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특성]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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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상담에 대한 조사자료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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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기 초기(4~5세)의 발달특성
(1) 아동기 초기의 발달특성
(2) 상담 시 고려할 점
2. 아동기 중기(6~11세)의 발달특성
(1) 아동기 중기의 발달특성
(2) 상담에의 적용
(3) 학령아동(school child)의 삶의 과업
(4) 아동행동 이해
(5) 갈등적 부모 자녀 관계 이해
(6) 아동 학대의 영향
3. 청소년 초기(11~14세)의 발달특성과 상담
1)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심리이해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청소년기의 정의와 발달 특성
(2) 청소년 초기의 발달특성과 상담
(3) 상담에의 적용
4. 청소년 중기(15~18세)의 발달특성
(1) 청소년 중기의 발달특성과 상담
(2) 상담에의 적용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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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초기의 발달특성
① 신체적 발달 : 뛰어 오르고 달리고 기어오르는 등의 대 운동 기술의 급속한 발달한다. 반면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소운동 기술의 발달은 아직 느린 상태다. 젖살이 빠지고 성인과 같은 신체비율로 변모해 간다. 식욕 점점 감소하여 음식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한다. 이때 부모들은 걱정이 되어 따라다니며 억지로 밥을 먹이려는 것을 볼 수 있다.
→ 부모와 자녀가 실랑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 - 밥. 최근 아토피, 비만으로 인한 문제 야기. 빈곤 아동의 경우 규칙적인 식습관과 균형 잡힌 영양의 문제가 야기. 학대와 방임에의 노출.
② 인지적 발달 : 삐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서 볼 때 전 조작기에 해당된다. 문제 해결 시 논리적 추론보다는 보고 듣는 것에 의존한다. 이때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자기중심(centration)적 경향성과 물활론, 그리고 인공론이 나타난다. 자기중심성(centration)이란 타인의 관점이 자신의 관점과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즉 사방이 다른 산 모형을 보여주고 다른 편에서 보면 산 모양이 어떻게 될까 물으면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물활론(animism)적 경향성은 무생물에게도 생명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모든 사물이 생명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대화한다. 인공론(artificialism)이란 모든 자연 현상이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믿는 경향성을 말한다. 예컨대 해도 사람이 움직이고 달도 사람이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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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운학(1993). 아동발달의 제 이론(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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