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O(병원경영지원회사)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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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병원경영지원회사(MSO)란 무엇인가?

MSO를 통해 기대되는 병원경영의 효과

1. 원가절감형 모델

2. Network 추구형 모델

3. 산업연계형 모델

4. 자본조달 지원형 모델

MSO의 문제점

의료MSO의 전망

본문내용
활성화 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국내에서 운영되는 MSO의 형태를 살펴보면, 병원 경영 전반에 걸친 완전한 MSO의 형태보다는
원가절감형 모델이나 네트워크 추구형 모델이다. 즉 개인 의원이나 소규모 병원에서 수평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집합적 제휴로 공동 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제약회사와 광고회사와 제휴하는 교환적 제휴,
광고를 통한 수익 증대, 의사와 직원들의 지속적 질 관리 교육을 통한 품질 관리 및 혁신, 학습효과 등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예치과, 고운세상피부과, 함소아한의원 등 일부 비급여과목의 개인 병ㆍ의원을 중심으로 한 프랜차이즈형태의 MSO가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고 지난해 11월에는 네트워크병의원협회를 출범시키면서 조직화형태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공동브랜드사용의 수준이고 공동구매ㆍ투자 등 궁극적인 MSO 형태라고 보기
에는 이르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여건상 공보험 등 규제 중심적인 의료공급체계에서는 본격적인 MSO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또 다른 이유로는 불투명한 회계 관행, 단독개원에 따른 개개인의 경영관리 마인드의 의식 부족 등이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대형병원 중심의구매대행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외국의 대표적인 MSO 모델로는 미국의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건강관리의료단체)를 들 수 있는데 HMO는 의료기관의 다양화와 전문화에 따른 관리의료(managed care)의 필요성에 따라 가격협상, 정보화구축, 경영효율화를 목적으로 의료기관간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이제 MSO는 그 시행시기만 남겨두었을 뿐, 시행에 대한 반론은 무의미 하다고 할 수 있다. MSO가
궁극적으로 의료계에 득이 될 지, 아니면 독이 될 지는 두고 봐야 알겠지만 적어도 현재의 의료산업에 크나큰 변화를 가져올 것은 분명한 일이다.
미리 준비하고 대처하는, 그래서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는 현명한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MSO의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MSO가 시도되고 있으나 수평적 네트워크나 구매 대행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MSO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요인은 한 마디로 수익 모델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수익 모델이 잘 설계되지 못하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꼽힌다.
- 의원급의료기관의 경우 경영지원 서비스에 대한 인식부족
- 비영리의료법인의 경우 MSO 등 영리회사에 대한 지분 투자가 불가능
- 네트워크를 통한 원가 절감에 대한 유인 미흡
- 일부 불투명한 회계 관행(세금 노출 문제 등) 등으로 MSO를 통한 경영위탁 비선호 등

즉 정부는 자본이 수월하게 들어와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법ㆍ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는 논리이고,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기획재정부가 올해 <서비스산업 선진화를 위한 공개토론회>에서 발표한 <의료기관 자본참여 다양화 방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의료법인의 부대사업(의료법 개정)
- 의료법인이 수행할 수 있는 부대사업의 범위를 부령에 위임(부대사업 범위를 확대할 때 마다 의료법을 개정해야 하는 불편 방지)
- 의료법인은 자산의 일정 부분을 부대사업에 출연할 수 있도록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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