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한국의 교실 붕괴의 문제와 그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초 ․ 중 ․ 고등학교의 교실붕괴의 현황

2) 현 교육상의 문제

3) 포괄적인 교실 붕괴의 문제

4)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교육에 대한 많은 말이 많았다. 잦은 교육재정상의 혼란스런 변화와 인성교육의 부족과 창의력, 사고력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현 상태의 교육으로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누구든 인지하고 있지만 그것이 눈에 표가 나지 않아 아직 심각성을 모르고 나를 위해서든 우리를 위해서든 가장 중요한 교육을 등하시하며 이런 중대한 일을 미루면서 지금 ‘교실 붕괴’라는 말이 언론 매체에 자주 오르락 내리락할 정도까지 오게 됐다. 정확한 뜻의 교실붕괴란 교사가 학급을 통제할 수 없게 된 상태 즉 '수업'이 성립되지 못하는 상태를 교실 붕괴라고 한다. 교실 붕괴가 곧 공교육의 붕괴로, 교실 붕괴로 사교육이 늘어나고 교실 붕괴로 교사의 권위도 떨어지고 이에 따라 배우는 학생들도 교육에 버림을 받아 비행도 잦아지고 있다. 이런 교육의 문제는 청소년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람의 됨됨이를 가르치는 교육이 붕괴되면서 ‘싸구려’, ‘저질’ 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우리가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이 많이 타락됐다. 이런 교실 붕괴를 우리는 뒷전으로 미루지 말고 대처해야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초 ․ 중 ․ 고등학교의 교실 붕괴의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밝히겠습니다.

2. 본론

1) 초 ․ 중 ․ 고등학교의 교실붕괴의 현황

우리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실붕괴 현상의 예를 살펴보자:

"집중하는 아이 3명. 내처 자는 아이 5명. 잡담하고 노는 아이 10명. 딴 생각하는 아이 30명. 그뿐인가. 수업도중 예닐곱은 '화장실에 간다'며 흐름을 끊기 일쑤이다."(서울 ㄷ고등학교 교사 ㄱ씨의 말)*
"서울 ㅂ여고 1학년 교실. 수업 종이 울리고 교사가 교실에 들어섰는데도 교과서를 펴놓은 학생이 거의 없다. 교사가 교탁 앞에 서면 학생들은 비로소 교실 뒤에 있는 사물함으로 어기적어기적 걸어가 교과서며 공책을 꺼내온다. 아직까지 책상에 엎드려 자는 아이가 5명. 교사가 짝을 시켜 이들을 깨운다. 부스스 일어나는 아이들. 미안해하는 기색은 손톱만큼도 없다."*
참고문헌
www.loveidul.netian.com/kornip.htm
http://blog.naver.com/cvbb123?Redirect=Log&logNo=80024463358
www.kds.es.kr/board/data/G_test/교실붕괴.hwp
서적 : 한국교육문제론 (정원식 ․ 박성수편) 출판사 : 교육과학사 인용페이지 : p41~p87
서적 : '새학교 ' 구상 :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안 탐색(한국교육개발원)
인용페이지 : p73~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교실붕괴에 대해서
  •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는 것은 작게는 개인에게, 크게는 나라의 장래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실 붕괴 현상도 그저 ‘교사의 자질 부족’이라든지 ‘몇몇 문제 학생의 이야기’등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전체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이에 우리는 교실붕괴의 의미와 원인, 대책 방안

  • [교육심리] 교실붕괴
  • 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생, 사회, 가정이 서로 상호 작용하여 수업붕괴를 해결하려고 시도할 때, 비로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현 우리 교육의 문제점으로 학교 폭력, 왕따, 성 문제, 약물 중독, 사교육비 지출 등과 함께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수업붕괴 (교실 붕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교실붕괴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고, 실질적인 교실 붕괴의 예를 찾아 그에 대한 원인 분석 및 해결 방안을 찾아 보고자 한다. 교실 붕괴의 정의 및 현

  • 교사의 행정업무경감대책
  • 교육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 교사들이 초,중,고를 막론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반면 정규수업 시간은 최하위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는 것이다그러나 그 이면에 오류도 있다. 학교 근무시간을 일평균 8시간을 기준하면 2000시간 남짓이다. 그 중 560시간만 수업한다. 나머지는 잡일이다. 야자 감독, 보충, 급식지도, 담임 업무, 상급기관 공문답변 등. 문영여중 김 모교사 (43)는 “선생들 잡무가 문제다. 행적적인 일을 덜면 수업시간 20시

  • [강추] 한국의 노인복지정책 그 문제점과 대책.
  • 한국노인복지정책연구, 한복연 출판부, 1990,p8) 저산저사로 인한 고령화 사회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장되고 있는 노인의 4고(四苦), 즉 빈곤, 질병, 고독, 역할상실에 대한 대책으로서 전통적인 가족보호(부양)와 지역사회보호의 기능도 동시에 상실되어 가고 있음으로 이들에 대한 보호정책이 매우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노인에 대한 가족보호가 불가능하면 불가피하게 정부가 보호를 하지 않을 수 없다.특히 지금

  • [사회복지]미혼모에 대하여
  •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사회가 산업화되고 서구화되면서 점점 더 심각하게 되어 가는 문제가 미혼여성들의 혼전 임신과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의 문제이다. 남녀 칠세 부동석을 사회적인 규범으로 생각해왔던 한국 사회에서는 미혼모와 그 아기들을 죄인시 하고 냉대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회의 태도는 아직도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뉴스나 신문에서 영아유기에 대한 이야기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 지금에도 학교나 사회는 정확한 성교육을 기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