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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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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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이 생기게 된 배경, 원인
3. 집단 따돌림의 특성
(1)피해학생의 특성
(2)가해학생의 특성
4. 집단 따돌림의 실태
(1)집단따돌림의 피해실태
(2)집단따돌림의 가해실태
5. 집단 따돌림의 문제
(1)개인적인 문제
(2)사회적인 문제
Ⅲ. 결론
: 해결방안
(1)개인의 역할
(2)가정의 역할
(3)사회의 역할
- 본문내용
-
1. 서론
: 집단 따돌림의 배경, 정의, 유래, 유형...
우리는 TV나 신문을 통해서 직장 내, 학교 내, 어느 사회 무리에서 존재하는 집단 따돌림, 즉 왕따에 관련된 사건을 많이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집단 따돌림을 당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 사태의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을 것이다. 한 달 전 기사를 보면 인천 H고 2학년 K(18) 군은 며칠 전 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없어 부모님과 담임교사와 상담 끝에 시내 모 학교로 전학을 갔었고, 지난해 6월 서구 S고 2학년에 재학 중이던 A양은 다른 친구 6명과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친구들로부터 가방을 훔친 것으로 오해받자 투신해 숨졌다는 기사들이 있었다. 피해를 당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저런 작은 이유로 사람목숨까지 버려야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정작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들은 하루에도 열대번씩 자살을 하려 한다고들 한다. 특히 학생 상담 전문가들은 이러한 집단 따돌림이 활성화 되는 시기는 3월 신학기가 시작하고 두 달 여 간인 지난 5월부터가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일명 '왕따'가 시작되는 시기로 진단했다. 시교육청 장학사는 “3월 신학기가 두 달 지나 서로 서먹했던 관계들이 이제는 끼리끼리 소규모 집단으로 형성되고 여기에 어울리지 못하는 약한 아이들이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시기”라며 “부모들은 이제부터 아이들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까지 할 정도로 사태는 심각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알아보자.
Ⅱ.본론
1. 집단따돌림의 정의
집단따돌림이란 같은 학교 학생들 간에 일어나는 일로써, 여러 명 또는 우월한 위치에 있는 한 명의 학생이 약한 입장에 있는 학생을 지속적으로 고립시키고 괴롭히는 것을 말하여, 육체적, 심리적인 괴로움을 모두 포함한다. 집단 따돌림은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서구에서 정의하는 스쿨 블링(school bullying)과 일본의 이지메(ijime)와 비슷한 개념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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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 개발원(1999) - 학교 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개발
* http://blog.naver.com/elf4270?Redirect=Log&logNo=120007264404
* http://blog.naver.com/jj3495?Redirect=Log&logNo=1300356511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65697§ion_id=102&menu_id=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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