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연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30 / 2018.10.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잘 간추려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아동기 부적응 행동 및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I.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
1. 학습장애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3. 등교거부
4. 아동비만

II. 아동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는 가정생활에서 학교생활로 생활의 중심이 옮겨가고 학교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만 7세에서 만 12세까지의 발달 단계이다. 또 공식적인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의 증가로 또래와 어울려 다닌다고 해서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와 할리 조용한 발달을 하는 시기라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에 대해서 에릭슨(Erikson)은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피아제(Piaget)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I. 아동기 부적응 행동

1) 학습장애

정상적 지능과 신체 상태를 지녔음에도 공부, 언어, 운동의 장애가 있을 때를 말한다. 대표적 유형으로는 읽기장애, 산술장애, 표현성, 쓰기 장애 등이 있으며 학교생활 위축. 등교 거부, 무단결석, 행동장애를 초래하므로 아동의 적응상태 점검 및 부모상담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 아동복지에 대해서
  • 복지기관 종류 및 아동복지 종사자⑴ 아동복지기관 및 시설의 종류⑵ 아동복지 종사자Ⅳ 아동복지의 실천1. 정책적 접근을 통한 실천방법⑴ 아동복지정책⑵ 아동복지행정⑶ 아동복지 관계법2. 기술적 접근을 통한 실천방법⑴ 개별적 실천방법⑵ 집단적 실천방법⑶ 지역사회 중심의 실천방법Ⅴ 최근의 아동문제와 대책 Ⅵ 아동복지의 현실과 과제 1. 아동복지의 전망2. 아동복지의 현주소3. 아동복지의 과제 Ⅶ 결론Ⅰ 서론어릴 때부터 초

  • [방통대 2016-2]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사회학습 이론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1) 스키너와의 비교(2) 피아제와의 비교(3) 프로이드와의 비교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2) 사회복지와의 관련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및 목적2) 주요서비스 유형23. 어텐션 홈 1) 발전과정○ 목 차 2) 주요서비스 유형24.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25.독일의 가출 청소년 개념 및 실태1 가출청소년의 개념2 가출 이후의 거리 생활 실태1) 사회의 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생활2) 사회의 비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 생활 3) 범죄를 이용한 거리 생활 26. 청소년 가출의 증가 원인1)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 2) 학교문제3) 가정문제 27.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수립을 위한 법적 근

  • [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학습 이론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1) 스키너와의 비교(2) 피아제와의 비교(3) 프로이드와의 비교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2) 사회복지와의 관련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