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序)

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1. 통합(integration)의 개념
2.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Ⅲ.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듀이의 진보주의
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상호작용주의
3. 에릭슨의 인본주의
4. 인식론적․심리적․사회적 측면에서 통합교육과정의 의의

Ⅳ.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Ⅴ. ‘공룡’을 주제로 한 교육 계획안(활동 1~5 포함)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序)
현대의 빠른 사회 변동 속에서 바람직한 시민으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더욱이 정보화 사회(지식 사회)로의 진전은 개개인들이 대량의 정보와 지식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 추세를 교육에 있어서도 수용할 수 밖에 없었고, 기존의 교과 중심(혹은 학문 중심) 교육 과정이 사회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반성으로 새로운 교육 과정에 대한 모색이 이루어졌고, 이 바탕에서 오늘날 주목받게 된 것이 통합 교육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 교육 과정은 이전의 교과 중심 교육 과정이 야기한 교육 내용의 분과성과 비실용성을 극복하여 학습자의 학습 상황과 생활 상황의 괴리 요소를 제거하고, 사회적 적절성(relevance)을 높여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과정 체제로서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하의 논의에서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 활동 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

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1. 통합(integration)의 개념
통합(integration)의 개념은 인간은 본래 통합적인 존재 혹은 전인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마음과 몸, 사고와 행동 등으로 구분, 분석하는 원자론적 입장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교육에 있어서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당시 교육 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 과정의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후 많은 학자들이 교육 과정의 통합을 논하였기 때문에 개념도 다양해지고, 쓰이는 장소에 따라 같은 개념도 조금씩 의미가 달라지곤 하였다.
참고문헌
1.권영례․서영숙(2004),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권영례․서영숙(2004), 학습활동의 계획과 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3.심성경․김영실(1999), 주제접근에 의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다음세대.
4.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편(2004),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및 활동의 실제, 학지사.
5.이영석․임병희․이정화(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42~44, 51~54, 120~121쪽.
6.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편(2004),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동설, 726쪽.
7.박낭자․양승희(2002),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6~18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교육계획안 작성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 작성
  • 2003학년도 제( 2 )학기 과제물교과목명교과교육론감 독 관확 인※ 학번은 반드시 신 학번을 기재하여야 함 ↑학번 끝자리※유형란은 학번 끝자리수가 1, 2→A형, 3, 4→B형, 5, 6→C형, 7, 8→D형, 9, 0→E형제목유 형A, B, C, D, E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시기와는 관계없이 유아들이 하나의 주제를 지속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1~2주간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고

  • [교과교육론,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Ⅰ. 머리말유아의 발달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유아의 발달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만큼 교육 또한 독립적으로 이루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이루어 나갈 필요가 있다. 언어영역 속에서 사회성을 기른다든지, 아니면 수영역에서 언어를 배운다든지 이러한 식으로 한 영역에서 통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데, 이 통합의 교육 과정이 어떠한 배경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목 차서설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2.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통합3.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4. 통합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변천통합교육과정의 구성요소통합교육과정의실제이렇게 실천 하였습니다가. 전래동화 중심의 연령별 교육과정 편성나. 전래동화 선정기준다. 전래동화에 따른 연간 교육 계획안라. 전래동화에 따른 주베망 구성 및 활동안1 .반응 중심 주제망-호랑이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