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이 생기게 된 배경, 원인
3. 집단 따돌림의 특성
(1)피해학생의 특성
(2)가해학생의 특성
4. 집단 따돌림의 실태
(1)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
(2)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
5. 집단 따돌림의 문제
(1)개인적인 문제
(2)사회적인 문제

Ⅲ. 결론
: 해결방안
(1)개인의 역할
(2)가정의 역할
(3)사회의 역할

본문내용
1. 서론
: 집단 따돌림의 배경, 정의, 유래, 유형...
우리는 TV나 신문을 통해서 직장 내, 학교 내, 어느 사회 무리에서 존재하는 집단 따돌림, 즉 왕따에 관련된 사건을 많이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집단 따돌림을 당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 사태의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을 것이다. 한 달 전 기사를 보면 인천 H고 2학년 K(18) 군은 며칠 전 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없어 부모님과 담임교사와 상담 끝에 시내 모 학교로 전학을 갔었고, 지난해 6월 서구 S고 2학년에 재학 중이던 A양은 다른 친구 6명과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친구들로부터 가방을 훔친 것으로 오해받자 투신해 숨졌다는 기사들이 있었다. 피해를 당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저런 작은 이유로 사람목숨까지 버려야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정작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들은 하루에도 열대번씩 자살을 하려 한다고들 한다. 특히 학생 상담 전문가들은 이러한 집단 따돌림이 활성화 되는 시기는 3월 신학기가 시작하고 두 달 여 간인 지난 5월부터가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가 시작되는 시기로 진단했다. 시교육청 장학사는 “3월 신학기가 두 달 지나 서로 서먹했던 관계들이 이제는 끼리끼리 소규모 집단으로 형성되고 여기에 어울리지 못하는 약한 아이들이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시기”라며 “부모들은 이제부터 아이들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까지 할 정도로 사태는 심각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알아보자.

Ⅱ.본론

1. 집단따돌림의 정의
집단따돌림이란 같은 학교 학생들 간에 일어나는 일로써, 여러 명 또는 우월한 위치에 있는 한 명의 학생이 약한 입장에 있는 학생을 지속적으로 고립시키고 괴롭히는 것을 말하여, 육체적, 심리적인 괴로움을 모두 포함한다. 집단 따돌림은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서구에서 정의하는 스쿨 블링(school bullying)과 일본의 이지메(ijime)와 비슷한 개념이다.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 개발원(1999) - 학교 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개발
* http://blog.naver.com/elf4270?Redirect=Log&logNo=120007264404
* http://blog.naver.com/jj3495?Redirect=Log&logNo=1300356511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65697§ion_id=102&menu_id=1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대인기피 문제에 대하여 -왕따(집단따돌림), 히끼꼬모리
  • 집단 따돌림 현상, “왕따”① 집단따돌림이란?② 집단따돌림의 요인③ 집단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④ 집단따돌림의 극복⑵ 비좁은 나만의 세상, “히끼꼬모리”①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현상 ‘귀차니즘’② 사회의 무관심으로 확산③ 경제침체로 인한 의욕상실이 원인④ 히키코모리, 우리나라에도 급증 우려⑤ 현상 및 해결방안Ⅲ. 과학발달에 따른 부작용 측면: 우리 사회의 현상을 중심으로 ⑴ 정보통신발달에 따른 대인관계문제① 인간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주제 : 청소년 문제 (폭력)왕따에 대하여 ▶ 목 차 ◀Ⅰ. 서 론 1Ⅱ . 본 론 21. 왕따의 개념 22. 왕따에 대한 이론 33. 왕따의 생성 배경 84. 집단 따돌림의 특징 95.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따돌리는 학생의 특성 106. 왕따의 실태와 현황 117. 왕따 사례 148. 왕따를 당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점 159. 왕따의 해결방안 및 대안 1710. 외국의 집단따돌림 예방, 사후

  • [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집단 따돌림 40(1) 청소년 폭력행위40(2) 집단 따돌림453. 각종 흡연, 음주, 약물 사용 문제48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오늘날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1. 서론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청소년의 의식수준 및 문화 또한 많은 변화를 갖게 되었다. 더욱 자기중심성을 보이고, 이기적이며, 행동 또한 과격해져서 기성세대에서는 감히 접근하기가 두려울 정도이다. 이러한 의식과 문화 속에서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집단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 [교육] 학교변화에 따른 교육현장 사례 -제3장 학생문제
  • 교육의 역사만큼 학생문제는 늘 존재해왔다. 하지만 90년대 말 집단 따돌림(왕따), PC통신으로 인한 음란․ 폭력물의 무분별한 노출, 학생폭력, 교사체벌 등의 문제들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들이 사회와 교육현상에서 심각하게 나타남에 따라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및 교육 행정가들은 이와 같은 문제들을 더 이상 방치할 수만은 없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학생문제들은 학교문제, 나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