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 민속주 유통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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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격적인 논의
Ⅱ-1. 민속주의 정의와 분류 및 특성
1. 술의 역사와 분류
2. 민속주 정의 및 분류
3. 민속주 특징
Ⅱ-2. 민속주 산업의 문제점
1. 민속주 산업의 생산 및 유통 측면의 문제점
2. 민속주 산업의 소비측면의 문제점
3. 민속주 산업의 제도적 문제점
Ⅱ-3. 민속주산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1. 일본청주
2. 프랑스 포도주산업
3. 국순당 백세주

Ⅲ. 민속주 산업의 개선방안
1. 주류정책 목표와 산업특성의 전제조건
2. 개선방안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04년 주요 주류 출고량 현황으로는 맥주가 약 58%, 희석식 소주가 약 27%를 차지하고 있고, 주류별 주세부과 실적으로는 맥주가 약 57%, 희석식 소주가 약 31% 차지하고 있는 등 두 주류에 의하여 국내 주류시장이 주도되고 있다. 이러한 주류산업의 독과점적인 산업 구조로 인하여 민속주 산업은 전반적으로 매우 열악한 실정이며 이에 따라 민속주 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정부차원의 지원이 요청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주류정책은 주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원이나 소비자 보호보다는 징세 편의 위주로 되어 있어 민속주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최근 들어 민속주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1998년에는 탁주의 신규면허를 허용하고 제조시설 기준을 완화하여 주류산업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등 주류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대규모의 규제개혁을 실시하였고, 2002년에는 청주의 주세를 30%로 낮추는 등 민속주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주류 제조에 대한 지나친 규제와 과도한 세금 등으로 인하여 민속주 산업의 발전이 저해되고 있다. 민속주 산업이 발전하지 못한 또 다른 이유 생산업체가 대부분 영세하다는 점이다. 민속주의 경우 소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전통성, 다른 주류와의 차별성 등을 강조한 홍보가 필수적이나 영세한 규모로 인하여 자체 홍보능력이 매우 부족하다. 이로 인해 판매 실적이 부진하게 되고 이는 다시 경영 악화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연구ㆍ개발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여 다양한 민속주의 개발에 한계가 나타나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지 못하여 소비를 증가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영세한 규모의 민속주 업체가 처음부터 대형주류업체와 경쟁하는 것은 무리이다. 따라서 민속주 업체가 영세한 규모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도록 적절한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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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류소비자조사,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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