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인터넷을 중심으로 -
목차
제 1 장 서 론………………………………………………1
제 2 장 이론적 배경………………………………………3
제 1절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해………………………………3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2. 미디어능력의 발달 과정
3. 미디어 리터러시와 비판적 시청
제 2절 청소년과 미디어………………………………………6
1. 청소년기의 특성
2. 청소년기의 미디어에 의한 사회화
제 3절 인터넷 시대의 미디어 교육……………………………9
제 3장 연구 방법……………………………………………10
제 1절 주요 연구 개념의 조작적 정의………………………11
1. 미디어 교육
2. 연예인정보 이용량
3. 시사정보 이용량
4. 미디어 교육 만족도
제 2절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12
1. 표본선정
2. 자료수집
3. 설문지 구성
제 3절 미디어 교육…………………………………………12
제 4절 분석 방법……………………………………………13
제 4장 연구 결과………………………………………………14
제 1절 척도의 신뢰도 검증…………………………………14
1. 연예정보 이용
2. 시사정보 이용
3. 미디어 교육 만족도
제 2절 가설 검증……………………………………………16
1. 연예정보 이용량의 변화
2. 시사정보 이용량의 변화
3. 미디어교육 만족도와 인터넷 이용 변화의 관계
제 5장 논의 및 제언…………………………………………17
제 1절 연구 목적 달성의 저해 요인………………………17
1. 조사 대상자들의 기존 성향
2. 미디어 교육의 문제
제 2절 결 론………………………………………………17
제 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18
1. 표본 선정의 문제
2. 미디어 교육의 문제
참고서적…………………………………………………20
제 1 장 서 론
오늘날 사람들은 미디어의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디어의 영향력은 사회전반에 걸쳐 나타나기 때문에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커지고 있다. 특히 요즘은 전통적인 의미의 매스미디어인 신문, 잡지, 라디오와 TV에 이어 인터넷이 새로운 미디어로 등장하면서 인터넷의 영향력과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04년 하반기 정보화 실태조사’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이 조사에서 국내 인터넷 이용률은 사상 처음으로 70%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용기간 등 국가별로 인터넷이용률 산출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사실상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인터넷이용률 70%를 넘어, 처음으로 명실상부한 ‘전국민 인터넷 이용시대’를 열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송정렬, “전국민 인터넷 이용 시대로...”,디지털 타임즈, 2005.2.1일자..
특히 연령별 인터넷이용률에서 6~19세의 이용률이 96.2%로 가장 높았다. 이들의 이용목적에 관한 복수응답 연구에서는 자료정보(85.5%), 이메일/채팅(91.1%), 여가(92%)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고등학생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자료정보(98.2%), 이메일/채팅(97.8%), 여가(97.6%)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는데 6~19세의 경우 여가(92%)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것과 달리 고등학생은 자료정보(98.2%)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이 특히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영향력이나 역기능에 대한 인식이 점차 커지고 있는 반면 실제로 미디어 자체에 대해 이해하고 또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노력은 미흡한 현실이다. 신미정, “미디어교육의 유용성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2.
인터넷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들을 비판적이고 선택적으로 수용기 위해서는 미디어 자체의 속성과 특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지적, 정신적인 자각기로서 사고력과 자아의식의 발달 등이 이루어지며 사회화 과정을 겪는 시기이다. 사회학의 논의에서 사회화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의 형성과정(Mead,1943)임과 동시에 사회통합의 근간이 되는 사회 규범의 내면화 과정(Parsons,1951)이다. 서우석,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사회화", 한국정보사회학회, 2004, p.52
따라서 이 시기에 올바른 인터넷 정보 이용의 중요성이 더 크다.
그러나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대중문화 관련 정보의 유통에 있어서 선정성이 두드러진다. 각종 포털사이트의 미디어 부문에서 스포츠 신문기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이들 기사의 상당수는 연예인 비리 등을 폭로하는 옐로우저널리즘의 성격이 강하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 유명 연예인들에 대한 많은 안티 사이트들이 있는데, 이는 주로 옐로우저널리즘의 확대 재생산이라는 성격을 갖고 있다. 서우석, 앞의 글. p.61.
물론 연예관련 정보가 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부정적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그러나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의 주목적인 정보검색이 연예관련 정보에만 치중된 것이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목 차< 제 목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1) 스마트폰의 개념 및 특성2) 모바일 미디어에 관한 이용과 충족이론3) 스마트폰의 중독의 개념 및 문제점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1) 연구문제2) 자료의 수집4. 연구결과1) 스마트폰 도입으로 인한 기존 미디어매체의 사용량 변화2) 스마트폰의 구체적 이용현황 3)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문제점 5. 결론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2) 연구의 의의 및 연구의

  • [청소년의식][가출청소년][진로의식성숙]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성숙, 청소년의식과 사회문제, 청소년의식과 인터넷, 청소년의식과 게임, 청소년의식과 가출청소년, 청소년의식과 노인관, 청소년의식과 거리응원
  • 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성숙, 청소년의식과 사회문제, 청소년의식과 인터넷, 청소년의식과 게임, 청소년의식과 가출청소년, 청소년의식과 노인관, 청소년의식과 거리응원 분석Ⅰ. 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성숙Ⅱ. 청소년의식과 사회문제Ⅲ. 청소년의식과 인터넷Ⅳ. 청소년의식과 게임1.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인식변화2. 교육적 차원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사이버교육(미디어교육)이 시행되어져야 할 것3. 부모들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연구논의 검토1) 행위자에 의한 이동성2) 일상적 측면에서 본 개인주의화3) 대인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이동전화① 대인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② 사회적 실재감 및 정보풍요에 관한 논의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5) 미디어 이용동기 - 이용과 충족의 관점 ① 대인간(interpersonal) 커뮤니케이션의 동기에 관한 연구② 대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한 접합으로서 이용동기③ 이동전화의 이용동기Ⅲ. 본론 ②1. 현상분석 1) 휴대폰

  •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과 미디어리터러시(Literacy)
  • 변화를 가져 왔으며,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현실을 실제현실과 대체하였다. 이는 사회내에서 많은 문제들을 야기했으며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폭력성향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이같은 우려 속에서 1980년대에 호주 및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던 것이다. 김양은,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한국에서의 미디어교육 실행 모색”,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pp. 1-2. (이하 본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어린이의 ‘책 읽어주기’를 중심으로--목 차-1. 서론 2.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3. 미디어교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배양’3.1. 커뮤니케이션능력의 개념이해3.2. 커뮤니케이션능력의 4가지 차원3.3. ‘사회적 손실’의 치유로서 미디어 교육4.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의4.1. 독서와 시청의 차이점4.2. 독서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배양4.3. 독서교육과 지식-정보격차5. 독서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