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폭력의 실태 및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이버폭력의 개념 및 유형

Ⅱ. 사이버폭력의 실태 및 현황

Ⅲ. 현행 법제도의 문제점
본문내용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로서 21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부상하였다. 상업화, 온라인화, 디지털화로 대변되는 인터넷의 발전·확산은 많은 이용자들에게 기존의 매체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편의와 혜택을 제공해 왔으나, 사이버 공간의 확장으로 인한 역기능 또한 인터넷의 확산에 버금가는 속도로 심화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 매력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최근 명예훼손, 모욕, 스토킹, 성폭력 등 타인의 개인적 법익에 대한 침해행위가 급증하고 있으며, 그 대응책에 대한 논의도 본격화되고 있다.

Ⅰ. 사이버폭력의 개념 및 유형
최근 '사이버폭력'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지만, 이는 아직 미확정의 개념으로 관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등을 기초로 판단한다면, '사이버폭력'은 넓게 "정보통신망을 통해 부호, 문언, 음향, 화상 등을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 또는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개념 정의에 기초하여 사이버폭력의 일반적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인터넷상에서 특정인에 대하여 모욕적인 언사나 욕설 등을 행하는 '사이버모욕', 특정인에 대한 허위의 글이나 명예에 관한 사실을 인터넷에 게시하여 불특정 다수인에게 공개하는 '사이버명예훼손', 인터넷상에서 음란한 대화를 강요하거나 성적 수치심을 주는 대화로 상대방에게 정신적 피해를 주는 '사이버성희롱',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특정인에게 원하지 않는 접근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거나 성적 괴롭힘을 행사하는 '사이버스토킹', 몰래카메라 촬영물 등 음란물을 유통시키는 '사이버음란물' 등이 이에 해당될 수 있다.

한편 주요 포털사이트들도 '사이버폭력'이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하고 있지 않으나 상술한 유형에 포함되는 비방, 모욕, 명예훼손 등의 금지의무를 서비스 이용약관에 명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입니다.좋은자료입니다.
  • hikari0***
    (2021.06.12 21:47:16)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 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목적: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파악 및 가해학생 선도․교육,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재사회화, 평화로운 학교분위기 조성◉ 목표: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을 근절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가해자로 하여금 피해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게 하고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 내용1. 대응방안① 학부모:

  • 익명성의 사회적비용 -온라인 토론문화에 대한 분석 및 향후 방향 예측
  • 실태와 그 증가현상- 명예훼손/비방> 명예훼손의 정의> 명예훼손죄 처벌> 명예훼손의 실태- 인터넷 신뢰성 상실> 불법, 청소년 유통정보 현황> 심의 및 시정 요구- 인터넷 마녀사냥9. 다중자아-익명성의 양날의 검10. 익명성으로 인한 비용에 대한 법 제도적 대응-사이버폭력 정보 등에 대한 OSP책임 법제화-표준이용약관 혹은 가이드라인 제시 -사업자별 차등 규제 -분쟁조정제도 도입-사이버폭력 대응기관 간 연계시스템 강화-사업자 자율규제

  • 202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계획
  • 폭력’ ‘사이버폭력’운영 과정어울림 23종(초등용 5종, 중등용 18종)사이버어울림 21종(초등용 3종, 중등용 18종) 사이버폭력표준 1종교원의 사이버폭력 예방대응 역량 강화(15시간)◦ 교원 직위별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역량 강화 연수 실시- (교장교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방법, 학생학부모교사와의 상호 이해 및 대화방법 등 (학기별 1회 이상)- (담임교과교사) 학교폭력 관련 법령,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 교육과정 내 어울림․사이

  • [유아교육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주관식(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양상,대처방안 등)
  • 사이버폭력이 난무하는 뉴스 기사를 보면 내 딸을 어떻게 학교에 보내야하는지 걱정부터 앞섰다. 학교에서는 학교폭력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예방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지, 가정연계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했다. 이번 기말 시험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을 요인별로 분석해보며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최근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응 사례, 예방프로그램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요인별 원인 분석 및 결과 1) 학교

  • [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학, 사회학]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플랫폼에 대한 법적 책임의 한계
  • 사이버권리침해ㅡ-281) 사이버 권리침해의 개념282) 사이버 권리침해의 유형28 3) 사이버 권리침해의 특징294) 사이버 권리침해의 실태295) 사이버 권리침해와 관련 법ㅡ306) 사이버 권리침해의 대응방안-354. 소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