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공공기관의 성공적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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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공기업의 정의 및 마케팅 측면에서 사기업과의 차이점

II. 공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 KT&G
1. KT&G의 기업 이미지 제고 전략
2. KT&G의 브랜드 관리 전략
3. KT&G의 사회공헌활동 전략
4. 변신중인 KT&G

■ 한국 관광공사의 관광마케팅 - 신한류 사업
1. 드라마 촬영지 답사 관광지 개발
2. 스타마케팅 - 안재욱 <스타체험상품> 개발

■ 한국통신
1. 기업고객 마케팅
2. 기업고객 마케팅 제도

■ 우체국
1. 주요업무
2. 우체국의 변화동기
3. 우체국서비스헌장 활성화
4. 우정사업 홍보업무 활성화 추진
5. 고객만족실현

■ 건설교통부-철도청
1. 배경
2. 사업여건 분석
3. 시장성 분석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공기업의 정의 및 마케팅 측면에서 사기업과의 차이점

<공공기관의 성공적인 마케팅>이란 주제에 가장 먼저 접근해야 할 단계는 개념의 정의이다. 때문에 우선 공공기관의 정의를 살펴보고 또한 공공기관이 행하고 있는 마케팅의 특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그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직접적인 사례를 통하여 범위를 확장시키려 한다.
공공기관은 각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 정부출자기관을 포함하는 공적목적을 위해 운영되는 조직일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공기업은 정부투자기관으로서 여러 학문에서 정의된 공기업의 개념을 종합해보면 공기업이란 공공복리를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유를 통하여 지배하고, 수익을 위하여 생산물 또는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을 말한다. 기업설립시 국가가 일정액을 투자하여 설립한 경우로 한국전력공사, 한국통신공사, 수자원공사등 대부분 회사명뒤에 00공사라는 말이 붙으며 보훈병원, 00공단, 00사업소 등 전국적으로 공기업은 많다.

우리나라의 공기업 설립동기를 살펴보면 ① 경제 발전의 촉진 ② 독점적 사업 ③ 공공수요의 충족 ④ 재정적 수요의 충족 ⑤ 역사적 유산 ⑥ 사기업의 비대의 방지 등의 이유로 공기업이 설립되었다. 공기업의 특성은 기업성(능률)과 공공성(민주주의)이라는 양지배원리에 의해 특징지어지는데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은 서로 상충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 한 쪽만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대립관계의 것이 아니고 공기업 속에 양립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목적으로서의 공공성과 정책으로서의 공공성으로 인식되어서 서로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상호목적과 수단으로 조화를 이루면서 공기업 경영의 목표 역할을 이행해야 한다.
공기업은 비영리기관과 영리기관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며 공기업은 공공성과 기업성을 추구하므로 기업성으로 인하여 이윤의 추구에 전혀 무관심할 수 없다. 이에 공기업의 마케팅의 특징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기업 부문의 마케팅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그것은 (1)공기업의 통제와 마케팅 (2)공기업과 사기업이 경쟁 (3)제품 개발과 공기업마케팅이다.

공기업은 가격통제, 원가와 가격결정 문제에 의해서 통제를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저해 받고 있으며 사기업과의 경쟁에 있어서 민간기업에 비해 정부보조금을 받는 등 여러 가지 유리한 점이 있기도 하지만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공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제약되기도 한다. 제품 개발에 있어서는 사기업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 그것은 적자가 발생해도 보조금을 얻을 수 있으며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라는 인식만 시키면 계속 적자를 보면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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