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3장 인지발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Jean Piaget, 1896~1980)

2. Bruner의 인지발달 이론

3.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5.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Jean Piaget, 1896~1980)

1) 인지발달의 과정: Piaget는 생물학에서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구조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에 주목하고, 이를 인간의 지능의 문제에 적용시켜 인간이 환경의 요구에 따라 인지구조를 재구성해 간다고 하였다.

■ 도식: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반복될 수 있는 행동의 유형이나 인지구조
ex) ‘ 빨기도식 → 유목화도식 →조작적 도식’을 형성

□ 조직: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가지도록 통합하는 기능.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시키는 것
ex) 어류 - 지느러미+순환계+온도체계
아기 - 물건을 잡는 것 + 시각 초점을 맞추는 것

□ 적응: 상호보완적인 기제인 동화와 조절의 통합적인 기능
꠆ 동화: 자신의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
ꠌ 조절: 자신의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
⇒ “적응”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균형이 이루어진 ‘평형 상태’이다.
그러나 인지적 갈등이 생기게 되면 불평형 상태가 발생하게 된다.
ex) <동화> 물건을 잡아 자기에게 끌어당기는 도식을 가진 아기가 자신의 도식대로 행동
<조절> 칸막이에 걸려 가져올 수 없게 되자 도식을 바꾸어 물건의 방향을 바꿈
<적응> 방향을 바꿈으로써 물건을 칸막이에서 꺼내는 것을 달성
☞ 개인은 자신의 기존구조를 적응시키거나(동화), 새로운 인지구조를 발달시킴(조절)으로 불균형을 감소하려고 한다. 이렇게 평형과 불평형의 상태가 지속되는 과정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교육(초등교육 단계에서는 독서교육 등), 최고의 가치는 각자의 개성의 실현에 있다는 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육, 그리고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인 관계의 정립, 즉 인간의 사귐에 관한 것이 요청됨.d.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 3. 작품 분석 및 요약제1장 교사란 무엇인가 문제의 교사문제의 교사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말하고 있는 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을 현상의 중심에서 무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 요점정리 노트
  • 교육목표의 설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의 실시, 처리→결과의 해석 및 활용(1)교육목표의 설정┌내용목표: 교과목표└행동목표┌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정의적 영역: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cf) 이원 분류표(2) 평가도구의 제작 ①기입형 문항┌장점┌반응의 자유│ ├자기표현력을 잴 수 있다│ ├차원이 높은 정신기능을 평가│ └전체성을 강조└단점┌객관도의 부조└포괄성의 부족●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제 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1.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변화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 [교육심리]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의 이해와 토론식 수업전략에 대한 고찰
  • 제3장 결 론이상에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에 대한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콜버그의 이론에 기초한 도덕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의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