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에릭 H. 에릭슨 : 아이덴티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 H. 에릭슨 : 아이덴티티론을 읽고 요약 및 자기생각을 쓴 것입니다.
목차
Ⅰ. 서

Ⅱ. 생애와 사상적 배경

Ⅲ. 아이덴티티의 의미와 그 이론적 기원
1. 의미
2. 이론적 기원

Ⅳ. 아이덴티티의 특징과 그 구체적 양태
1. 특징
2. 구체적 양태

Ⅴ.아이덴티티의 개념과 기본적 구조

Ⅵ. 결

Ⅶ.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
1950년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 H. 에릭슨이 아이덴티티란 개념을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의 기본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논리학이나 철학의 영역을 넘어 정신의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과 같은 인간에 관한 모든 과학에 있어서 필수용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60년대 이후부터 70년대에 이르러 일어난 세계적인 사회운동에 동반된 새로운 물결, 급속한 가치관의 유동과 다양화, 피압박민족의 민족적인 자립, 청년들의 사회운동 등을 계기로 에릭슨이 말하고 있는 의미에서의 아이덴티티라는 말이 일상생활에서 입에 오르내리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정체성에 대해서 다시 고찰 한다는 것은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아이덴티티는 다른 생물에도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정체성이 다른 소의 것과 구별되는 것은 영리하고도 융통성이 있게 환경과 자신을 다룰 수 있다는 능력이 우수한 점과 정체성 의식을 가지며 이러한 정체성을 어떤 시기에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 일 것이다. 즉 발달적으로 갈등해결을 통해서 성취된 개인적 극복의 결과개인의 아이덴티티 의식을 성장시켜 준다는 것이다. 이 글은 에릭슨이 주장하고 있는 아이덴티티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더듬어 보면서 발달심리학이나 심리임상에서의 의미를 밝히려 한다.
Ⅱ. 생애와 사상적 배경
개인적인 배경이 애매함으로 인해서 그리고 자신의 개인적 관념으로 인해 개인과 아이덴티티가 불확실하게 되었을 때 어떠한 결과가 초래될 것인가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연구는 그가 개인심리학 이해에 크게 공헌한 것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사회속의 인간이론에 대한 여러 이론적 임상적 공헌은 인간발달을 8단계의 인생 및 개인의 생활사와 그때의 역사적 상황의 통합 혹은 불일치로 정립해 놓은 것이다.
Ⅲ. 아이덴티티의 의미와 그 이론적 기원
1. 의미
자아 아이덴티티란 용어는 간단히 아이덴티티라고 하는데 이것은 우리말로 자기정의, 주체성, 자각, 존재증명, 자아 정체성과의 관련으로 동일성이라고도 한다. 아이덴티티는 말은 라틴어의 identification에서 유래한 것으로 ꡒ전적으로 동일한 것이다.ꡓ 아이덴티티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있는 동일시라는 말이 있다. 동일시는 유아에서 청년이 이르기까지의 긴 생육과정에서 부모, 형제, 선배, 뛰어난 친구, 영웅, 위인, 이야기나 영화의 주인공 등에 대한 동일시의 심리기제를 가지고 그것에 의해 인격형성이 정진되어 간다. 이에 비해 아이덴티티는 ꡒ나를 틀림없는 무엇 무엇이다.ꡓ라고 허용하는 실감이기 때문에 애매하고 유희적인 것으로서는 허용되지 않으며, 몇 개의 아이덴티티로 분열될 수 도 없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
  • park***
    (2008.04.12 22:15:17)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론앞서 언급한 하르트만의 이론은 자아의 구조와 기능을 적응론, 발달론적 견지에서 제시한 것인데 비해, 이 자아를 가정이나 사회구조 속에서 발달해 가는 사회적 현실을 강조하고, 자아 자율성의 발달을 사회문화적 환경에로의 적응과정으로 보는 견지에서 정신분석적 자아심리학을 발전시킨 사람이 에릭 H. 에릭슨이다.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을 발전시켜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성격의 완

  • [교육심리학] 순종과 자율성
  • 아이덴티티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나가는가하는 문제에 남다른 열정을 기울이게 된 것은 당연한 일처럼 보인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아동의 발달과정에 접목시키는 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런데 그가 이처럼 삶에서 아동의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게 된 이면에는 또 다른 슬픈 사연이 숨겨져 있다. 1950년 에릭슨은 그의 가장 중요한 저서로 평가되는 작품인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를 세상에 내놓는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관광행동론] 성격
  • 론이 있다. 기본적으로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성인환자의 치료과정에서 얻은 자료를 가지고 정상아동의 발달을 역으로 추정,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정확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커다란 결점이 되고 있다.2.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① Erikson의 생애 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재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 동안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표현론적 관점, 수용론적 관점,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역사, 정치, 철학, 언어학, 문화, 정신분석, 과학 등 이미 성립된 문학 주변의 외적인 영역과 문학 작품, 작가의 관련성을 논하는 행위와 그 결과를 포함한다. 정신분석적사회학적영상미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