학령아동(school child)의 삶의 과업
(4) 아동행동 이해
(5) 갈등적 부모 자녀 관계 이해
(6) 아동 학대의 영향

3. 청소년 초기(11~14세)의 발달특성과 상담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심리이해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정의와 발달 특성
(2) 청소년 초기의 발달특성과 상담
(3) 상담에의 적용

4. 청소년 중기(15~18세)의 발달특성
(1) 청소년 중기의 발달특성과 상담
(2) 상담에의 적용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기 초기의 발달특성
① 신체적 발달 : 뛰어 오르고 달리고 기어오르는 등의 대 운동 기술의 급속한 발달한다. 반면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소운동 기술의 발달은 아직 느린 상태다. 젖살이 빠지고 성인과 같은 신체비율로 변모해 간다. 식욕 점점 감소하여 음식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한다. 이때 부모들은 걱정이 되어 따라다니며 억지로 밥을 먹이려는 것을 볼 수 있다.
→ 부모와 자녀가 실랑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 - 밥. 최근 아토피, 비만으로 인한 문제 야기. 빈곤 아동의 경우 규칙적인 식습관과 균형 잡힌 영양의 문제가 야기. 학대와 방임에의 노출.
② 인지적 발달 : 삐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서 볼 때 전 조작기에 해당된다. 문제 해결 시 논리적 추론보다는 보고 듣는 것에 의존한다. 이때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자기중심(centration)적 경향성과 물활론, 그리고 인공론이 나타난다. 자기중심성(centration)이란 타인의 관점이 자신의 관점과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즉 사방이 다른 산 모형을 보여주고 다른 편에서 보면 산 모양이 어떻게 될까 물으면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물활론(animism)적 경향성은 무생물에게도 생명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모든 사물이 생명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대화한다. 인공론(artificialism)이란 모든 자연 현상이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믿는 경향성을 말한다. 예컨대 해도 사람이 움직이고 달도 사람이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중략)
참고문헌
백운학(1993). 아동발달의 제 이론(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아동발달단계 행동적특성,심리적특성
  •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① 집단의식의 형성② 자신감과 근면성③ 인지기능의 발달④ 도덕성 발달⑤ 성 발달2) 아동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① 격려자의 역할② 훈육③ 근면성의 발달④ 건강한 자아개념의 형성⑤ 가정 밖의 학습경험과 가정 안의 학습활동7. 청소년기의 특성과 부모역할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① 정체감의 발달②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독립2) 청소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① 상담자의 역할② 갈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 매슬로우는 인간

  •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에 대해 제시해봅시다
  • 특성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참고문헌1. 청소년기 특성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적인 시기이다.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지적, 심리사회적 특성등 다방면에서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성장해가는 과정에 있다. 청소년 상담은 이런 변화와 성장의 과정에 있는 청소년을 상담의 대상으로 삼으므로, 청소년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청소년 상담에 있어서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과정상의 특성

  • [청소년심리및상담] 우리나라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상담자의 태도와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적인 시기이다.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지적, 심리사회적 특성 등 다방면에서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성장해가는 과정에 있다. 청소년 상담은 이런 변화와 성장의 과정에 있는 청소년을 상담의 대상으로 삼으므로, 청소년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 상담에 있어서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문제와 상담] 지체부자유아(뇌성마비,이분척추,근위축증,골형성부전증), 주요감각기능장애(청각장애아동,시각장애아동), 허약아동(만성질병아동)
  •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원래 건강상담은 주로 영유아의 건강지도와 관리를 위해 실시해 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건강 상담을 필요로 하는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태내기에서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매기마다 다양한 상담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동기 건강상담은 연령과 성별 및 문제의 심각성 그리고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서 질병을 치료하고, 행동을 개선해야 하며, 더 나아가 건강한 인격이 형성될 수 있도록 심리 상담이 병행되어야 한다.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