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재벌기업의 생존전략] 유한킴벌리(주)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연구개요
○ 서 론
○ 본 론
1. 유한킴벌리 소개
2. 경제적 접근
3. 문화적 접근
4. 권력적 접근
(1) 기업 외부적 권력형태 - 정치적 권력과 사회적 권력
(2) 기업 내부의 권력구조 - 소유주, 경영자, 사원
○ 결 론 - 한국의 기업사회에는 어떠한 ‘종’이 존재하는가?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 연구개요
□조사 대상 :
유한킴벌리(주)
□대상 선정 동기 및 기준:
재벌기업과 같은 시기 비슷한 기업 환경에서 탄생했지만 재벌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현재까지도 성공적인 사례로 남아있는 대표적 기업.
□연구 목표:
한국의 대표적 기업 ‘종’으로 대표되는 재벌과는 전혀 다른 기업 운영으로 성공적인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유한킴벌리(주)를 통해, 기업 내부구조와 외부환경에 관련된 재벌과 해당 기업 간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재벌과는 다른 ‘종’의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 분석할 것이다. 특히,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논문에서 제도와 권력을 논의의 초점에 맞추었던 것에 더하여, 기업문화가 기업의 ‘종’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연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연구 방법: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논문들을 통해 기업의 조직 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뽑아 재벌과 해당 기업을 비교해볼 것이다. 그 외에 기업의 조직 구조와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다른 변수들을 추가함으로써 여러 변수들 사이에서 재벌과 해당 기업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재벌과는 다른 새로운 ‘종’으로서의 특징을 드러내는 해당 기업의 특성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태, “기업의 정치자금에 대한 기업법적 검토”(1996)
이건희,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2003).
이장호, 남부기, “중소제조기업의 제품다각화, 국제진출 및 조직적 학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2003)
박철순, 유진탁, “최고경영자 성향과 다각화와의 관계에 있어서 최고경영자 파워의 역할” (1998)
김영조,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조직구조 특성에 미치는 영향”(1994)
김우택, 장대홍, 김경수, “기업가치와 소유경영구조에 관한 실증적 연구”(1993)
박경서, 백재승 “재벌기업의 대주주경영자는 비재벌기업의 대주주경영자와 얼마나 다른가?: 최정표, 이재기 ”한국 상장기업의 소유구조, 자본구조 및 기업가치에 관한 실증연구”(2001)
기업그룹의 다각화 전략과 그 효과에 관한 실증분석“(2002)
김성수, “유한킴벌리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2003)
고승희, “유한킴벌리의 창업정신과 기업문화”(2003)
장덕진, “한국 재벌의 동형적 소유구조: 제도의 압력과 연결망 전략”(1997)
Gary Hamilton and Nicole Biggart, "Market, Culture, and Authority: A Comparative Analysis of Management and Organization in the Far Eas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Supplement): 52-94 (1988)
Neil Fligstein, Kenneth Dauber "Structural Change in Corporate Organization"(1989)
□ 관련 사이트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유한킴벌리의 동기부여 이론 적용 및 성과
  • 유한킴벌리2-5. 공정성이론과 유한킴벌리2-6. X-Y이론과 유한킴벌리2-7. 2요인이론과 유한킴벌리2-8.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과 유한킴벌리Ⅲ. 결론 1. 결과 및 시사점Ⅳ.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수업을 통해 배우는 동기부여가 개인목표와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느냐 없느냐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경영자나 기업에서는 동기부여를 중요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기부여의 내용이론과 유한 킴벌리사의 동기부여 사례를 서로

  • [마케팅원론]그린마케팅과 사례분석
  • 생존마저 위협받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유한한 지구의 환경자원을 오로지 경제 가치의 기준에서 인간 욕망의 충족이나 부의 축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는 산업 사회의 경제 윤리에 큰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그러므로 이러한 환경의 오염 문제는 개인(소비자)과 기업이 사회 생태학적인 밸런스(Social-ecological Balance)와 인간 복지의 지향이라는 보다 높은 차원의 소비자 주권(Consumerism)을 수행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따라서 인간과

  • [경영혁신] 유한킴벌리 경영혁신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기존의 경영전략을 버리고 혁신적인 경영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에 우리조에서는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직시하고 국내에서 이미 이에 관해 모범적인 사례로서 손꼽히고 있는 유한 킴벌리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기업들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유한 킴벌리는 이미 경영혁신에 있어 일본에서도 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대상이

  • 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
  • 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목 차I. 서론1. 주제선정이유2. 연구방법 및 연구방향 II. 본론1.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1) 그린마케팅 형태 (1) 소비자 (2) 기업 (3) 정부 2) 그린마케팅 전략 (1) 제품(2) 가격(3) 유통경로 (4) 촉진2. 그린마케팅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 3. 그린마케팅 실태 분석 4. 그린마케팅 과제III. 결론 1. 발전방향Ⅳ.참고문헌그림목차 유한킴벌리 그린마케팅 수집된 중고운동화로 만든 운동장바닥재 ‘Ni

  • [기업][기업 패러다임][기업 위기][기업 부실예측][기업 생존][기업 개혁][지속가능발전][글로벌경제화]기업 패러다임, 기업 위기, 기업 부실예측, 기업 생존, 기업 개혁, 기업 지속가능발전, 기업 글로벌경제화
  • 유한킴벌리Ⅶ. 기업 글로벌경제화1. 글로벌 경제화와 기업 경영 환경 변화1) 글로벌 경제화의 개념2) 주요 특징3)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4)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2. 글로벌 경제에 대응한 새로운 기업 모델1) 기업 모델의 방향성2) 초국경 조직3) 핵심 역량 집약형 조직4)지식 창조형 조직참고문헌Ⅰ. 기업 패러다임패러다임 전환은 어떤 전략으로 추진되어야 하는가. 무엇보다도 먼저 패러다임 전환은 어렵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성공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