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 예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학교 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 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는 현실이다.
사람을 쉽게 때리고 죽이는 PC Game이나 난무하는 폭력 만화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일상 속에서 폭력의 행사와 수용을 자연스럽고 은연중에 받아들이고 있어 폭력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 조는 학교 폭력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 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 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학교폭력의 정의
일반적으로 폭력에 대한 개념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학문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을 뿐 아니라, 폭력이 행사되는 대상이나 폭력의 형태, 강제성 수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사회학적인 의미의 폭력은 사람의 신체나 생명에 위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 뿐 아니라 재산상의 피해를 끼치는 일부 행동도 폭력의 개념으로 말한다.
이에 반하여,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폭력이 갖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에 주목하여 폭력과 공격행동을 구분하여 정의하였는데 우선 ‘공격’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는 신체적, 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폭력은 그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매우 극심한 경우로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로 규정했다.
사전적 의미에서 폭력(violence) 이란 인간 사이에 나타나는 공격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전반적이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때는 신체적인 것과 함께 정신적인 것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폭력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신체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이 청소년들에게 행하여질 때 그것을 청소년 폭력이라 하고 학생들에 의해 행하여 질 때 학교폭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시각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가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다.
우선,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해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먼저 Mulrine은 학교폭력이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도 그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면, 이들 모두를 학교폭력으로 보아야 한다는 광의 적인 개념을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학교폭력이 청소년 폭력이라는 용어와 혼용되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이나 학교 주변과 등하교길 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한정시키기도 한다.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한 이러한 견해의 차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비록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이 다양한 사회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연구의 목적 상 교육의 장인 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장소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국한하여 정의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학교폭력의 주체가 되는 가해자와 피해자와 관련되는 문제로, 우리나라보다 학교폭력의 문제가 심각한 미국의 경우에는 학생간의 폭력뿐만 아니라 교사나 학교행정가에 대한 학생의 폭력도 학교폭력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에 대한 학생의 폭력빈도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이를 포함시키지 않는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을 가해자의 신분이 학생이나 아니냐에 관계없이 학생이 학교 내외에서 받게 되는 모든 폭력피해를 포함함으로서 학교폭력의 정의를 피해자 중심적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세 번째로 폭력의 정도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이 부분이 가장 정의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원조교제
  • 원인 (1) 사회적 요인 1) 사회경제적 원인 청소년 성매매의 사회경제적 원인의 고찰에 있어서는 사회계층에 따른 경제적 차이가 얼마나 청소년들의 성매매 유입에 요인이 되는가 하는 문제이다. 실제로 사회경제적 여건에 놓여 있는 청소년들은 가정과 사회 그리고 국가에 대한 불만 및 자아존중의 결여, 가출의 충동, 학교 부적응, 절도폭력약물남용 등에 쉽게 자신을 포기하게 경향이 많게 되는 것이며, 또한 낮은 계층의 가정에서의 청소년들은 청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원인1)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 2) 학교문제3) 가정문제 27.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수립을 위한 법적 근거 28. 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 29.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한 조건 30. 가출청소년에 대한 단계별 대책31.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으로 실시된고 있는 프로젝트 32. 함부록의 바지스 프로젝트33. 일본의 가출 청소년 대책 34. 일본의 가출 청소년 실태35. 가출 청소년과 폭력단 문제 III. 결 론참 고 문 헌○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 [청소년가출] 청소년 가출의 원인, 특징과 실태 및 부모의 바람직한 대처 방안 분석
  • 학교에 대해서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으로 엄격한 규율과 통제(32.1%), 교과목 위주의 수업(20.0%), 교사의 차별대우(16.0%), 교사의 강요나 폭력(9.7%), 진학취업지도 부족(9.4%)을 꼽았다. 가출할 경우의 문제점으로도 유해환경 접촉 외에 학교 중도탈락의 문제(19.7%)가 많이 지적되었고, 가출청소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징계제도 개선(15.5%)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가출비율이 높은 실

  • [가족복지] 가정폭력 - 아내학대
  • 결과 되지 않은 경우에도 희생자를 통제하고자 하는 의도성을 가질 때 학대적 성격을 갖는다. 이처럼 가정 내의 아내 학대는 날로 그 위험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학대의 방법의 잔인성과 그 강도가 점점 도를 지나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우리나라는 1997년 12월 제정된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이 법의 제정은 여성인권운동의 결실로 제정되어 가정폭력이 국가가 적극 개입하여 예방하고 규제해야 할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방법들1) 사회조사○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영상모음전4) 기타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개선10. 가출청소년 관련기관의 현황과 문제점1) 청소년상담실2) 청소년 쉼터 및 그룹홈3) 학교 및 학교 상담실4) 경찰 및 청소년선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