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불교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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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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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불교교육의 필요성 ------------------------- 2
II. 본론 - 1. 불교 교육 사상의 기본 이념 ----------------- 2
2. 불교의 비형식적 교육의 성격 ---------------- 4
3. 불교 교육 사상가 ------------------------- 5
4. 유교교육과 불교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 6
5. 불교교육과 현대교육 ---------------------- 7
III. 결론 ---------------------------------- 10
- 본문내용
-
I. 서론
근대의 교육관은 과학주의적이고 이성주의적인 근대의 특징들이 하나의 교육관으로 고착된 것을 의미한다. 과학주의에 의한 교수-학습의 체계는 교육이라는 다차원적 현상을 단선적인 인과성의 회로 안에서만 다루고자 한다. 물론 교육과정을 다루는데 있어서 과학적, 기술적, 논리적인 측면들이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부분적이고 수단적인 특성들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자리하고 있다면 근원적인 차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재고할 필요성이 있다.
교수-학습의 체계가 과학적 관리라는 효율성 위주의 시스템 관리화가 되면서 교육 경험의 개별적이고 주관적인 것들은 배제된다. 즉 불확실한 것, 비실증적인 것, 비가시적인 체험 세계들은 통제되지 않은 변수로서 처리된다. 교육의 과정은 엄격한 생산 공정을 중심으로 하는 효율성 중심의 표준화 작업을 의미할 뿐이다. 과학주의와 함께 이성주의가 근대 교육의 문제로 대두되는 것은 이성 중심적 인간 이해가 맹목적 지식 주입을 정당화시켰다는데 있다. 이성에 의해 파악된 이 세계의 객관적 자료가 집적된 것이 지식의 체계이기 때문에 이들을 가능한 효율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버린다. 보편과 객관으로 포장된 이성과 지식 안에서는 개별적 체험, 느낌, 감성, 인식의 질적 전환 등과 같은 교육적 특성들은 제외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대 교육의 왜곡된 측면을 비판하면서 교육의 본래적 특성, 혹은 근원적 지향점을 회복하려는 시도로서 교육의 종교적 차원이 새롭게 환기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종교적’이란 기존의 종교적 교리 전통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체험적인 동시에 가치개방적인 인간 의식의 다차원적 특성을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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