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학] 행복한 청소년을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정의 및 배경

2. 본론 – 행복 구성요소 4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가정
2) 학교
3) 친구
4) 개인

3. 결론 - 시사점
본문내용
또래관계에서의 문제점


정서적 친밀감을 기반한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서로간의 관계, 관계의 성실성 및 신뢰가 가장 중요

친구 관계의 붕괴
→ 우울 경험, 감정적 불안정 상태

또래 집단의 압력


청소년은 독립성, 자율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자기 또래 문화에 대한 강한 동조
※ 동조 : 또래집단에게서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행동 패턴을 그대로 따름 → 또래 집단의 압력 발생
또래집단 압력의 유형 : 옷차림, 말투, 언어, 공부, 이성관계, 비행 등등
압력을 견디지 못하거나 비행의 길로 빠져 듬 → 불행한 청소년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또래관계에서의 해결책
폭넓은 사회경험 하기
-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의사소통 Ex)종교활동, 스포츠, 동아리

개인 취미생활 및 여가생활 즐기기

대인관계기술 향상 프로그램 등 사회 제도적 지원

또래관계의 극단적 문제 - 왕따
왕따 현상의 문제점
“한 집단 내에서 한 학생이 둘 이상의 학생에 의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구타와 폭행, 소외, 심리적 배척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는 현상”

한국 사회의 왕따의 3가지 특징 - 집단성, 지속성, 일반성

In 심리학적 연구
-> 행복은 개인적인 경험
따돌림의 상처 ->
자아 존중감 강한 부정적 영향 ->
행복하지 않은 나

구체적인 해결책
상담실 문턱 낮추고 활성화
한국식 따돌림 분석심리검사
학급 내 소집단활동 활성화
현직 교사 교육
또래상담, 자율지킴이활동

<최근 시행>
방관자 중심 프로그램 – Helping
시우보우(視友保友) 프로그램

청소년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성장발달이론,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 기제이론
  • 심리학(교육심리)의 기제이론1. 방어기제1) 보상(Compensation)보상은 자신의 결함과 무능에 의하여 생긴 열등감이나 긴장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장점 같은 것으로 그 결함을 보충하려는 행동이다. 예) 키가 작은 사람이 어깨를 벌리고 다닌다거나 ,용모에 자신이 없는 여성이 짙은 화장을 하는 경우2) 합리화자기의 실패나 약점을 그럴 듯한 이유를 들어 남을 비난을 받지 않도록 하거나 자위하는 방어기제이다.예) 시험에 떨어진 것을, 평점법이 불공평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발달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라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참고자료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5박경자 외,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2005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2004이춘옥, 고벽진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실태와 과제
  • 청소년을 보호의 대상으로 인식한 것은 아동노동법규에서 찾아볼 수 있다. 미군정은 아동노동법규(1946년)에서 아동의 노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상공업체 고용금지(14세 미만), 중공업체 또는 유해업체 종사금지(16세 미만), 위험직종 또는 유해직종 종사금지(18세 미만), 그리고 일일 노동시간의 제한(16세미만 8시간이내)을 규정하였다. 비록, 아동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18세미만 근로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최초의 규정이란 점에서 의의가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심리학자들은 이 시기에 대한 낙관적인 측면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왔다. 즉, 이 시기에 많은 문제들과 상실이 있기는 하지만, 노인기에도 만족스럽고도 새로운 경험-외부 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년의 시기에 절망감이 아닌 자아통합을 이루게 할 수 있도록 노년들을 위로하고 사회는 스스로 생활이 되지 않는 노년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3.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1)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에

  • [졸업][아동가족학]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연구
  • 위하여 또래집단이나 성인잡지, 인터넷의 성 사이트, 비디오, 만화, 포르노, CD 등 다양한 대중매체에서 비춰지는 성을 여과 없이 바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왜곡된 성 가치관과 의미를 내면화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개방화에 따른 서구 사회의 성 개방 문화 유입과 전통적인 규범 약화, 차츰 허용적인 것으로 변화해 가고 있는 우리의 성문화, 특히 대중매체의 급속한 발달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의식을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