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지강 양한묵의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내용 소개
1) 요약
2) 저자 소개
3. 내용비평
1) 주요활동에 관한 저자의 비판
2) 인물 활동 노선에 대한 평가
4. 나오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양한묵의 일생을 크게 여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 1900년대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양한묵은 결혼과 함께 해남을 떠나 능주군 남평면 (현 산포면)으로 이사하였는데, 이후 약 10여 년간 사상적 방황기를 겪었다. 그러던 때에 그는 동학교주인 손병희를 만나 동학사상을 접함으로써 사상적 안식처를 찾았다.
둘째, 그는 당시의 정세를 바로잡기 위하여 애국계몽활동 가운데 정치사회단체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공진회(共進會)와 헌정연구회(憲政硏究會) 그리고 호남학회(湖南學會)에서 큰 활약을 하였다. 공진회와 헌정연구회에서는 반일진회(反一進會)의 활동을 하였으며, 국가와 국민, 군주 등의 상호간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짓는 정치활동에도 관심이 많았다. 호남학회의 주된 활동은 교육을 통하여 지방의 인재를 양성하려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국권수호 과정에서 그는 이재명사건(李在明事件)에 연루되어 투옥된 적도 있었다.
이렇듯 간략하게 그의 1900년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우선 이 시기와 그의 1890년대를 비교 해 보자.
가장 우선 그의 학문에 대한 회의였다. 그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근대적인 학문에 대하여 회의적이었으며, 오히려 전통적인 학문의 인격 교육을 중시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 식산에 중점을 둔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으면서도 지식의 근대 학문에 대해서는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 것은 그가 보낸 편지를 보면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芝江 梁漢黙의 生涯와 活動」 홍영기 <<한국근현대사논총>>. 대구: 오세창교수 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 1995.
「韓末 天道敎와 梁漢黙」최기영 <<역사학보>> 147, 1995.
「韓末 東學의 天道敎로의 개편에 관한 검토」 최기영. <<한국학보>> 76, 1994.
『民族代表三十三人傳』 오재식 서울: 동방문화사, 1959
『三一運動秘史』 이병헌, 시사시보사, 1959
『大韓民國獨立運動功勳史』 김후경·신재홍, 한국민족운동연구소,1971,
『大韓民國 獨立有功者』 공훈록 第2卷, 국가보훈처,1986年, pp.384~385.
신문- 마이데일리 2005년 2월28일자 민족대표 33인 재조명; STV ‘누가 변절자인가?’
국립순천대학교 (http://202.30.44.91)
The Korean Historical Connection (www.hongik.ac.kr/~khc)
독립기념관 (www.i815.or.kr)
네이버 백과사전
엠파스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