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3장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 Bruner의 인지발달 이론
3.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5.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인지발달의 과정
:인간이 환경의 요구에 따라 인지구조를 재구성
도식:개인이 가지고 있는, 반복될 수 있는 행동의 유형이나 인지구조
조직: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가지도록 통합하는 기능
적응:동화-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
아 들이는 것
조절-자신의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
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교육의 구조적 방법을 철학적으로 인식해 간다는 역리에 의해서 체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여기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형성된 구조주의 교육철학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삐아제의 인지구조삐아제는 1980년 스위스의 한 대학도시인 뇌사뗄에서 태어나 84세를 일기로 1980년 사망할 때까지 근 60년 동안 인간 지능의 발달 과정을 연구하였으며 발생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는 새로운 학문 영역을 만들었다(6). 1969년 미국 심리학회는 유럽인에게

  • [졸업][아동학대]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벌대신에 학습이론에 입각한 행동 수정 방법, 아동 심리에 기초를 둔 대화방법 등 부모의 효과적인 행동 관리 방법이 많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를 부모 교육에 적용하여 좀더 효율적인 훈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겠다.(2)교사교육교사는 아동의 발달과 권리를 침해하는 아동학대 및 방임 사례를 발견하고, 신고하여 치료를 위해 필요한 교육적 조치를 취해야할 임무를 재인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아동학대 및 방임을 객

  • 영아기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이시기의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인지과정이다.삐아제는 인지 체계를, 현실을 자신의 구조에 순응시키고 동시에 자신을 환경의 구조에 조정 시키는것이라고 하여 인지를 복잡한 환경에 대한 특별한 형태의 생물학적 적응이라고 했다. 신생아는 반사적 행동의 쉐마로서 상호결합하고 협응을 해서 감각 운동적 인지가 보다 큰 단위로 행동구도가 형성되는것이 인지발달이며 학습이고 교육이라고 보고 있다. 삐아제, “한국 심리학회 발달 심리 연구편” ,서울대 출판부 1982, p.45삐아제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인지를 연구하는심리학의 한 분야발달과 유사한 용어로 성장 (growth), 성숙 (maturation), 경험 (experience)이라는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성장 : 신체발달 중 단순한 양적 변화 . 키 , 몸무게 , 근육의 세기 변화 등-성숙 : 유전적 기제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 . 뇌기능의 분화 , 영구치의 돌출 ,사춘기의 이차적 성 특징의 출현 등-경험 : 환경의 영향에 의한 변화 . 가정 , 교사 및 학교교육 , 영양섭취 ,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변화2.아동발달의 영역과

  • [교육학]언어장애의 개념과 정의
  • 인지 능력의 발달과 성숙, 그리고 언어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애가 발음이 부정확해요.라고 호소하며 내원한 아동을 평가해보면, 보호자의 호소와는 달리 발음만이 문제가 아니라 언어발달(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모두) 자체에도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런 경우 발음만 나쁘다는 보호자의 호소만을 믿고 발음면만 중재(intervention)하면, 구강 기관에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도 긍정적인 예후를 기대하기 어렵다2)언어 치료/교육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