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사의 의미와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사 공부의 필요성

2. 역사의 의미

3. 역사에 대한 정의

4. 교육사의 의미와 연구 필요성

5. 교육사 연구의 필요성(한기언)

6. 교육사 연구 방법

7. 교육사 시대 구분
본문내용
역사라는 현재 우리가 발을 붙이고 살아가는 이 사회가 도대체 어떤 사회이고,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는 다름 아닌 바로 나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 현재를 잉태한 과거를 관심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결국 조만간 다가 올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즉 역사를 살피고 분석함으로써 현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해 보다 과학적으로 예측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보다 잘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다. 이처럼 역사는 현재를 올바로 이해하고 미래를 보다 희망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있다. 이렇게 볼 때 '역사'의 개념 속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개념이 모두 녹아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학'은 매우 실천적이며 생동감 넘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네염 ~~~~~~~~~~~~~~~~~~~~
  • esj1***
    (2009.11.14 14:38: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교육사가들이 그들 교육이 갖는 특별한 의미 즉 대채 불가능한 의미를 부 여했기 때문이다. 또 역사상 교육에 종사한 수많은 교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소크라테 스의 교육방법에 대해 특별한 관심은 가지게 된 것은 교육사가들이 그의 행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사가의 史觀은 교육역사 연구의 생명이라고 볼 수

  • [교육과정]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교육의 역사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를 성찰하면서 보다 나은 미래의 교육을 창조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이러한 성격을 가진 교육사는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그 비중이 실로 크지 않을 수 없다. 첫째,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함이다. 교육의 역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과거에 대한 반성적 사고이며 현재를 성찰하고 교육의 미래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의미를 갖는다. 이들이 이루어 놓은 교육제도나 교육이론 및 방법 그리고 그 밑에 흐르

  • 아동 가족교육관계 의사 회사
  • 연구 Hardach-Pinke, Irene/Hardach, Gerd, Deutsche Kindheiten:augobiographische Zeugnisse 1700-1900. (木村育代他譯 『ドイツ/子どもの社会史ー1700-1900年の自伝による証言』勁草書房, 1992年)역시 아동의 실태를 역사적으로 다룬 시도이다. 하지만 방법론상의 검토가 불충분한 채 시작되어 콘텍스트에 보이지 않는, 혹은 그것이 가진 의미나 어떤 위치에 있는가를 검토하지 않은 채 기술할 가능성이 있다.3. 아동사에서 가족과 학교의 사회사로1988년 아리에스 연구가 교육사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

  • 신라 화랑도 교육의 연구성과와 과제 황금 중논 문비 평
  • 연구는 기존이 화랑도 연구 성과를 정리하여 향후 화랑도 교육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 연구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어떤 연구를 진행하면서 기존의 연구성과를 정리하고 문제점을 제기하는 것은 연구의 기본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화랑도에 무지한 나에게 기원,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그리고 교육사적 의의 것 자체가 큰 의미를 갖는다.□ 논문이 논문은 중국교육문명의 영향을 받기 이전의 한국 고유 교육양식 및 문화를 살펴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