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아동발달단계 행동적특성,심리적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이들의 행동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의 변화, 그리고 아동발단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Ⅲ. 본 론

1.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의 중요성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주체별 입장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① 자녀의 입장
② 부모의 입장
③ 사회의 입장

3. 좋은 부모란?

4. 영아기의 특성과 부모역할
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
① 자기조절 행동학습
② 기본적 신뢰감 형성과 자기분별력 학습
③ 애착관계 형성
2) 영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
①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
② 상호성의 발달
③ 자극을 통한 학습

5. 유아기의 특성과 부모역할
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
2) 유아 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
① 보호자의 역할
② 자율성의 발달
③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3) 유아 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
① 양육자의 역할
② 훈육 그리고 벌
③ 자아개념의 형성
④ 주도성의 발달
⑤ 학습 환경의 조성과 놀이감

6. 아동기의 특성과 부모역할
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
① 집단의식의 형성
② 자신감과 근면성
③ 인지기능의 발달
④ 도덕성 발달
⑤ 성 발달
2) 아동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
① 격려자의 역할
② 훈육
③ 근면성의 발달
④ 건강한 자아개념의 형성
⑤ 가정 밖의 학습경험과 가정 안의 학습활동

7. 청소년기의 특성과 부모역할
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
① 정체감의 발달
②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독립
2) 청소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
① 상담자의 역할
② 갈등의 예방과 해결

8.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1) 영아기의 부모역할
2) 유아기의 부모역할
3) 아동기의 부모역할
4)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라면 누구나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부모들은 자녀를 기르는데 있어 예기치 못한 자녀의 행동변화와 심리변화에 자주 당황하고는 한다. 갑자기 찾아온 자녀의 행동변화에 대한 잘못된 이해는 자칫 잘못된 양육방식을 불러올 수 있다. 그리고 잘못된 양육방식은 자녀에게 그릇된 인성을 심어주는 결정적 원인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부모가 되기 전부터 부모의 역할을 배워야 하고, 아동발달 단계의 변화에 따라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녀 다루는 기술도 지혜롭게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의 핵심은 연령별로 아동의 행동 특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부모 자녀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아동양육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실제 양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리고 배운 지식이 직접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한 자녀양육 방식을 모든 아이들에게 천편일률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것은 위험하다. 아이들은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 따라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적 토대를 바탕 아이들의 변화에 대응하되, 사회적 변화와 개인적 성향의 차이에 따라 융통성 있는 자녀양육방식을 적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부모의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본 보고서를 통해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이들의 행동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명희, 현대사회와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03.
2. 정미라, 자녀양육과 부모역할, 양서원, 2006.
3. 유명희, 아동심리 바로알면 자녀양육 예술이 된다, 학지사, 2001.
4. 신용주․김혜수 공저, 새로운 부모교육, 형설출판사, 2002.
5. 정역숭․김영희․박범혁 공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시그마프레스, 2005.
6. Janet Penley|심혜숙 역, 성격유형과 자녀양육태도,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98.
7. 이경희,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01.
8. 황희숙, 아동발달과 교육, 학지사, 2008.
9. 최경숙,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1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방법
  • 심리적 ․ 정신적 요소4) 뇌 손상4. ADHD의 증상1)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2) 연령단계에 따른 증상3) 흔히 볼 수 있는 나쁜 습관5. ADHD의 특성 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2) 청소년기의 특성6. 외국과 우리나라의 ADHD문제 비교7. 성인 ADHD와 그 진단법8. ADHD의 대처법1) 주의결핍장애자들이 조기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일으키는 증상2) ADHD아동 부모의 대처법 9. ADHD의 치료방법10. ADHD 아동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11. ADHD의 실제사례1) 정OO 아동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아동에게 가장 호의적인 조건에서 성장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피아제는 놀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놀이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가진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건들을 제공하는 방법들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아동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장난감을 제공하여 아동이 우연히 경험한 활동을 반복하

  • 부부관계 조사 레포트
  • 역할을 자기가 수행해야 할 일이라고 지각하고 있는 상태→역할 기대와 인지, 역할 수행과 기대, 역할 수행과 인지 사이에는 갈등이 일어나게 마 련 인데 이것이 역할 갈등이다.1) 성역할의 개념 변화▷ 전통적으로 남성은 남성성을, 여성은 여성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건강하고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T.parsons는 남성성은 목표 지향적이고, 주장이 강하며, 타인과 자신을 분리하는 독립적인 행동을 하고, 도구적이며, 기능적인 특성을 지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심리적 발달의 단계에 관한 진술로 번역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다시 이것은 논리적 윤리적 원리의 이해가 교육의 중심적 목적임을 의미한다. 이 이해는 교육의 목적이 인지적, 도덕적 단계를 통한 개인의 발달이라는 심리적 진술의 철학적 맞상대이다. 아동 자신들이 논리적, 윤리적인 원리를 건축하는 것은 보다 높은 인지적, 도덕적 단계로 진행해 갈수록 지니게 되는 특성이다. 다섯째, 모든 인간을 위한 민주적 교육목적은 ‘자유롭고 그리고 강력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부모임,사회봉사단체등-원등직업상담 및 훈련원,산업체상담실등6.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가. 정신역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2) 융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나.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다.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라.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마.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7. 아동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단계가. 아동의 시험적 태도 표출> 나. 신뢰감 형성>다. 노출과정>라. 의사소통>마. 직면>바.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