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3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 장 병원의 서비스마케팅 도입을 위한 이론적 배경
제 1 절 서비스마케팅의 의의와 전략
1. 서비스마케팅의 의의
2. 서비스 마케팅의 전략
1) 경쟁전략의 유형별 운영방안
(1) 원가효율성 전략
(2) 개별화 전략
(3) 서비스품질 전략
2) 서비스 마케팅 영역에서의 촉진
(1) 촉진의 개념
(2) 촉진의 대상
(3) 촉진의 수단
(4) 촉진의 기능
제 2 절 병원의 기능과 서비스마케팅의 관계
1. 병원의 개념과 특성
2. 병원의 기능 및 목표
1) 의료 기능
2) 기업으로서의 기능
3) 지역적 기능
3.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도입 배경
1) 의료에 대한 기대와 욕구의 증가
2) 경쟁의 심화
3) 의료기관 경영수지의 악화
제 3 절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특성과 전략
1.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특성
1) 의료기관의 특성과 마케팅
① 비영리 공공재적 의료서비스
② 노동집약적 의료서비스
③ 다원적 목적수행의 의료기관
④ 대인 서비스의 자동화
2) 의료 서비스의 특성과 마케팅
(1) 무형성
(2) 비분리성
(3) 이질성
(4) 소멸성
2.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전략
1) 전략적 마케팅
2) 내부 마케팅
3)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병원 마케팅

제 3 장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실천적 적용
제 1절 병원조직 측면의 실천적 적용
1. 서비스마케팅 대상으로서의 병원 조직의 특성
1) 병원조직의 환경적 특성
2) 병원조직의 관리적 특성
2. 서비스마케팅을 위한 병원 조직변화의 방향
(1) 일반적 특성
(2) 구조적 특성
(3) 병원의 계층적 관리구조
(4) 학습지향성
3. 서비스마케팅 병원 조직문화의 구축방안
제 2 절 병원 인적 자원측면의 실천적 적용
1. 내부 서비스마케팅요소의 파악
2. 인적자원 개발의 서비스마케팅
3. 내부서비스마케팅의 관리
제 3 절 병원 리더쉽 측면의 실천적 적용
1. 서비스마케팅 병원의 리더쉽의 재발견
2.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비전 제시
3. 서비스마케팅 리더의 역할
제 4 절 병원 경영전략과 평가측면의 실천적 적용
1. 병원 경영자의 철학 정립
2. 병원 경영의 전략
3. 병원 경영전략으로서의 고객만족의 파악과 관리

제 4 장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사례와 분석
제 1절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실제 사례
1. 이화여자대학병원의 친철활성화 사례
2. 안동병원의 발상의 전환
제 2 절 병원 서비스마케팅 사례의 분석
1. 수익성 중심의 경영
2. 고객만족, 질 중심의 경영
3. 경쟁력 강화 경영
제 3 절 병원 서비스마케팅의 향후 방향
1. 병원 경영 합리화에 의한 서비스 개선방향
1)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서비스 영역의 확대
2) 진료 접수 절차의 간소화
3) 진료 대기 시간의 단축
4) 의사의 설명부족에 대한 대응
5) 병원의 청결 및 분위기 개선
6) 기타 의료서비스 향상
(1) 보호자 없는 병동의 운영
(2) 식사 선택제도의 운영
(3) 약 배달 서비스
(4) 차별화된 종합건강진단센터의 운영
2. 서비스마케팅의 향후 기본방향
(1) 리더쉽의 확립
(2) 사업영역의 선택과 집중
(3) 협력 체계의 구축
(4) 내부고객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5) 통합 정보체계의 구축

제 5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목적

현대 산업사회는 급속히 확대되고 다양화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는 산업의 3차 부문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의 과정에는 의료계도 포함되어 있으며 의료기술이 발전되고 의료계가 맡아야 할 범위가 확장되면서 병원 규모가 대형화 되게 되었다. 과거에는 병원 등의 의료기관이란 사회 공공성을 강하게 띄고 있는 단체였다. 물론 이러한 관점은 현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오히려 더욱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만은 과거와는 반대이다. 과거에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였으나 이러한 상황이 현대에 있어서는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급자가 많은 상황이 되다 보니 공급자들은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갈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 연구는 이렇게 공공성을 가졌으면서도 수요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사기업 조직에서 사용되던 마케팅을 도입할 수 밖에 없게 된 병원 조직에 중점을 맞추어 진행하도록 한다.
근래 의료보험조합의 통합, 의약분업, 신용카드 수납, 진료비 심사제, 선택 진료제 등 여러 가지 주변 환경들의 변화에 따른 압박과 늘어나는 대형병원과의 경쟁화 등 외적 압박이 심각해 졌다. 반면 국민들은 현재의 의료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고 보다 나은 시설에서 보다 나은 진료를 받기를 요구하고 있으며, 병원은 환자만족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다. 병원은 이제까지의 전통적 역할이었던 환자를 수용 치료하는 곳으로부터 현대에는 예방과 치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보건의료 전달체계의 일부로서 입원 환자 뿐만 아니라 외래나 가정 진료까지도 수행해야 하는 곳으로 변하고 있다고 하겠다.
현재 의료계를 둘러싼 병원 외부환경 중 위협 요인으로는 낮은 의료보험 수가로 인하여 경영난이 가중되고, 대기업들의 의료시장 진출 등으로 인하여 환자 감소와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중소병원의 경영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참고문헌
권진, "소비가치 이론에 의한 병원선택요인",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김인수,「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1999.
문재우, " 병원마케팅에 관한 일 고찰",「대한병원협회지」,1993.11.
문재우, "병원마케팅에 관한 일 고찰",「대한병원협회지」,1993.11.
박명호, 「서비스의 시민 만족도 조사」,국민경제교육연구소, 1994.
박영희, "조직문화유형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대학병원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박종권 외,"의료개혁 제대로 하자. - 의료산업 어디로, 중앙일보, 2000.8.30, p.5.
박창기, "의료기술 외적 서비스가 병원 재이용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버트 나누스, 「리더는 비전을 이렇게 만든다」, 박종백 외(역), 1994.
병원신보, 2000.2.21.
송상호 김명형 허문구, 「우리회사 어떻게 조직변화에 성공할 것인가」, 명진출판사, 1996.
안형식, "병원 및 의사요인이 입원 환자의 의료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 사학위 논문, 1994.
우종덕, "병원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대한병원협회지」, 1993. 11.
유동근, 「서비스 마케팅」, 한국경제신문사, 1991.
유훈, "병원의 기능과 역할",「대한병원협회지」,1979.11.
이덕우,「조직의 구성과 리더」, 서울:도서출판 길,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구체적으로 잘 되어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eom***
    (2009.04.04 12:42:4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공공기관의 성공적마케팅사례
  • 서비스라는 인식만 시키면 계속 적자를 보면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II.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KT&G구 담배인삼공사인 KT&G는 가장 성공적으로 변신한 공기업 중 하나라는 평을 받고 있다. KT&G 는 지난 2002년 12월 27일, 민영화를 선포하기 앞서 이미 1998년부터 차분하게 민영화 준비를 해 왔다. 1997년 ꡐ공기업의 경영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ꡑ 제정을 시발점으로 삼아, 인력 및 조직구조를 축소해 왔으며 제조 및 원료

  • 핵심역량 이론 - 어떤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가
  • 조직횡단적 기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미 구축된 핵심역량은 사내의 모든 사업부(기획, 마케팅, R&D등) 가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애써 구축한 핵심역량을 각 부문의 기밀사항으로 포장해 버리면 실제 응용을 통하여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시장으로의 진입 기회르 ㄹ잃어 버리게 된다.4단계 전 사원의 의지 융합조직을 횡단하여 경영자원이 집중될때 핵심역량은 구축될 수 있다. 능력과 기술은 직원 개개인이 빚어내지만 이를

  •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00
  • 경영활동으로 거둔 이윤 일부의 사회 환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 올해 2천억원 이상을 공익활동에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시민운동의 입김이 세어지면서 사회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그러므로 기관에서는 기업의 자원을 끌어 드리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비

  • MSO(병원경영지원회사)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
  • MSO(병원경영지원회사)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병원경영지원회사(MSO)란 무엇인가?병원경영지원회사(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 MSO)란, 병의원을 대상으로 의료행위와 관계없는 마케팅, 인사, 재무, 인테리어, 홍보, 구매 등 병원경영 전반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경영지원회사는 의료영역뿐 아니라 사회 모든 영역에 존재한다. 효율성, 전문성, 규모의 경제 등을 추구하기 위해 제기된 것으로 대형 병원에서 진료 이외에 병원 업

  • [서비스경영 환경] e-서비스경영 및 비영리조직 서비스경영
  • 비영리조직의 서비스경영1. 비영리조직의 목적과 특성2. 비영리조직의 서비스경영과 사업전략1) 비영리조직의 시장과 고객, 관계자들의 정의(1) 비영리조직의 시장(2) 비영리조직의 고객(3) 비영리조직의 관계자2) 비영리 서비스전략의 수립(1) 사업실천전략(2) 마케팅 전략가. 상품전략나. 가격전략다. 유통전략라. 촉진전략마. 조직의 혁신과 인사관리(3) 성과의 측정*서론오늘날의 경영환경은 급속한 속도로 변모하고 있다. 기업에게 있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