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상담]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여는 말
Ⅱ. 학교폭력 현황파악
◉ 실태조사
1. 영상자료
2. 설문조사 자료
Ⅲ. 프로그램 제시
◉ 프로그램명
◉ 목적
◉ 목표
◉ 내용
1. 대응방안
2. 프로그램 구성
3. 고려사항
◉ 기대효과
◉ 예산 및 시설
Ⅳ. 역할별 체험보고
Ⅴ. 마무리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보통’이라는 응답이 36.3%로 가장 많았으며, ‘심각하다’는 응답(20.9%)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응답(42.8%)이 약 2배 정도 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폭력이 심각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은 10명 중 2명 정도임을 알 수 있다.
<설문결과2>
2006년 3월부터 6월까지 다른 학생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는지를 조사
한 결과 전체 응답 학생 14,376명 중 3.8%만이 피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의 피해는 고등학생(일반계 2.2%, 실업계 3.0%)보다 초등학생(5.0%)이나 중학생(4.0%)에게서 더 많았으며, 여학생(2.4%)보다 남학생(5.1%)에게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친한 친구가 없거나 적을수록, 친구나 형제ㆍ자매, 부모, 교사와의 관계가 나쁘다고 응답한 학생일수록 학교폭력의 피해를 더 많이 입는 경향을 보였다.
<설문결과3>
학생의 피해 경험을 학교폭력 유형별로 비교ㆍ제시하면, 학교폭력 유형 중 언어폭력 피해
경험(8.4%)이 가장 많다. 다음으로 금품갈취(4.7%), 사이버ㆍ휴대폰 폭력(3.9%), 집단 따
돌림ㆍ괴롭힘(2.2%), 신체적 폭행(2,2%), 성폭력(1.2%), 불량 서클(1.0%)의 순으로 나타났다.
====================================================================
Ⅲ. 프로그램 제시
◉ 프로그램명: “학교폭력 가해학생 선도․교육 프로그램”
◉ 목적: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파악 및 가해학생 선도․교육, 가해학생의 바람직한 재사회화, 평화로운 학교분위기 조성
◉ 목표: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을 근절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가해자로 하여금 피해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게 하고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 내용
1. 대응방안
① 학부모: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학생의 행동을 관찰한다.
필요한 경우에 교사와 상담함으로써 정보를 교환한다.
② 담임교사: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학생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필요한 경우에 학부모와 상담을 갖고, 함께 방법을 모색한다.
③ 상담교사: 가해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가해학생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상담 치료를 실시한다.
④ 교장: 담임교사에게 상황을 보고 받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과 시설을 제공한다.
- 참고문헌
-
박효정,「학교폭력 실태조사」, 한국교육개발원, 2006.
이명우,『경찰 다이버전 체제 운영을 위한 학교폭력 가해자 상담모형 개발』, 한국청소년 상담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자기목소리로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설명하고, 자기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례와 생각당하는 줄 모르면서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비교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서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스타벅스 프렌차이점
- [사회중시경영] 풀무원의 윤리경영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신장질환(혈액투석환자, 신장질환증상, 신장질환환자식이원칙, 식이요법, 허용식품, 금지식품, 신장질환자식단작성, 요리만드는법)
- 부동산 관리, 직접관리방식, 위탁관리 방식, 혼합관리방식 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와 서양의 전통적 양육사상의 흐름을 정리하고, 두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자신이 생각하는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인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논하시오
- 영화 아마데우스 심리 분석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심리와 스트레스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