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3장 인지발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Jean Piaget, 1896~1980)
2. Bruner의 인지발달 이론
3.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5.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 본문내용
-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Jean Piaget, 1896~1980)
1) 인지발달의 과정: Piaget는 생물학에서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구조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인간의 지능의 문제에 적용시켜 인간이 환경의 요구에 따라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 도식: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반복될 수 있는 행동의 유형이나 인지구조
ex) ‘ 빨기도식 → 유목화도식 →조작적 도식’을 형성
□ 조직: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가지도록 통합하는 기능.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시키는 것
ex) 어류 - 지느러미+순환계+온도체계
아기 - 물건을 잡는 것 + 시각 초점을 맞추는 것
□ 적응: 상호보완적인 기제인 동화와 조절의 통합적인 기능
꠆ 동화: 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
ꠌ 조절: 자신의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
⇒ “적응”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이 이루어진 ‘평형 상태’이다.
그러나 인지적 갈등이 생기게 되면 불평형 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ex) <동화> 물건을 잡아 자기에게 끌어당기는 도식을 가진 아기가 자신의 도식대로 행동
<조절> 칸막이에 걸려 가져올 수 없게 되자 도식을 바꾸어 물건의 방향을 바꿈
<적응> 방향을 바꿈으로써 물건을 칸막이에서 꺼내는 것을 달성
☞ 개인은 자신의 기존구조를 적응시키거나(동화), 새로운 인지구조를 발달시킴(조절)으로 불균형을 감소하려고 한다. 이렇게 평형과 불평형의 상태가 지속되는 과정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