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언어장애의 개념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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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제1장 언어장애의 개념과 정의
1. 언어장애의 정의
1.1개념
1.1.1 언어장애의 의미
2.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들
2.1 신체발달의 지체
2.2 청각장애
2.3 지적능력의 지체
2.3.1 사물의 영구성
2.3.2 시간이 경과된 후의 모방성
2.3.3 도구 사용 능력
2.3.4 상징놀이
2.4 조음기관의 장애
2.5 신체적 정서적 건강의 문제
2.6 부적절한 주위환경
3. 언어장애의 분류
3.1 조음장애
3.2 유창성 장애
3.3 음성장애
3.3.1 음도장애
3.3.2 강도장애
3.3.3 음질장애
3.4 기호장애(언어장애)
제2장 조음장애
1. 조음장애란?
2. 조음장애의 원인
2.1. 기능적 원인
2.1.1 구조적 원인
2.1.1.1 구강구조
2.1.1.2 운동능력
2.2.2 감각적 요인
2.2.2.2 어음식별력
2.2.3.3 구강 감각지각
2.2.4 개인적 요인
2.3 기질적 요인
2.3.1 청력손실
2.3.2 구조적 이상
2.3.3 신경운동적 병리
3. 기능적 조음장애 치료
3.1 전통적 기법
3.1.1 전통적 기법의 영역별 구조와 내용
3.1.1.1 감각지각 단계
3.1.1.2 음의 확립
4. 기질적 조음장애 치료
4.1 운동조음 장애
4.2 치료 방법
4.2.1 호흡 훈련
4.2.2 발성 훈련
4.2.3 공명 훈련
4.2.4 조음훈련
5 조음 치료시 고려사항
5.1 치료계획
5.2 청각적 고려
6 조음 장애의 분류
1) 기능적 조음 장애
2) 기질적 조음 장애
7. 정상 말소리의 발달
8. 보호자가 보이는 실수들
1)발음만 문제라고 생각한다.
2)언어 치료/교육만으로 단기에 목표를 달성하려고 한다.
3)'발음이 나쁘면 모두 혀가 짧다.'라고 생각한다.
4)'짧은 혀를 수술만 하면 발음이 개선된다.'라고 생각한다.
5)'모든 음소를 정확히 발음해야 정상이다.'라고 생각한다.
6)전반적인 언어 능력보다 발음이 제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제3장 언어발달지체란?
*언어발달지체와 달리 '표현언어지체'란?
*정상언어발달
*언어발달지체의 원인
1)인지 또는 지능 저하
2)정서 및 사회성 결손
3)경험 부족
4)감각결손
*언어발달지체 아동 보호자들이 보이는 실수들
1)우리 아이는 발음만 나쁘다라고 생각한다.
2)우리 아이는 말이 늦될 뿐이다라고 생각한다.
3)부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4)아동의 언어장애에 대해 불필요한 죄의식을 갖는다.
5)아동의 언어장애를 개선시키는 것은 모두 언어 임상가의 몫이다라고 생각한다.
6)언어장애가 있기 때문에 밖에 내보내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한다.
7)언어장애가 있으면 모두 지능이 떨어진다라고 생각한다.
- 본문내용
-
예를 들면 한 아동이 '어어어 엄마, 저저 어, 저저 크크크레크레파스좀 어어어'라고 말하였다면 아동의 이 말은 어머니 귀에 거슬리거나 말 형태 자체에 신경에 쓰이도록 두드러지며, 아동의 말이 크레파스를 사야 된다는 것인지, 크레파스를 찾아 달라는 것인지, 크레파스를 잃어버렸다는 것인지, 불명확하며 말을 하는 아동은 불안하고 힘이 들며, 듣는 어머니도 실망과 염려로 불쾌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아동은 언어장애로 진단됩니다. 다음은 언어장애 정의를 나타내는 세 가지 형용사로 언어장애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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