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청소년 왕따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왕따에 대해서
1. 왕따의 출현 요소
2. 사회의 특성에 따른 왕따의 발생
3. 왕따가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
2) 왕따에 대한 실태조사 <표>
3) 왕따의 원인
1. 사회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4) 왕따의 해결방안
1. 학생 스스로의 역할이 중요하다.
2. 부모와 가정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3. 따돌림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몇 년 전부터 청소년들의 인간관계를 해치는 따돌림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뿐만이 아니라 직장에서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력적인 언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을 가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 자라나는 10대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인격형성을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 나중에 자라 사회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판단하는지에 대한 가치관의 준거 집단 역할을 배우고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그래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학생들이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자살 시도나 회피 의식을 준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참고문헌
- 인터넷
http://web.edunet4u.net/%7Esangdam/1318/%BB%FD%C8%B0/%B5%FB%B5%B9%B8%B2.htm
http://healthguide.kihasa.re.kr/health_life/mentalpro/pages/index_sub.html?no1=6&no2=1&name2=정신건강%20돋보기&cck2=&no3=5&name3=기타질환&cck3=1&no4=3&name4=정신건강을%20위하여&sno=380&pagena
http://blog.naver.com/montblanc145?Redirect=Log&logNo=40003035381
- 도서 및 문헌
또래아동의 비행 행동이 피해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및 그 개선방안 - 집단 괴롭힘 소위 " 왕따 " ( bullying ) 를 중심으로 - 저자 한국심리학회
이인재(윤리교육과) "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이해 "
유교문화의 돌연변이 일본, 보고사, 김태영 p93~p1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 중2병에 관해서
  • 문제다. 공부를 왜 해야 하고, 어떻게 효율적이고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주요 특징으로는 시험 망치고선 늘 핑곗거리를 찾는다, 툭하면 학원이 안 맞는다며 바꿔달라고 하고 심지어 한국 교육이 자신과 안 맞는다며 유학을 보내달라고 하기도 한다, 간혹 지키지 못할 계획을 세우고는 만족해한다, 노력한 것 이상의 결과를 원하는 것도 특징이다.생물심리적 관점청소년 사춘기의 뇌 분석 사춘기의 뇌는 계속 자라고 있다.

  •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교육에 적용하는 기능을 가져야 된다.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장을 만든다.학생 상담을 위한 정보, 수집, 분석과 상담기능을 강화시킨다.외부기관과 일상적인 연대를 도모한다. 교사 모임을 정예화 하여 지도와 상담에 따른 정보를 교환하고 대책을 강구 한다.3. 청소년 전문상담 기관과 연구소 및 단체와 연대를 확대해 간다.지역사회 내에는 다양한 청소년 상담 기관과 연구 단체들이 많이 있다. 청소년종합상담실, 성상담실, 학습 전문 상담실 등이

  • 레포트 - 생명윤리 및 철학 과제-비판적사고
  • 청소년들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상담소에서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담센터의 양적, 질적 확대를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상담을 위한 전문상담인력의 확보이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군복무대체를 시행할 수 있다. 의사의 경우 군의관으로 군복무를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심리학전공자이거나 청소년상담관련 자격증보유자, 혹은 남자 정신과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교육을 실시한후에 대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심리학적 요소가 더욱 강하다. 따라서 소년비행은 그 비행이 대사회적 관계에서 성립하는 것이다. 비행의 유사개념으로 이상행동, 문제행동, 이탈행동 등이 있다. 이상행동은 정신병리에서 빚어지는 것이고, 문제행동은 가치관적 견지에서 문제시되는 행동이고 부적응 학생은 그 사회에 적응해 나가지 못하는 행동이고, 이탈행동이란 사회적 규범에서 이탈되거나 또는 상반되는 행동을 말한다.@다음은 각 학자들이 청소년비행을 정의한 것이다. - 코

  • 비행청소년 약물남용사회사업적 접근과 개입전략00
  • 청소년비행의 생물학적 접근1)I.Q와 학업적 성취와 비행I.Q와 학업적 성취, 읽기 등과 비행과의 연관을 어떻게 설명하고 이해할 것인가? 이를 설명하는 가설들 중에 두 가지 중요한 반대되는 것이 있는데, 첫째 가설은 교육적인 실패가 자존심을 낮추고 정서적 장애와 학교에 대한 반발 등을 가져와 행동상의 문제나 비행을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다. 이 설명을 지지하는 세 가지 다른 증거가 있는데, 읽기의 장애와 비행을 동시에 보인군과 각각 읽기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