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말


Ⅱ. 학교폭력 현황파악
◉ 실태조사
1. 영상자료
2. 설문조사 자료


Ⅲ. 프로그램 제시
◉ 프로그램명
◉ 목적
◉ 목표
◉ 내용
1. 대응방안
2. 프로그램 구성
3. 고려사항
◉ 기대효과
◉ 예산 및 시설


Ⅳ. 역할별 체험보고


Ⅴ. 마무리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통’이라는 응답이 36.3%로 가장 많았으며, ‘심각하다’는 응답(20.9%)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42.8%)이 약 2배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폭력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은 10명 중 2명 정도임을 알 수 있다.


<설문결과2>



2006년 3월부터 6월까지 다른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는지를 조사
한 결과 전체 응답 학생 14,376명 중 3.8%만이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의 피해는 고등학생(일반계 2.2%, 실업계 3.0%)보다 초등학생(5.0%)이나 중학생(4.0%)에게서 더 많았으며, 여학생(2.4%)보다 남학생(5.1%)에게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친한 친구가 없거나 적을수록, 친구나 형제ㆍ자매, 부모, 교사와의 관계가 나쁘다고 응답한 학생일수록 학교폭력의 피해를 더 많이 입는 경향을 보였다.
<설문결과3>



학생의 피해 경험을 학교폭력 유형별로 비교ㆍ제시하면, 학교폭력 유형 중 언어폭력 피해
경험(8.4%)이 가장 많다. 다음으로 금품갈취(4.7%), 사이버ㆍ휴대폰 폭력(3.9%), 집단 따
돌림ㆍ괴롭힘(2.2%), 신체적 폭행(2,2%), 성폭력(1.2%), 불량 서클(1.0%)의 순으로 나타났다.

====================================================================



Ⅲ. 프로그램 제시

◉ 프로그램명: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 목적: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파악 및 가해학생 선도․교육,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재사회화, 평화로운 학교분위기 조성
◉ 목표: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을 근절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가해자로 하여금 피해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게 하고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 내용
1. 대응방안
① 학부모: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학생의 행동을 관찰한다.
필요한 경우에 교사와 상담함으로써 정보를 교환한다.
② 담임교사: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학생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필요한 경우에 학부모와 상담을 갖고, 함께 방법을 모색한다.
③ 상담교사: 가해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가해학생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상담 치료를 실시한다.
④ 교장: 담임교사에게 상황을 보고 받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과 시설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박효정,「학교폭력 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2006.
이명우,『경찰 다이버전 체제 운영을 위한 학교폭력 가해자 상담모형 개발』, 한국청소년 상담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학년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기본 계획
  • 학생 언어문화 개선 교육주간(9월 4주~10월 2주): 언어폭력 개념, 바람직한 언어습관 형성교사학기별 1회 이상․ 중앙교육연수원을 통한 어울림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연수학부모학부모총회․ 학교폭력예방 교직원 및 학부모 연수자료 활용․ 학부모 On누리 : 자녀관계 개선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 수강 권고․ 학교문화 책임규약 안내 및 서명마. 가해 및 피해 학생 지도해당학생연중․ Wee 클래스 프로그램․ 가해학생 선도프로그램(외부)

  • 청소년지도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생활지원, 상담・교육, 문화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청소년의 비행・탈선을 예방하고, 가정・사회로의 복귀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쉼터를 활용하여 이들을 보호 지원 하겠습니다. 또한 학교폭력 가해・피해학생 및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가출 예방을 위해 센터를 운영하여, 학교 간 연계를 통한 가출 예방교육 실시, 사이버상담센터 등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위기상담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맹자에 나오는

  • [위기학생관리] 위기청소년 관리 방안 -Wee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학교생활이 되도록 학교,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지원하는 다중의 학생통합안전망으로서 단계 별로 Wee 클래스, Wee 센터, Wee 스쿨로 구성되어 있다.Wee 클래스 수준에서는 전문상담인력의 부족으로 학교현장에서 잠재적인 위기학생을 감지해내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Wee 센터 수준에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일회성 연수는 효과가 미비하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대부분 위기학생에게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Ⅰ. 서 론 학교폭력 문제는 특정 개인, 특정 학교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교육제도와 사회구조, 그리고 학교란 무엇이고 교육이란 무엇인지 등의 문제와 근본적으로 관련되는 복합적․구조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현상이 아니라 선진산업주의 국가는 예외 없이 발생하고 있으며, 모든 국가에서 예방책과 대책의 마련에 노력하고 있는 공통 문제이다. 우리의 학교는 교육내용과 지도방법이 규격화되고 획일적인 지도가

  • 교육계획(지도계획)필요성,원리, 안전교육계획,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폭력교육계획,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 학교 안전교육의 체계적 실시Ⅳ. 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1. 목적2. 준비사항3. 지도 내용1) 학부모가 요구하는 프로그램 구성2) 아동이 바라는 프로그램의 구성Ⅴ. 학교폭력교육계획(지도계획)1. 목적2. 기본 방침3. 세부 추진 계획1)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지속적 추진2) 집단괴롭힘 등 학교폭력 예방․근절 대책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전담 체제의 지속적 운영4) 학교폭력 피해 학생 보호 및 가해 학생 선도5) 학교폭력 예방․근절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