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제 개념,특징, 이상주의,항존주의,실존주의,실재주의, 본질주의,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
1. 약정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1) 주입으로서의 교육
2) 주형으로서의 교육
3) 도야로서의 교육
4) 계명으로서의 교육
5)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
6) 성장으로서의 교육
3. 서술적 정의
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2) 경험개조로서의 교육
3) 문화획득으로서의 교육
4) 습관형성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특징

Ⅳ.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상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Ⅴ.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항존주의
2. 학자
3. 교과과정
4. 교수방법
5. 비판

Ⅵ.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재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Ⅷ.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철학들은 사실 개관을 하는 것조차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 하나의 교육철학을 선택해서 교육 활동의 토대로 삼는다는 것도 지극히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몇몇 학자들의 교육철학 이외에도 기독교, 불교, 유교, 무속 등 여러 종교들의 교육사상까지 교육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생각해 보면, 그 복잡한 양상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다. 이렇게 뭇별처럼 많은 교육철학, 교육사상에 직면하여 앞으로의 철학 연구나 그것을 실천하는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태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수많은 교육의 철학들을 직면하면서 이들을 모두 보편타당한 교육철학으로 수용할 수는 없다. 다양한 교육철학의 양상들을 고루 섭렵하는 가운데 특별히 연구하는 사람 자신에게 와 닿는 일정한 교육철학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그만큼 교육을 특수하게, 즉 연구하는 사람의 자신에게 확고한 신념으로 작용할 것이다.
하나의 보편타당한 교육철학의 정립이 아니라 다양한 교육철학의 배경에서 각각의 교육철학이 지닌 보편성과 특수성, 동일성, 근사성과 상이성을 비교하고, 교육철학의 시대적 제약과 조건을 파악하여 교육철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획득해야 한다.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

1. 약정적 정의

․교육을 ~이라 하자(한다)라고 규정
․일종의 교육적 문제의 특수성, 교육적 상황의 특성에 따라서 의사소통을 가져옴
㉠“교육과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부터 교육을 구별하려는 하나의 약속”을 의미한다.
㉡교육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하나로 통일한다.
㉢가장 소박한 의미에서 교육의 기본개념을 제시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상호사이에서 의사소통을 밝힘
․kant : 교육은 계획적인 인간행동의 변화
참고문헌
강선보·김정한 공저(1998), 교육철학, 박영사
박의수 외 공저(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윤천주(1979), 교육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희재·이희수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윤정일 외(2002),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한기언 저(1998),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 주의의 배경(사)+- 급변하는 현대사회 +- 진보주의(아동중심의 현실의 경험중시) -+| +- 본질주의(문화유신 전달이라는 인류학적 가치) -+ 세 가지 전통| +- 항존주의(인생의 목표제시) -++- 인문주의+- ★문명의 위기를 자각+- 목적과 수단을 동시에 중시3) 20C 유럽의 교육자유주의이상주의→ (미) 항존주의(교육방법에는 차이)★실존주의(1970∼) 獨佛→ 인간중심 교육과정 반영인본주의적 심리학에 반영(1970년대)★분석철학(1960∼)= 언어분석주의

  • 항존주의 개념, 배경과 특성
  • 항존주의의 교육에 대한 적용※ 항존주의의 요점 개 념 : 절대적 진리(진보주의에 반대, 본질주의와 유사)교육원리목 적 : 이성 함양, 생활준비, 교육은 모든 이에게 보편적이고 동일해야 함내 용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 철학 역사 등, 일반교육 교양교육 중시, 절대적 진리방 법 : 철저한 훈련과 강압교육이론의 특징불변의 진리 중시, 기초지식 중시(3Rs), 교사중심 교육, 논리적 배열법과 상대평가 중시의 의학문적 방향성을 제시, 실존주의

  • 2016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 (항존주의,본질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
  • [교육학] 항존주의
  • 주의 개념Ⅱ. 항존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항존주의 흐름과 발전진영Ⅲ. 항존주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 [현대교육사조]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 -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Ⅰ. 전통적 교육철학1. 이상주의이상주의(indealism, 관념론)는 플라톤에 의해 처음으로 짜여진 관념론에 입각한 철학과 그 세계관을 말하지만, 후에 여러 모습으로 발전하였다. 플라톤은 참다운 실재를 이데아라고 하였다. 우리가 현상계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완전한 이데아의 불완전한 영상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상주의는 근세에 들어서서 칸트에 의해 그 개념이 더욱 발전되었다. 교육이란 근본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