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삐아제의 논리적 사고력 발달단계와 고등학생 과학 성적의 상관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연구의 이론적 배경
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원리
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2. 조사의 계획 단계
가. 조사 대상
나. 조사 방법 :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다. 조사내용 분석방법 : 상관연구

2. 검사 결과
가. 피아제의 논리적 사고력 발달단계 도달 정도 (학년별)
나. 논리적 사고력 점수와 교과 성적과의 상관관계
라. 결과 정리

Ⅲ. 결 론
※ 참고 문헌
※ 부 록(GALT검사지)
본문내용
Ⅰ. 서 론

피아제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 이론은 그동안 많은 신뢰를 얻어온 이론이다. 심리 및 교육 방법에 있어서도 이 이론에 근거한 많은 결과들이 도출되어 왔다.
금번 우리 그룹에서는 피아제의 발달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가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수학 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각 단계에 소속된 학생들의 과학 점수가 예측대로 나왔는지를 점검해 보는 실험을 하고자 한다.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는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한 12세부터 성인기에 접어들기까지를 말하는 데, 융통성이 있으며, 효율적인 사고가 가능하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일, 직면 문제 사태에서 해결 가능한 모든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는 일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을 알아내기 위한 유명 실험은 추의 진동에 관한 물리학 실험인데, 형식적 조작의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들은 효과적인 실험을 설계하고, 이를 관찰하여 타당한 결론을 끌어 낼 수 있었다.
참고문헌
1.강순희. 노정원. 박종윤(1993), 과학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2. 김선영, 강순희(1991), 고등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화학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의 비교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
  • 발달은 보다 뚜렷하다. Gc를 나타내는 능력은 언어이해(verbal comprehension), 문제해결력(problem solving), 논리적 추리력(logical reasoning), 상식(common sence)등이다.Gf/Gc 이론은 카텔에 의해 주장되었으며 혼(Horn)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 이론은 성인기 이후의 지능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1970년대 이후 평생교육 및 평생발달심리학적 입장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지능의 발달지능이 연령단계에 따라 어떻게 발달하는가 하는 것은 커다란 관심이 되

  • [경영학]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개념 및 특징과 이론분석(A+자료)
  • Report(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개념 및 특징과 이론분석 )목 차1. 들어가며2. 교육심리학의 개념3. 심리학의 발전 과정4. 교육심리학의 적용5. 교육심리학의 특징6. 교육심리학의 이론7. 교육심리학의 영역8. 결론Ⅰ. 들어가며교육에 관계된 심리적 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을 교육심리학이라 한다.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을 응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으나, 기존의 과학적 심리학은 교육 내의 고유한 심리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지 않

  • [진로상담] 진로검사 도구에 대해 조사
  • 발달의 정도 등을 평가하는 데 검사가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평가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2. 검사의 난점1) 측정대상의 불명확인간의 태도 가운데 특히 고등정신작용에 속하는 사고력, 응용력, 비판력, 종합력내지 정 의적 영역에 속하는 감상력, 창작력, 가치관등은 파악하기가 어려우며 정확히 측정할

  • 교육심리학(중간)
  •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것인지의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는 충분히 많이 있다. 이제는 그 교육이 실질적으로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그동안 개발된 교수법을 실제로 적용시켜보고 그 효과에 따라 더 효율적인 교수법을 개발해야 한다.따라서 본 연구는 피교육자의 입장에서 미디어 교육의 효과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의 내용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미디어의 활용 능력 중심이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고등학생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